[리뷰] 드래곤즈 도그마 2

 

 

 

판타지 세계관을 무대로 자유로운 모험과 3명의 AI 동료와 함께 독자적인 플레이 방식을 선사해 캡콤의 대표적인액션 RPG 게임으로 자리매김한 [드래곤즈 도그마]10주년 기념 방송을 통해 신작을 개발 중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플레이어 곁에서 스스로 행동하는 폰 동료들과 함께 파티를구성해 검사, 궁수, 마법사, 워리어, 소서리, 마검사, 환술사, 소생자 등 직업에 따른 다채로운 전투를 즐길 수 있는 [드래곤즈 도그마 2] 한국어판이 지난 3 22일 정식 발매 되었습니다.

 

 

 

   게임특징

 

 

2012 5 PS3,Xbox360 용으로 출시된 [드래곤즈 도그마] [데빌 메이 크라이 4], [바이오하자드 4]코바야시 히로유키프로듀서와 [사립 저스티스 학원], [CAPCOM VS SNK] 등의 제작을맡았던 이츠노 히데아키디렉터 등 캡콤을 대표하는 개발진들이 4년간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작품입니다.

 

[드래곤즈 도그마]는 압도적인 스케일의 판타지 세계를 무대로플레이어는 폰이라는 3명의 동료를 고용하여 최대 4인의 파티를만들어 직업과 전직을 통해 다양한 조합을 형성할 수 있고, 몬스터 위에 올라타 공중에서 전투를 펼치는등 리얼타임으로 다채로운 몬스터 공략법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인 오픈 월드 액션 게임이었습니다.

 

 

 

 

[드래곤즈 도그마 2]에는 플레이어와 모험을 함께하는 동료인폰이 등장합니다. 각성자에게는 한 명의 전속 폰이 곁을 따르며, 여정에서얻는 경험을 통해 함께 성장해 나가게 됩니다. 폰은 스스로 판단하여 전투나 채집을 실행하며, 아이템을 전달해 두면 필요할 때 스스로 아이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폰은 다른 세계로 여정을 떠나, 전투 경험과 지식을 획득한 뒤 각자의 주인에게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옵니다. 이렇게 지식을 얻은 폰은 퀘스트의 목적지로 이끌어 주거나 숨겨진 보물 상자,던전 등으로 안내해 줍니다. 게다가 방랑 폰에게 말을 걸어 멤버로 영입하면 서포트 폰으로고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서포트 폰은 여정을 함께해도 레벨이 오르지 않아 상황에 맞춰 새로운 서포트폰을 고용하게 됩니다.

 

 

 

 

플레이어와 전속 폰, 서퍼트폰은 직업이 존재하고, 각 직업에 따라 서로의 장점을 강화하거나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게 파티를 편성할수 있습니다. 직업에는 검과 방패를 다루며 근접전이 특기인 파이터, 화살을이용한 원거리 공격이 특기인 아처, 양손에 든 단검으로 연속 공격을 가하며 기동력을 살려 전투하는 시프, 공격 마법을 비롯해 무기에 다양한 속성을 부여하는 메이지, 육탄전에특화된 견고한 체구의 워리어 등이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공격에 특화된 마법사 소서러, 마법 화살을 쏘는 매직 아처, 검술과 마법을 겸비한 마검사, 향로라 불리는 특수한 도구로 연기를 피워 다양한 환술을 구사하는 환술사, 모든무기를 다루며 각 직업의 다채로운 스킬을 습득할 수 있는 소생자 등 상황에 따라 무기의 장점을 끌어내고 후방에서 지략을 발휘하는 등 각 직업에따라 독특한 전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시스템

 

 

[드래곤즈 도그마 2]에서는 플레이어가 대미지를 입으면 체력과함께 회복할 수 있는 상한치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일시적인 회복 불능 부분을 소실 게이지라고 하는데, 치료 마법과 일반 아이템 사용으로는 회복할 수 없는 게이지로, 파티원의 전멸 이후에는 이러한 소실 게이지의 누적으로 체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전투를 반복하다 보면 소실 게이지가 쉽게 쌓이게 되고, 최대 회복량이 감소한 채로 전투에 임하게 되기 때문에 전투 난이도가 상승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소실 게이지는 여관이나 캠프에서 휴식하면 축적되었던 소실 게이지가 해소되므로,필드에서는 캠프를 활용해 자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폰에게는 4가지성격이 존재하며 각성자는 메인 폰과 계약할 때 성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폰은 각성자를따르며 사명을 다한다는 자세는 동일하지만, 성격에 따라 화법과 행동 방침에 차이가 생겨 균형, 전략적 사고, 발견 등으로 각성자의 모험을 도와줍니다.

 

성격에는 동료의 위기를 빠르게 감지해 적을 제압하거나인챈트 등의 지원 행동을 중시하는 헌신, 전투 시 방어와 회피를 우선시하며 효율적인 행동으로 소지품등의 처분을 판단 하에 실행해 생존을 중시하는 재략, 호기심이 많아 탐색과 채집 활동을 우선시하는 순진, 적을 탐지하는 능력이 뛰어나 결단을 내려 전투를 중시하는 분방 등이 존재합니다.

 

 

 

 

게임의 시간은 계속 흐르고 있기 때문에 하루의 변화에맞춰 인물들의 행동과 활동 내용까지도 바뀌게 됩니다. 시간은 아침, , 밤으로 구분하는데 각각의 시간대에만 만날 수 있는 인물도 존재해, 숙박시설이나 건물 밖에 있는 특정 의자에서 시간대의 경과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채집으로 입수한 아이템 중에는 시간 경과에 따라상태가 변하는 것도 존재합니다. 음식이 적당하게 숙성되면 풍미가 깊어지거나 조합물로써 쓰이는 용도가늘어나지만 너무 많이 숙성된 경우 상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채집이 끝난 과일은 시간이 지나면 다시자라 채집이 가능해지고, 일부 설치물과 건물 등 파괴된 시설물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복원되기도 합니다.

 

 

 

   게임플레이

 

 

[드래곤즈 도그마 2]에서는 경직되거나 넘어져서 무방비한상태가 된 적을 대상으로 잡아서 들어올리기나 점프 후 잡아서 제압도 가능합니다. 잡아서 들어올린 적은다른 적에게 던져 버리거나 높은 곳에서 던져 대미지를 줄 수도 있습니다. 특히 대형 적을 상대로 공중에서잡기 행동으로 매달리기를 시도할 수 있게 됩니다.

 

한편 일부 적은 물기나 잡기 등 플레이어를 구속하는 공격을펼치기도 합니다. 이러한 구속 상태에서는 스태미나를 소비해 몸부림을 치거나 적의 주의를 끌어 동료에게구출되는 등 구속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직업 길드에서는 직업에 관한 여러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적을 토벌하거나 퀘스트를 완료하면 직업 포인트가 축적되는데, 이포인트를 사용해 새로운 직업을 해방할 수 있고, 직업 길드에서 해방된 직업으로 전직이 가능합니다.

 

특히 직업에는 고유한 액션으로 스킬이 존재합니다. 직업 랭크가 상승할수록 습득 가능한 스킬이 늘어나는데, 습득에는직업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빌리티는 직업에 의존하지 않고 장비할 수 있는 특수 기능입니다. 장비하기만 해도 어빌리티 효과가 발휘되고, 직업 랭크가 상승할수록습득 가능한 어빌리티도 늘어나게 됩니다.

 

 

 

 

마을을 왕래하는 행상인과 거래를 반복해 나가면 취급 상품이늘어나기도 하고, 상인들과 친목을 다져 단골손님이 되면, 더가치 높은 물건이나 다른 곳에서는 입수할 수 없는 진귀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도 있게 됩니다. 매매 가격은조건에 따라 변동하거나, 특정 상품의 매각 금액이 지역에 따라 다르기도 하는데, 파는 인물에 대한 호감도가 높으면 할인을 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단련 기능이 있는 특정 가게에서는 소재와 비용을지불해 무구 강화가 가능합니다. 무구 강화는 단련하는 곳에 따라 단련 양식이 달라지는데, 전반적인 강화, 위력 중시, 마법공격력 강화 등 양식에 따라 강화 결과 또한 변화해 플레이어의 전투 방식을 감안해 어떤 양식으로 단련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마치며

 

 

[드래곤즈 도그마 2]는 사명을 깨달은 각성자가 되어 용을쓰러뜨리고 왕좌에 오르게 되는 스토리의 오픈 월드 액션 장르 게임입니다.

 

아이템이나 치료 마법으로는 회복할 수 없는 소실 게이지로인해 플레이어의 사망 시 소실 게이지가 그대로 축적되어, 최대 체력이 저하된 상태로 직전 상황에서 다시시작되어 게임의 진입 장벽이 높고, 세이브 파일이 하나뿐이라 편의성도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정밀하게 구현된 판타지 세계관을 배경으로 동료폰들이 자유롭게 행동하며, 플레이어를 이끌어 함께 여정을 펼쳐 마치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감각을 선사하고있으며, 직업뿐만 아니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전투 양상에도 변화가 생겨 다채로운 전투 감각을 느낄 수있는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