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WoT)는 당분간 망할 걱정은 거의 없습니다. 안심하고 플레이해도 됩니다.
하지만 과금 유도는 점점 강해지고 있는 건 사실입니다.

🧩 왜 안 망하냐?

  1. 글로벌 유저 기반

    • WoT는 러시아, 유럽, 북미, 아시아 등지에서 여전히 수백만 유저 보유 중.

    • 특히 러시아 및 동유럽에선 여전히 굉장히 인기 있음.

  2. 워게이밍(Wargaming)은 탄탄한 회사

    • 본사는 키프로스에 있고, WoT 말고도 World of Warships, World of Warplanes 등 운영.

    • 수익 기반이 안정적이며, 게임 자체가 오랜 기간 유지된 시스템이라 유지비 대비 효율 좋음.

  3. 이벤트 및 시즌제 운영 경험이 풍부함

  • 여름 이벤트, 배틀패스, 격전 모드 등으로 유저 관심을 계속 붙잡고 있음.

  • 한 번 접은 유저도 시즌제로 복귀 유도 잘 함.


📅 최근 5년간 MAU/DAU 및 PC/스팀 통계

MAU (월간 활성 사용자)

  • 2023년 기준 활성 사용자(로그인 기준)는 약 744만 명 추정 .

DAU (일일 활성 사용자)

  • MMO‑Population 기준 최근 월간 DAU는 약 5만 명 수준 .


🎮 플랫폼별 동향 – PC/스팀 중심

스팀 기반 유저 동향 (주력 플랫폼은 아님)

  • 2022–2025년 평균 동시 접속자 수(스팀): 2,700~4,200명 수준 worldoftanks.com+1levvvel.com+1.

    • 2023년: 약 2,700명

    • 2024년: 약 3,400명

    • 2025년 상반기: 4,200~4,800명 등으로 소폭 상승 추세 .

스팀은 WoT 주요 플랫폼이 아닌 점을 고려해야 하지만, 그래도 동시 접속자가 다시 증가하고 있는 건 긍정 신호입니다.


📉 전체 추세: 완만한 하락, 안정화 중

  • 2017~2018년 이후 신규 유입은 감소 추세지만, 기존 장기 유저 중심의 꾸준한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en.wot-life.com+5thearmoredpatrol.com+5reddit.com+5.

  • Reddit에서 “장기간 플레이어 비중이 높고, 신규 정착 유저가 적지만 전체 베이스는 안정적”이라는 의견도 언급됨 .


✅ 종합 정리

지표수치 및 추세
등록자 수1억 6천만 명 이상 (2018년 기준)
활성/동시 접속자 수월간 700만 이상, 일간 5만 이상
스팀 동시 접속자2천 → 4천 명대, 최근 상승 중
유저 기반 변화신규 유저는 감소 but 기존 유저 중심 안정화 유지
  • 결론: WoT는 ‘망하고 있다’는 평가와는 거리가 멉니다. 다만 성장세는 둔화되고 있으며, 장기 유저 중심으로 안정화된 구조입니다.

  • 🎯 신규 유저 유입이 적다는 점은 경쟁 콘텐츠 대비 개선할 여지가 있지만, 전체적인 시스템 유지와 운영은 매우 탄탄해 보입니다.



✅ 결론

  • WoT는 당분간 망할 가능성 낮고, 시스템 안정적

  • 과금 유도는 강해지고 있지만, 비과금으로도 충분히 재미 가능

  •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캐주얼 vs 경쟁)을 기준으로 과금 여부 결정하면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