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일단 시작하기전 미국항모 유저분들 중 고혈압이 있으시다거나 분노조절장애가 있으신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빡침주의>













8티어부터 비교해 보았습니다.
(저티어 항모 무시하는거 아닙니다 귀찮아서요 ^ㅇ^)




8티어
렉싱턴-대공91->76 체력57300
전투기 146놋 1670체력 46탄약 63공격력 37초 초는 편대 준비 시간
뇌격기 113놋 1640체력 9867데미지 31초
급폭기 114놋 1550체력 7500데미지 화재2% 142-355m범위 35초 %는 고폭탄화재확률

쇼카쿠-대공58->55 체력51400
전투기 157놋 1620체력 23탄약 96공격력 19초 (표기오류)-4.0수치 그대로 가져옴, 일 안할래?
뇌격기 133놋 1700체력 8567데미지 26초
급폭기 149놋 1590체력 4600데미지 화재1% 134-335m범위 20초


9티어
에섹스-대공85->70 체력56300
전투기 160놋 1830체력 40탄약 73공격력 37초
뇌격기 132놋 1960체력 9867데미지 44초
급폭기 117놋 1800체력 7500데미지 화재2% 142-335m범위 40초

타이호-대공56->54 체력57100
전투기 162놋 1820체력 33탄약 80공격력 21초
뇌격기 140놋 1950체력 8567데미지 26초
급폭기 149놋 1780체력 4600데미지 화재1% 134-335m범위 23초


10티어
미드웨이-대공89->71 체력67600
전투기 180놋 2150체력 36탄약 80공격력 49초
뇌격기 152놋 2390체력 9867데미지 50초
급폭기 125놋 2020체력 7500데미지 화재1% 142-355m범위 41초

하쿠류-대공63->57 체력63100
전투기 174놋 1970체력 30탄약 87공격력 17초
뇌격기 156놋 2370체력 8567데미지 29초
급폭기 156놋 2080체력 4600데미지 화재1% 134-335m범위 27초







미국 항모 상향은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너프만 있을뿐이죠.

자 뭐가 너프됬냐 알아봅시다,
첫째로 대공이 너프되었습니다. 미국 하면 대공 아니겠습니까. 이 너프가 항모도 피해가지 못했는데요, 물,,론 일본도 너프 당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 비하면 새발에 피 수준
렉싱턴이 기존 91 파워대공에서 76될때 쇼카쿠는 58에서55로 3너픜ㅋㅋㅋㅋ [시밝]
에섹이 85에서 70으로 칼맞을 때 타이호 56에서 54로 2너픜ㅋㅋㅋㅋ[계새끼들]


자함대공이 강력해서 강한 나의 전투기와 함께라면 방어는 무적이다!!!
네 옛날이야기 됬고요 전투기와 대공이 동시에 너프 당했습니다, RIP. 아멘.

두번째는 전투기입니다.
빠른 점사로 여러 편대를 순삭시키던 과거에 비해서
공격력이 반토막~2/3토막이 났기 때문에 뇌격, 급폭을 예전만큼 빠르게 녹이지 못하게 됬고요, 함재기들 체력은 그대로니까요,(이건 뭐 일본도 마찬가지겠지만)
전투기 상대시 공격력은 약해지고 탄약이 많아졌으니 전투기간의 도그파이팅만 지루하게 이어질거고, 탄약 다 쓰면 집에 가겠죠.음 네,
탄약이 1.5~2배가량 많아져서 투기vs투기시 서로 엉켜있는 시간도 길어질거고 그사이 일본함재기들이 급,뇌 때리고 복귀까지 할지도 몰라요 일본 비행기가 워낙 빠르니깐요,ㅎㅎ

이번 패치로 아마 전투기도 수동급폭,뇌격처럼 범위를주고 탄약을 쏟아붓는 기능이 나온것 같은데요 저는 아직 못써봤지만 미국 전투기가 탄약도 많고 그거 쓰면 개이득아냐?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제 생각은 공격력이 훨씬 더 높고 스킬빨 까지 받는 일본이 그걸 쓰면 더 pow개er이득인 부분 아닌지..

함장스킬 3번째줄에 있는 도그파이트(한클라-공중전 전문화) 특성으로 인해서 이제 미드웨이 전투기는 편대 숫자에서도 밀릴 뿐만 아니라(미1vs일2) 기본 공격력도 밀리고 스킬빨 받는 일본 하쿠류의 전투기에 압살당하는 일 뿐입니다.

8티어 답지않게 인게임 최강의 전투기인 F4U 커세어가 탑재되던 렉싱턴은 이제 그냥 8티어 수준..에 맞는 7티어보다 세고 9티어 보다 약한 커세어가 탑재됩니다, 이게 미 항모유저가 힘들게 8티어 딱 찍고 전투기 2편대로 10티어 전투기도 발라먹을때의 그 희열조차 사라졌습니다. ㅠㅠ 쇼카쿠 전투기 수치가 오류라서 정확한 데이터를 알 수 는 없지만 예측해보면...스톡 전투기는 수치가 제대로 표기 되어 있는데 47탄약에 55공격력입니다.. 렉싱턴이 스톡전투기->업글전투기 갈때 탄약이-10되고 공격력이+10되니 그걸 대입해보면.. 37탄약에 65공격력.. 렉싱보다 2 쎄군요, 스고이@
컨셉대로 미국보다 탄약수는 적게, 공격력은 세게 적당한 수치가 나옵니다.... 망했어요


세번째는, 원래 있었던 거지만 수치로 확인하니 더 빡치는 출격 준비 시간 입니다.
4.1패치로 편대당 출격 준비 시간이 수치로 확인 가능 해졌는데요(시간은 위 참조)
자 미국과 일본의 전투기가 1편대 vs 2편대로 싸운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미국 전투기 유저는 현란한 컨트롤로 일본 2편대와 거의 비등한 싸움을 하고 비록 전투기가 모두 격추 당했지만 일본 전투기는 탄약이 다 떨어져서 귀환을 했습니다,

미국 전투기는 편대를 다시 준비 시키는데 49초가 걸립니다. 네 복귀 하고 나서 부터요
하지만 일본은 17초???????????????뭐지????????????
이건 테섭 오류일수도 있습니다 흥분을 가라앉히세요 이게 사실이라고 믿을 수 없어요
만약 혹시 만약 이게 사실이라면 시간상 일본 전투기가 3번 뜰 동안 미국은 고작 1편대만 뜹니다. 아니야 이건 오류일거야.... 이건 본섭에 적용 될 때 까지 묻어두는걸로....ㅇㅇ
(제가 하쿠류가 없어서 확인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하쿠류 유저분 최종 전투기 준비시간을 리플로 알려주세요 만약 이 17초가 사실이라면 총공꺵)



미국 8티어 급/뇌 준비시간이 31초/35초
일본 8티어 급/뇌 준비시간이 26초/20초

미국 9티어 급/뇌 준비시간이 44초/40초
일본 9티어 급/뇌 준비시간이 26초/23초

미국10티어...급...뇌.... 50/41
일본10티어...ㄱ...ㄴ.... 29/27

(풀업 함재기기준, 스킬로 인해 편대+1된 수치는 아님)
자,, 보시면 느낌이 오시죠... 기본 편대에서 밀리는데 편대당 비행기가+2대라는 이유만으로 시간은 쩜이배~쩜오배 정도 더 걸립니다.
일본은 뇌격을 한 번 실수해서 0발을맞췄다고 해도 함재기 속도와 준비시간이 워낙빨라서 복귀하고 또 띄워서 공격하면됩니다, 미국보다 사이클이 2배, 아니 2배 이상 빠를수가 있어요 편대가많고 준비시간이짧고 함재기 속도가 빠르고.. 3박자가 딱딱 스고이
하지만 미국은, 절 대 실 수 할 수 없 어 요 .. 비행기도 느리고 준비도 오래걸려서 이번이 아니라면 게 임 이 끝 날 수 도 있 습 니 다... 정교하게... 누구보다 신중하게... 꼭 맞춰야한다....
데미지가...쎄니까....일본 2번딜할거...이번한번에....해야한다....제발.,,,,맞아라ㅣ.....ㅇ앙!!
순양함이 대공강화를 딱! 전찰기가 꼬리에서 사격을 딱! 에임 쭉쭉 벌어지고 함재기 막 추락하고....아.....앙되.....

복귀하는데1분 준비하는데 50초 이륙하는데 12초 다시 날아가는데 1분
아아아아아앙ㅎ아아앙하아항항ㅇ아하아항하!!!아앟ㄴ엏ㄴㅇ어나ㅣ!!






















끝으로..

여러분 테스트 서버는 말그대로 테스트 서버니까 확정된 건 아닙니다
저는 0.4.1 테스트서버 기준으로 작성했고요 만약 이게 큰 변화없이 정식서버에 적용된다면 전 애지중지 키웠던 미국항모는 개나 줘버리고 일본항모를 키우러 갈겁니다.
카와치를 100번 타라고 해도 일본 할거에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암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