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기말 종군기자, 멸종위기 동물 등 여러모로 괴상한 별명을 얻고 있는 Great_Thing 입니다.
(솔직히 기분 좋음)

원래 오늘은 클랜전 점검이나 방금까지 주간 토너 예선전도 오더로 기분 좋게 이기고 와서 클랜전도 점검이겠다 특집 글을 기분내서 한번 써볼 생각입니다.

잡소리는 이만 줄이고 바로 본론으로...



-목차-

1. 2.0 클랜전에 대한 몇가지 깨알 정보
2. 현재 클랜들의 판도, 관계
3. 전체 지도의 일일 골드 수익량



1. 2.0 클랜전에 대한 몇가지 깨알 정보

뭐 클게에 오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은 다 알껍니다.

옛날 지도 때보다 크게 틀이 바뀐건 아니지만 제일 큰 논쟁거리인 영향력 등 여러가지 차이점이 많죠.

그래서 몇가지 정보... 라기 보다는 옛날 지도와 눈에 띄는 차이점, 그리고 궁금증 몇개를 보시겠습니다.


1-1. 내륙에서 상륙지 공격이 가능하다




2.0 에서 생긴 가장 큰 차이점 두개라면 칩이 영향력으로 바뀌고 상륙지 역공격이 가능하다고 저는 뽑겠습니다.

2.0 클랜전이 시작된지 어느세 반달은 지났는데 내륙에서 쭉 계신분들은 모르셨을수도 있는 정보이기도 하고요.

옛날 지도에서는 상륙지가 먹히면 상륙지를 먹은 클랜이 공격을 막 날리지만 방어입장인 클랜은 상륙지 공격은 못하고 내륙쪽으로 온 공격에 신나게 맞기만 했습니다.

그래서 내륙으로 정말 깊숙하고 광활하게 이어져있거나 방어를 100% 성공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 클랜이 상륙지를 먹히면 바로 철수 후 상륙지를 재탈환을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2.0 에선 내륙에서도 상륙지 공격이 가능해졌고 이제 굳이 철수를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여기서 궁금증 하나라면 어떻게 돌아가는가? 상륙지에 클랜이 들어오면 어떻게 되는가? 이정도인데

상륙지가 신청 마감 턴 까지 비어있다면 그냥 일반 영토전이랑 똑같이 돌아갑니다.

반대로 상륙지에 다수의 클랜이 상륙을 시도중인데도 내륙에서 상륙지 공격을 신청했다면 일반 상륙 클랜처럼 상륙 토너먼트에 껴서 전투를 하고 결승전까지 올라가지 못하면 실패, 결승전까지 올라가서 승리하면 상륙지를 점령하게 됩니다.

만약 상륙지를 점령한 클랜이 조우전마냥 내륙으로 1:1 영토전을 걸어도 상륙 토너먼트와 영토전이 따로 잡히게 되며 조우전은 생기지 않습니다.


1-2. 부대를 유지중인데 영향력이 바닥난다면?



부대가 그냥 증발합니다. 한개던 두개던 여러개던요.

많은 클랜이 궁금해 하실꺼 같은데 유루 사령관인 제가 한번 시도해봤습니다(...) 그냥 증발해요.


1-3. 수익을 강화한 영토가 점령당한다면?



이것 역시 엄청나게 궁금해 하실꺼 같습니다. 일단 결과는 강화가 남아있습니다.

한섭에선 제가 이런 상황을 못봤고 북미섭 6티어 지도에서 이런 상황을 찾았습니다.

보시다시피 땅 주인이 없는데 골드 수익이 강화되어 있습니다. 아마 강화한 클랜이 철수를 했거나 누군가 공격을 해서 점령을 한 뒤 철수를 한거 같네요.

 뭐가 됫던간에 클랜 주인이 바뀌거나 철수를 해도 골드 수익이 남아있는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게 유지가 영구적으로 되는것인가 이까진 알 수가 없네요.

다른 서버에서도 확실하겐 모르겠으나 일단 한섭에서는 땅을 점령하면 수익이 초기화가 된다고 합니다.
다시 보니 저 빈땅에서도 강화 표시는 있으나 일반 수익량인 120 골드로 보아하니 지도 표기 오류인거 같습니다.
Bedone 님 감사합니다.



2. 현재 클랜들의 판도, 관계

이번엔 각 티어 지도의 판도와 클랜들의 관계를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사진 처리하기 귀찮으니 그냥 쌩으로 올릴께욧... 봐주십셔


2-1. 6티어



PZL, PIRAT 이 한번도 보트를 타지 않았고 다른 클랜은 한번식 뽀오트를 탔습니다.

현 6티어 지도의 최강자는 당연히 PZL 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남부의 대부분을 통일했고 북쪽까지 침공을 하고 있으며 대부분 전투에 승리를 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불가침으로 보였던 LM 이 철수하면서 LM 의 자리에 새로 나타난 DENEB 를 어떻게 대할지가 중요해졌습니다.

DENEB 가 우호로 된다면 그것보다 좋은게 없겠지만 적대로 된다면 남부 전선에 신경을 써야할것이고 그럼 다른 전선에서 이 상황을 틈타 연쇄 공격을 해올것이 뻔하고 순식간에 무너질 위험이 큽니다.

PIRAT 과는 불가침으로 보였으나 간간히 두 클랜간 전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북부는 대혼란을 넘어 이미 난장판까지 치닫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처음부터 마땅히 넓은 영토를 소유한 클랜이 없었고 PZL 의 침공에도 북부 클랜들끼리는 둘 중 하나는 죽자로 끝없는 전투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IU 가 이 혼란속에서 영토를 깔끔히 확장중이고 PZL 이 공세를 멈춘다면 북부 패자권을 노릴수도 있다고 봅니다.


2-2. 8티어



현재 지도에서 보이는 클랜들은 전부 보트를 한번도 타지 않았습니다.

8티어 지도는 JOSUN 이 중앙선을 그으면서 남쪽과 북쪽으로 나뉘었던적이 있었으나 JOSUN 이 뽀오트를 탄 뒤 GIGAB G_MST 가 중앙선에서 치열하게 싸우고 있습니다.

남부는 MECCA 를 제외한 전 클랜들이 약 일주일이상 서로 전투가 없으며 전부 암묵적 불가침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북부 역시 동일합니다. MOE 가 이전에 GIGAB 을 한번 공격했던 적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전투가 없습니다.

거의 대부분 클랜들이 초창기부터 불가침이여서 가장 조용한 지도로 보였으나 JOSUN 의 생각지도 못한 패퇴와 중앙선으로 이어진 전투로 10티어 지도보다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 상태입니다.

최강자라고 볼 수 있는 클랜은 지금 상황에선 딱히 없다고 봅니다. 굳이 뽑자면 과거의 명성이 화려한 UNIC 정도겠네요.


2-3. 10티어



ROAR 를 제외한 나머지 클랜들 전부 보트 경험이 없습니다.

지도 3개를 통틀어 가장 조용한 지역이며 최강자는 누가 봐도 반박이 불가능한 ECO 입니다.

TAYO 는 아래 땅 3개를 점령 후 전투 없이 계속 평화를 유지하고 있으며 ECO 역시 엄청난 풍채를 뽐내며 평화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최근 PZE 을 공격하며 강력한 패기를 발산하고 있습니다.

PAPA, PAPAZ 통칭 파파 연합 은 북쪽으로 상륙해 북쪽을 소유하고 있었으나 PZE 가 깔끔하게 양단을 낸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 내일 영향력이 무더기로 들어오면서 가장 변화가 궁금해지는 지도네요.

클랜들이 일부로 전투를 피한다기 보다는 부대 유지가 감당이 안되서 안전한 쪽으로 가는 클랜들이 많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3. 전체 지도의 일일 골드 수익량

저엉말 짧게 요약해보겠스습니다.


3-1. 6티어



PZL - 2160 골드
PIRAT - 624 골드
IU - 528 골드
DENEB - 360 골드
ZAFT - 144 골드
PAPAS - 96 골드
KRAKN - 96 골드
GLORY - 72 골드


3-2. 8티어



G_MST - 2520 골드
MOE - 2376 골드
UNIC - 2304 골드
GIGAB - 2160 골드
YURU - 936 골드
HNH - 576 골드
DCWTH - 288 골드
SWORD - 216 골드
MECCA - 216 골드



3-3. 10티어



확인할려는데 점검이라뇨 ㅜㅜ

ECO - 7824 골드
TAYO - 2400 골드
PAPA - 1824 골드
PZE - 984 골드
PAPAZ - 816 골드
ROAR - 240 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