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hankookilbo.com/News/Read/201601201194753625
https://youtu.be/2FH3x4_CPDg?si=t_njxSpW6SZuIHrM
.
.
이번에 ootb스튜디오 라는 유튜브 컨텐츠에서 트와이스 지효를 섭외해서 세입자라는 예능을 제작해서 티저를 올렸습니다.
(최근에 이 유튜브에서 봤던 예능은 (여자)아이들 미연이의 무인도 표류기 컨셉 예능이었네요.)

사나의 냉터뷰 이후 두번째 트와이스 멤버 단독 예능이죠.
티저에서 보통 인방인들 검은옷 입고 사과하는 패러디로 포문을 열었는데 이 영상 컨셉이 대만인들의 마음을 후벼판것 같습니다..

대만인을 멤버로 데리고있는 케이팝 그룹이(트와이스와 (여자)아이들만  현재 대만인 포함인듯) 어떻게 이럴수 있냐.
우리에게는 굉장히 서글프고 힘들었고 우리 국민인 쯔위가 너무 가여웠던 아픈 기억이다.정치에도 영향끼친 사건이다.
대만 멤버가 있는 그룹인데 우리는 여전히 여기서 트와이스 콘서트도 못보고 있는게 한스럽다.
쯔위에게 미안하지 않냐 당장 영상 내려라 등등 정말 따가운 비판이나 또는 욕설까지 같이 섞여져있는 글들도 유튜브와 인스타에 다수 있습니다.


때는 엠비씨 마리텔 초창기시절..
당시 트와이스는 완전 신인이었으며 그때 마리텔 나와서 재밌게 방송하고 있었어요.마리텔이 어떤 컨셉의 방송인지는 다들 아실거구요.
하지만 그때 쯔위가 대만 청천백일기를 흔들었다는 이유로 중국인들에게는 난리가 났고 정치외교적 희생양이 되버렸습니다.
제왚 입장에서는 향후 중국활동에 큰 문제 생길까봐서인지 그때 사과영상을 (부모와 상의 했었다곤 했습니다.)올렸고
쯔위의 그때 모습은 정말 안타깝긴 했습니다.

이때 사건은 대대적으로 언론들에 보도 됐었고 원스에게도 아픈 기억으로 남아있죠.

당시 대만 총통선거에서도 쯔위가 거론될만큼 정치 외교적으로도 민감하던 사안이었습니다.
양안관계에서 대만인들은 중국의 압박에 다른나라와 외교수교도 쉽게 맺을수없고,잼버리를 제외한 국제 행사에서는 국기.국가를 일체 쓸수가 없죠.
그러다보니 쯔위 사건이 와닿는게 큰것 같습니다.


근데 하필 같은 그룹의 멤버 지효라서..(다른 그룹이 했으면 아무도 태클 안 걸었을겁니다.트와이스 멤버니까 대만인들이 민감한것)

우리입장에서야 흔하디 흔한 패러디지만..솔직히 그때 사건이 오래전이라 제작진이 잊어버렸던건지 이걸 기획한건 실수같긴 하네요.
지효도 제왚도 그때 기억을 알고 있을텐데 왜 이런 기획에 응답했나 라는 지적도 있는것 같고
국내 팬들 사이에서도 설왕설래가 있는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티저를 앞부분만 빼고 올리던가 그래야 할것 같네요.
이 문제도 잘 짚고 넘어가야하는 예민한 문제인것 같습니다.

예전에도 한국에서 중국 아이돌 멤버들이 자주 남중국해.위구르 티벳.문화왜곡 이슈를 만들거나 정치적인 발언해서 비판받은 적도 상당했지만 그들은 쯔위같은 사과는 거의 한적이 없던걸로 기억합니다.
소속사 입장문으로만 넘어가거나 그냥 시간에 맡기고 스무스하게 넘기려던게 많았죠.

어쨋든 더 일 커지지않게 티저영상을 수정해서 올리고 제작사나 소속사 차원의 입장이라도 나와서 대만 팬들 마음 누그러 뜨리는게 좋을것 같아요.
제왚이나 트와이스나 멤버들 다 아끼고 친한데 쯔위를 모욕 주려고 저런 컨셉을 찍은건 당연히 아닐겁니다.

부디 잘 해결되서 빨리 잘 마무리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