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에 어울리지 않는 내용이 있다는 비판이 있어, 본디 글에서 정확하게 4줄만 지우고 다시 올립니다. 원래 글은 사사게에 다시 게재하겠습니다.

 


 

WoT 속 전차에는 숨겨진 밸런스 수치들이 무수히 존재합니다. 차고에는 안나오는 궤도 성능이라던가, 선회시 조준원 분산율이라던가.

아예 차고 수치가 실제 수치와 다른 경우도 있죠. 흔히 말하는 혹, 암덩어리 등의 약점이 장갑 수치를 무의미하게 하기도 하고, 실제 장갑 강화는 없이 차고상 수치만 올려놓은 모 창렬 중공업 전차라던가, 정면에서 스프로킷을 때리면 전면장갑 전부 무시하고 데미지가 들어가는 기적의 모 정치인 7 전차라던가, '빵중률' 등의 탄튐 현상도 차고에서는 볼 수 없으니 숨겨진 밸런스 값이라고 할 수 있겠죠. 숨겨졌다고 하기에는 아는 사람들이 너무 많긴 합니다만.

이런 밸런스 수치는 팀을 배정하고 나눌 때에도 간섭을 합니다. 다들 아시는 'MM값'이 대표적이죠. 어떤 전차는 몇티어까지 가고 어떤 전차는 몇티어까지 보며, 양편의 자주포/정찰전차 숫자는 비슷해야만 한다는 등의 그런 규칙이 있습니다. 이런 규칙을 깨고 억지로 소대를 해서 저티어 전차를 납치하다가 소대원 전원이 장렬하게 팀킬당하는 그런 불쾌한 광경을 많이 봅니다. 이른바 "민폐소대"라고 하지요.

전차가 어느 티어를 보느냐는 MM값으로 정해놨고, 그럼 팀을 배정해야겠죠. 그런데 그냥 티어만 맞추면 한쪽 편에는 중전차 15대, 다른 편에는 구축전차 15대 이런 상황이 막 벌어진단 말입니다. 그래서 사용되는게 MM 밸런스 비중값입니다.

이 개념을 쉽게 이해해보죠. 6티어로 두 팀을 짠다고 합시다. MM이 중전차 5대와 중형전차 10대인 팀을 만들기로 정했습니다. 6티어 중전차의 밸런스 비중값은 21.6이고, 중형전차는 18입니다. 중전차가 5대니까, MM은 미리 21.6으로 5자리를 예약해놓고, 나머지 10자리를 18로 예약합니다. 사람이 없어서 자리가 차질 않으면 자리 예약을 계속 바꾸다가 그냥 부족한 인원수로 시작하기도 합니다. 저번에 관련 내용을 번역하여 사사게에 게재한 바 있으니 관심있는 분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자, 그런데 여기에 변수가 하나 있습니다. 몇몇 전차들의 MM 밸런스 비중값이 동티어 동급 전차에 비해 크다는 거죠.

예를 들어서 점보 셔먼이 있습니다. 점보 셔먼의 MM 비중값은 21.6입니다. 쉽게 설명할까요? 이런 전차는 팀을 배정할 때 중형전차인데도 중전차로 취급해서 배분합니다. 한편에는 KV-85, ARL 44 이런 전차들을 넣어주고 반대편에는 3601H하고 점보 셔먼을 넣어줘도 MM상 올바른 배분입니다. 왜? 양쪽 모두 21.6 비중값의 전차 2대가 들어갔으니 공평하다고 보는 겁니다.

9티어 이상은 중형과 중전의 비중값을 평준화해놔서 이게 별 의미가 없는데, 6-8티어에서는 이게 심각해집니다. 중전차 한대가 정말 아쉬운 티어에서 중형전차들이 중전차 자리를 먹어버린단 얘기거든요.


 
아래는 팀 배정시 이렇게 특별 대우를 받는 전차들의 목록입니다.



독일 2티어 Pz.Kpfw. 38H 735 (f) - 비중값 7 (4티어 비중값)

독일 5티어 Pz.Sfl. IVc - 비중값 14.4 (중전차 비중값)

독일 6티어 VK 30.02 (M) - 비중값 21.6 (중전차 비중값)

독일 6티어 Nashorn - 비중값 21.6 (중전차 비중값)

독일 7티어 VK 30.02 (DB) - 비중값 32.4 (중전차 비중값)

독일 7티어 Sturer Emil - 비중값 32.4 (중전차 비중값)

독일 7티어 E-25 - 비중값 32.4 (중전차 비중값)

독일 8티어 Indien Panzer - 비중값 48 (중전차 비중값)



소련 5티어 SU-85I - 비중값 14.4 (중전차 비중값)

소련 6티어 A-43 - 비중값 21.6 (중전차 비중값)

소련 7티어 A-44 - 비중값 32.4 (중전차 비중값)

소련 8티어 Object 416 - 비중값 48 (중전차 비중값)



미국 6티어 M4A3E2 - 비중값 21.6 (중전차 비중값)

미국 8티어 T69 - 비중값 48 (중전차 비중값)

미국 8티어 M26 Pershing - 비중값 48 (중전차 비중값)

미국 8티어 T26E4 Super Pershing - 비중값 48 (중전차 비중값)



영국 7티어 Comet - 비중값 32.4 (중전차 비중값)

영국 7티어 AT15A - 비중값 32.4 (중전차 비중값)



중국 8티어 T-34-2 - 비중값 48 (중전차 비중값)

중국 8티어 T-34-3 - 비중값 48 (중전차 비중값)

중국 8티어 Type 59 - 비중값 48 (중전차 비중값)



일본 5티어 Chi-Nu Kai - 비중값 14.4 (중전차 비중값)

일본 6티어 Chi-To - 비중값 21.6 (중전차 비중값)

일본 7티어 Chi-Ri - 비중값 32.4 (중전차 비중값)

일본 8티어 STA-1 - 비중값 48 (중전차 비중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