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다시피 한국에도 미국 인사들과 친분 쌓아서 부정선거 음모론 펼치거나 로비도하고 한국 민주당에 안좋은 이미지 심으려고 부단히도 노력하는것도 문제고 정리시켜야 합니다만은

대변인의 저런 태도나 트럼프 측근들중에 극우인사들이 우리 선거결과에 저런 글들 쓰는걸 보니 우리 정부도 미국통 인사들도 인선해서 트럼프에게 오해가 안쌓이고 우리는 중국 편만들거나 미국에 반대하는것만 보이는 정부가 아니다.공산주의자라는것은 말도 안되는 프레임이다.
우리 지형에 맞게 효율 높은 실용외교하는 국가라는 모습을 제대로 보여줘서 트러블 없게 해야 할것 같습니다.

첫 통화도 중요하고 첫 정상회담도 조속히 빨리해서 미국내의 우려 경계를 하루빨리 풀어주고,중국 문제에서 자유로워지면 좋겠습니다.
g7 이나 나토정상회의에서 만나고 한두달 안에 방미해서 한미정상회담을 하는게 중요할것 같네요.

트럼프도 정말 골치아픈 스타일이고 회담에서도 예의가 없고 남 골통 멕이는거 전문입니다.이런 행동들을 우리 정부 앞에서는 안보이게 제대로 트럼프 파악해 만나야할것 같습니다.
미국과는 관세.방위비 문제들 때문이라도 빨리 자주 만나야겠죠.

중국도 미국에게 이간질하지말라는 이야기와 당선축하인사 건네면서도 이재명 대통령이 한미동맹 기반 협력을 여러번 이야기하는것에 경계심도 내비치긴했으니 양국간에서 우리가 피해입는 일 없게 효과적으로 움직여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