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오리지널 거의 오베 때 이후부터  지금까지 해왔으며  (창피한 일...)

 

서버는 ㅎ섭,ㄴ섭,ㅇ섭,ㅁ섭   했었고.

ㅁ섭 경우 서버 자체가 사라졌기에 옮겼음.

 

모 섭에서 초대형 길드 길마도 했었고,  (동접자 80명수준 ,  그당시 자체 카라잔팀 3팀여 꾸려졌었음.  물론 힐러는 3팀은

구해야 했었음)  그 정도면  대형길드도 아니고 초대형길드였음.

 

지금도 모 섭 무슨 길드  쓰면,  기억하시는 분 나올지 모르는 길드임 (물론 없어진지 3년,  지난일 길드이름 안 밝힘...)

 

리분때 많이 막공장도 했었고,     알방,노래방,아라시   좋아했었고, 자주 했던 유저임

 

 

그러니까,   길드없이, 떠돌이에, 줫도 모르는 유저가 이런 글쓰네, 접었네,    

 

난 와우에 대해 이런글 써볼 자격 충분히 있다고 생각함...

 

 

 

 

1.  대격변 -  이건 보니까,  매일 매일 접속해서 라이트하게 즐기거나,   하드하게 즐겨라   둘 중 하나임.

                 중간에 내가 바빴어서 접고 복귀했습니다, 그럼 완전 도태되는  게임 시스템이 됐음.

              

분명히  블쟈가  한국시장을  유심히 살펴보는게  눈에 보인게 대격변이였음.  그런데 이건  평판퀘,일퀘,요리,전문기술

도 상당히 어렵게 해놓고.   후딱 올릴수 있는건 리분때 골드 쌓아둔 유저만 가능하게끔 됐음.

 

너무 쉬웠던것도 문제지만,  이건 평판,전문기술,채집, 정의,용맹점수,투기장 경우   매일매일 접속해서 다 해놔라...

수준의  매니악해졌음.  

 

바빠서 와우 잠시 쉬었다...그럼 완전 밀리는 방식이 되었음.

 

 

 

2. 대격변 - 손님 , 골팟을 분명히 블쟈에서  한국 와우 상황을 시시각각 블핑하는건 분명함...   그런데,

 

아이템레벨 입장제한 때문에,  윗템 유저들이 아랫템 인던,레이드에 갈 이유가 전혀 없어졌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

손님 , 골팟을 막기위해   완전 틀어 막은 방식...

이것또한  남들 다 할때 매일 매일 따라갔어야 되게 됐음,  손님 시스템을 완전 틀어막아서...  매니악하게

 

매일 매일 하드유저들 꾸역꾸역 따라가야함.  놓치면 도태되는 시스템

 

 

3.대격변 - 오리지널- 줄구룹,  불성- 줄아만   엄청나게 인기있었다는걸 잘 아는   블리자드가  대체 왜 라이트 레이드는

 

내놓지를 않는건지, 이해를 할수가 없음.   아마 현재   에버퀘스트2 레이드,템  디자인 팀이였던   톰칠튼 팀이 맡아있는게,

분명한데...

카프란팀이 아무리 잘만들어봤자,   온라인 게임 종결자 (에버2  말아먹은 장본인임 톰칠튼, 북미에서도 유명)

톰칠튼 팀이 레이드 디자인으로 말아먹는다고 생각함.

카프란팀이  제작,퀘스트 잘 만들면 머하냐...   톰칠튼 팀이 레이드로 말아먹는데.

 

현재 대격변 레이드 시스템은  라이트 레이드에 3일귀속 레이드가 또 전혀 없기에 문제 많음...

 

또한 10인,25인도 문제가 상당함...   현재 국내 와우가 예전같지 않기에   25인 길드레이드를 갈수 있는 길드는

사실상 거의 없다고 봐야하는데, 10인,25인이 같은템에 같이 들어가버리는건 문제 많은것임...

 

이건 북미에서도 문제많다고 분명히 논란 많을듯.  

 

한마디로...이건 정말 잘 못 만들었음...블쟈 답지않음.

 

 

4. 대격변 - 골팟을 막고, 북미의 형편없는 막공수준을 올리기 위해  길드 레이드 도입

 

진짜 신기,힐사 아니면  괜찮은 막공팀 가기가 더 힘들게 되버렸음.    딜과 탱은 대부분 같은 길드로 꾸려지기 때문에.

막공 파티모집글도 굉장히 많이 사라졌고.   힐러 아니면 템 구하기도 더 까다로워 졌음.

 

심지어 접속수 넘버1,2,3 을  자랑하는 대도시섭도  파티창에  파티구하는 글이 예전에 비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해졌음.

 

 

5. 대격변-   무작 시스템과 길드레이드 시스템도입...   골팟을 막는건 좋은데,  아이템렙 입장제한은  손님도 막은건 좋은데..

 

서버내에의  대화가 극단적으로 줄어들었음.   서버의 파티창이   실상 시끌시끌 할  이유가 전혀 없어진 상황이라,

온라인 게임인데,  쾌적서버가 아닌 대도시서버도   예전에 비해서는 삭막해짐.

 

온라인 게임에 대화가 없다는건   개인적으로  끝나가는거라고 생각함.

 

 

6.대격변 -   기사는 많이 바꼈음...  그러나 해본 타클래스는...   편해진 기술이 되었다...한개 생겼다 외에는

 

특성 궁극기 조차 거의 그대로임...   이건 좀 심했다고 생각함...   특성 궁극기는 새로운걸 하나 더 짜줬어야 진정한 확장팩이지,

여전히  그대로인 각 특성의 궁극기...

 

여태까지의 확장팩에서   특성 궁극기가 그대로로 나온적이 있었던가...(없었음.   특성 궁극기는  확장팩 이전에 풀어놓고,

한번 써봐라...하고 패치하고, 확장팩 발매)

사실 주력기술은  불성, 리분,  대격변  거의 90% 똑같다고 봐도 무방함...

 

궁극기 한개 더 줬어야  마땅함...왜냐?   그래야  새 게임, 새 와우, 새 확장팩이지...

이건 새로운 리치킹의 분노 수준밖에 안됨.  퀘스트,평판,템이 다르다  그뿐

 

 

 

 

 

 

->   작정하고 써보는거고...    속이 시원해질 정도로,   와우 - 대격변에 실망한것을 써봤습니다.

 

네 실망해서...   아쉽기도 하고...  유료이주 시킨거 아깝기도 하고... 그래도 접습니다...

 

친구 만났을때,  술 조금 마셨을때,  할꺼 없으면 둘,셋이 피시방 갔을때는 아마 접속할지도 모르겠죠.

 

 

 

 

대격변...솔직히...    와우 오랫동안 한 유저 눈으로...  각섭의 큰 길드 길마하고, 막공장하고...그랬던 유저 눈으로 보면

 

실패임....    국내 뿐만 아니라,  북미에서도 논란 많을듯.  

 

특히 길드레이드 시스템과   길드렙 보상과 특혜... 등       쥐잡으려고 장독대 깨버린 상황이랄까...  다른 문제점이 속출하고,

 

서버내에  대화가 어마어마하게  사라져 가고있음.

 

 

 

 

실상   대격변 안하면,   다른 온라인 뭐하냐?   nc소프트?   아이온?  걔들 게임 정말 싫다...   해서 하는 유저가 50%가 넘는듯

 

 

 

 

지금 블리자드가     전세계적으로  와우로  어마어마한   돈을 벌고는 있는데

 

 

예전만큼의      게임 잘만드는 회사는....    스타2에서  살짝 가물가물 했다만,   와우- 대격변  보고는

 

확실히 아님...    다른 게임제작회사들도 많으니까 그렇다?

 

 

 

->  절대적으로 노...           확실히 블리자드가   예전만큼 게임 잘만들지 못하고 있음.

 

 

 

대격변이 흥하려면...   좀더 노멀해져야함...  현재 너무 매니악스러워 졌고,   라이트 레이드 추가 필수,  레이드 귀속시스템변경

 

각 특성 궁극기 한개씩 추가   등이 이루어져야함.

 

 

 

대격변 정말...   뼈대는 신경썼는데,      그 뼈대에만 신경쓰고,   뼈대에 입히는 살은   신경 안 썼다는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