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O는 황혼기라고 생각됩니다.

블리자드 역시 차기  MMO의 개발을 몇 해 전에 포기한 상태지요.

MMO는 1세대 성공 이 후에 와우에서 정점을 찍으며 몰락하고 있습니다.

 

MMO의 몰락 요인

1. 단순 반복형 레벨업구조

어떤 MMO든 렙업을 하기위해서는 일을해야합니다. 컨텐츠는 만렙부터

검은사막은 만렙이 없다고는 하나 끝나지않는 노가다 일 뿐이죠.

만렙까지는 닥치고 사냥

 

2. 정형화 된 컨텐츠

게임이름과 캐릭터만 바뀔 뿐 PVE. PVP .RVR 입니다.

새롭다는 생활형컨텐츠 역시 박복적인 노가다

RVR은 게임내 최대2~5%의 그들만의 컨텐츠...

 

3. 과금체계

콘솔, 패키지게임과는 다르게 MMO는 서버관리와 게임오류와 패치에

상당항 인력이 있어야 게임이 유지가 됩니다. 따라서 정액제와 부분유료가 있지만

정액제는 와우 밖에 없다고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캐쉬MMO라는 수식어가 고착화 되었죠.

P2W은 MMO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MMO는 몰락하고 있지만 과거 로컬에서 넷플로 변화되어 온 시대의 흐름이라고 생각됩니다.

 

MMO의 주 컨텐츠인 전장만 때어내서 AOS라는 새로운 게임으로 변화했습니다.

MMO 전장의 다이나믹한 팀플을 라이트하게 즐길 수 있게 만든 게임이 AOS입니다.

AOS는 MMO의 지루한 레벨업과 전장의 불공평한 아이템구조를 과감히 삭제한 게임이죠.

 

MMO의 몰락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AOS로 시장의 흐름이 바뀌는 과도기의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