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정의

상술 :

장사하는 재주나 꾀

마케팅, 물건을 팔기위한 상업적인 전략,

단어 자체에는 부정적인 의미 없음

 

돈독 :

돈을 지나치게 밝히는 경향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익을 위해 벌이는 비윤리적/비도덕적 행위

부정적인 의미

 

 

목차

a. 해당 이슈 관련. 해외 중 블리자드

 a1. 패키지판매가 아니라 월과금형태

 a2. 스타2+와우 동시과금

 a3. 디아3 현금경매장

b. 해당 이슈 관련. 국내게임사 중 예를들어 넥슨

 b1. 게임진행 편의요소의 캐시템화

 b2. 사행성아이템

c. 해당 이슈 관련, 해외 중 LOL

 

 

 

a. 해당 이슈 관련. 해외 중 블리자드

 

a1. 패키지판매가 아니라 월과금형태

 

배틀넷 사용료의 개념

게다가 패키지 하나 사고나면 평생무료, 인건 변함 없음

(평생무료과금 6만원인가, 패키지가격으로 존재)

 

그냥 패키지 가격이 비싸다, 라는 비판은 

요새 전반적인 패키지게임들 가격도 모르겠고

비싸면 안사면 되는거 아닌가? 라는 마인드라 반박할수 없음

 

 

 

 

 

a2 스타2+와우 동시과금

 

와우과금, 스타2과금 개별적으로 존재하고,

여기에 스타2+와우의 통합요금제가 있을뿐 

 

상식선에서.

비윤리 비도덕적 과금체계 없다고 판단됨.

 

 

 

 

a3 디아3 현금경매장

 

일단 국내에는 없을것같지만. 등록수수료+거래수수료의 형태

수수료율이 얼마로 책정될지는 모르겠으나

결제대행사인 페이팔 자체 이베이 거래수수료는 3.9%+고정비약간. 의 수준

참고로,

국내 최대 오픈마켓인 지마켓의 예를들면 판매가의 기본 12%

 

경매장 개념은 마음에 안들지만 상식적인 상술이라고 생각됨

 

 

 

 

 

b 해당 이슈 관련. 국내게임사 중 예를들어 넥슨

 

b1 게임진행 편의요소의 캐시템화

 

부분유료 자체가, 편의를 위해 돈을 쓰라는 개념일테니

문제 없다고 생각함. 이거야말로 정상적인 상술.

 

 

 

b2 사행성아이템

 

돈독이 올랐다라고 표현할수 있는건 이부분밖에 없을듯

구매하지 않으면 불편한건 문제 없는데

 

"확률"적으로 필요한걸 구매할수 있기때문에. 문제

내가 내돈으로 물건사는데 복불복이라니.

 

 

 

 

 

c 해당 이슈 관련, 해외 중 LOL

 

어지간한건 현금투자 없이 즐길수 있고

내 눈요기를 위한 스킨정도만 구매가능

 

개인적으로 이건 오히려

너무 전략적이지 못한 케이스, "비효율적인 상술" 이라고 생각합니다.

 

 

 

 

 

 

 

 

ps.

시장경제체제에서 상술자체를 비난하는건 그냥 대놓고 경제개념이 부족한것

 

 

전국의 수백만 마케터중 한명인 나역시

돈독오른인간으로 폄하당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상술 자체를 경멸하는건 본인의 취향문제로 치부할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