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던공략에 있어 타임어택요소를 집어넣는경우가 있습니다.

가령 특정 보스 공략에 있어 시간이지날수록 보상이줄어든다거나 특정 시간이 지나면 보스가 강해져서 공략이 어려워지거나 아예 공략이 불가능하게 변한다거나 하는식이죠.

타임어택의 장점은 긴장감을 더해준다는거죠. 아무리 어려운 인던도 몇번돌면 그냥 클릭질하는거에 지나지않는데 이런요소는 순간이나마 긴장감을 갖게하고 최선을 다하게하며 파티구성원들로 하여금 최적의 공략법을 찾게하고 클리어시 만족감을 높입니다.


단점으로는 지나치게 효율을 강조하다보니 소외받는직업도 생기고 파티구성할때 스펙을 엄밀히 보게되며 실패시 분위기가 굉장히 안좋아지죠.


분명 장점도있지만 단점도 큰 요소라고 보는데...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