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이 지원을 안하면 러시아 전략 시설들을 공격해 확전을 도발하겠다.
2. 올해 말에 '젤렌스키의 대반격'을 한번 더 하려고 한다.
3. 그러니 '줘'

기사 제목은 호소인데 공개 언론인터뷰로 미국에 이런 말을...

트럼프 선거운동을 이런식으로 해주네.

--------------------------------------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러시아의 공격을 막을 수 있는 미국의 무기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러시아 본토를 비롯해 전략적 기반을 타격할 수밖에 없다는 뜻을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실린 인터뷰에서 미국의 추가 군사 원조가 없으면 러시아의 비행장, 에너지 시설, 전략적 목표물에 대한 반격을 확대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중략-

젤렌스키 대통령은 미 의회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600억달러(약 81조원) 규모의 군사 원조 예산안 승인이 지연되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고 말했다.

그는 "미 의회의 지원이 없으면 우리는 미사일이 크게 부족해질 것"이라며 "자체 방공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지만 충분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가 점령한 크림반도의 비행장을 타격할 수 있는 장거리 지대지 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300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밀 유도 미사일로 우크라이나에 큰 피해를 주는 러시아 비행기가 이 비행장을 이용하고 있어 이를 막기 위한 억제력이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미국의 지원이 없다면 우리에게 방공망과 패트리엇 미사일, 전자전용 전파 방해기, 155㎜ 포탄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후퇴해야 하는 것을 뜻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후퇴하지 않을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2월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요충지 아우디이우카를 점령했지만, 상황이 안정됐다며 전선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올해 말 새로운 반격을 가하기 위해 후방에서 신규 여단을 무장시키고 훈련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