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항공모함의 이론 

 

1.공통적인 특징
 1-1전투기
  전투기는 공중전만을 전무적으로 하고 부수적으로 정찰을 담당한다.
  그리고 기총소사라는 범위 공격기술도 가지고있다.
 

1-2뇌격기
   뇌격기는 대함공격기이며 어뢰를 투하하여 함선을 공격한다. 
   어뢰를 투하하는 방법은 수동뇌격과 자동뇌격으로 나뉜다.
 

1-3급강하폭격기
   급강하폭격기(이라 급폭기)는 폭탄을 적함선 갑판을 공격하는 함재기
   급폭방식에는 수동과 자동 폭격이 있다.

 

 

2.항모의 운용
 

2-1 일항모의 특성
   일본 항공모함(이하 일항모)은 한 편대당 4대를 기준으로 이루어져있으며 (미국은 6대가 한편대) 편    대편성 함재기의 수가 적은 대신 편대수가 많고 함재기 정비시간이

   미국 항공모함의 함재기 정비시간보다 짧다. 고로 일항모는 함재기의 순환시간이 빨라 빠른 전장재    투입이가능한 체제로 이루어져있으며 그에 따른 운용법이 필요함
 

2-2 일항모의 전선 배치
   기존 클로즈베타테스트할때만 해도 많은 항공모함들이(당시엔 미 항공모함밖에 없었다.) 최후방에서    비행기를 보내어 함선은 안전하게 대피시켜놓고 저멀리 함재기를 보내는거 정설이었으나.
   함재기의 순환으로 효과를 봐야하는 일항모의 특정상 전선배치를 최후방이아닌 전함 뒷 라인으로 잡    으면 될것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전함의 평균 사거리가 25km내외 이기때문에

   가장 가까이 있는 전함의 사거리보다 밖에만 존재한다면 아주 훌륭한 배치라 생각된다. 더욱이 섬이    많은 맵일경우 전함의 사거리 안이나 섬이 막아주는 자리가 있다면

   아주 좋은 자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쉽게 말해 적 함선과 가까이 위치하라는 뜻입니다.  그 밖에      도 맵 특정상황이나 전투 참여 인원에 따라 상황에 맞추어 유동성있게 기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3 함재기 운용시
   항공모함이란게 다 그렇지만 특히 일항모의 경우 함재기편대가 많다보니 저쪽에서 한무리 저쪽에서    한무리 등등 같이 몰려다니지 않고 뿔뿔히 흝어져 움직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시선이 미니맵을 지속적으로봐줌으로서 그저 한 자리를 뱅뱅도는 모션이 없게하면서 적       전투기나 순양함의 먹잇감이 되지 않도록 주의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4 전투시
   전투기로 뇌격기와 급폭기가 진입,공격에 걸림돌을 최소한으로 만들고 그다음 급폭기로 상대방을 공    격하여 화재를 나게만들어 수리하게한뒤 뇌격으로 마무리하는것이 정석입니다.
   고로 여기서 반대의 상황이 만들어 지지 않으라는 법은 없으니 알려드립니다. 상대방이 수단과 방법    을 가리않고 급폭기로 자신에게 화재가 나게 했다면 주저없이 r을 눌러 수리하는 모습은

   절대로 있어선 아니되겠습니다.
   미니맵에 뇌격기가 어뢰를 투하하고 본진으로 귀환하는 모습을 보지 못하셧다면

   절대로 쓰셔선 안됩니다.

   화재는 시간이 가면 가라앉지만 어뢰로 인한 침수는 자연적으로 수리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적 함선에 의한 고폭탄 피격으로 생긴 화재는 급한것이 아니면

   소화하지 마시고 함재기의 복귀나 출격에 맞추어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전투기의 운용

 

3-1 공격
     기총소사는 이번 슈퍼테스트에서 나온 전투기의 스킬이다. 함재기들은 후방에 작은 기관총이 달려      있어 자체적은 방어가 가능하다 그래서 전투기들이 공격시도시

     그 과정에서  의외로 많은 전투기들이 손상을 입는데
     이 기총소사능력은 직접공격(마우스로 클릭하여 공격당하는 함재기 위에 공격마크가 있는경우)이      있어야만 자체 방어를하는 후방 기총을 무시할 수 있어 손상 걱정 없이 
     일정 범위내에 위치한 적 항공기를 대량으로 격추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스킬입니다.
     중요점은  기총소사할때  시전하는 전투기 앞에서 

     적 함재기가 머무는 시간이 증가할수록 피해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집니다. 

     

가.상대방의 전투기를 제외한 함재기(뇌격기,급폭기)를 만날경우
       

 a.아군 전함에 접근할때 (근접)
      상황이 촉박하다보니 기총소사의 거리와 시간등이 적절치 못한경우, 일단 접근하는 뇌격기나           급폭기를 직접공격을 시도해서 공격이 분산되게 방해한후 후퇴하는 함재기에게 기총소사
       

 b.아군 전함에 접근할때 (중거리)
      상황이 급하지 않으니, 접근하는 함재기들의 거리와 방향을 기총소사 조건에 맞추어 적 함재기 

      맞은 편에서부터 기총소사 후 뒤에서 직접공격으로 공격 방해 
       

 c.아군에게 공격시도나 시도후 복귀할때(원거리)
      무리하게 전방에 기총소사를 시전하지말고 간단히 좌클릭으로 꼬리를 잡은다음 
      적의 함재기 방향을 인지한후 공격중인 함재기의 방향과 공격당하는 뇌격기나 급폭기의 동선           을 맞춘후 잠시 전투를 중지후 기총소사시전
      (잠시 멈춘이유는 기총소사의 거리를 벌기위한것이며 앞서말한듯이 기총소사시 적 함재기가 

      공격중인 전투기앞에 오래 있을 수 록 피해가 크기 때문이며 기총소사를 시작하면 

      전투기 속도가 빨라짐으로
      거리에 살짝 차이가 있어도 무방하다 오히려 이거리가 아까워서 그냥 시전하면 

      속도가 빨라져 직접공격으로 꼬리를 문 함재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
      
     

나. 적전투기를 만날경우
         

 a.아군전투기 다수와 적군전투기 다수
   미끼를 던져 다물들면 뒤에서 기총소사를 긁어주면 됩니다. 하지만 전투기는 타 함재기에 비해 

   단단하기 때문에 많이는 떨어지지 않지만 각 편대당 2~3대는 기대해 볼만해서 적함재기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b.아군전투기 다수와 적군 전투기 소수 
    그냥 직접공격으로 공세하는 편이 낫습니다. 왜그러냐? 전투기를 집어 넣었다는 것은 뇌격기나 급       폭기가 공격할 시간을 버는 것으로 오래 끌면 좋으며

    기총소사시 소모되는 탄약을 낭비하는것을 막을 수 있으면 전투시간을 길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요점은 상대팀 기총소사에 대비하는것이 좋다.  

    기총소사 방어 방법은 아래 3-3 방어편에서 계속
         

 c.아군전투기 소수와 적군 전투기 다수
    상당히 피하고싶은 상황이나 뇌격기와 급폭기의 공격을 위해선 어쩔 수 없이 공격을 감행해야           하는 순간이 온다. 전투방법은 a와같이 미끼를 쓰면 나름 수월하게 할 수 있지만 

    기총소사방어를 알고있는 상대를 만나면 피해량이 알짤 없이 늘어나기 때문에 

    뇌격기와 급폭기가 적 함선에 접근 할 때 같이 가서 상대 전투기나 수상전투기에게 

    1 대 1 커버 형식으로 써야한다. 그리고 아군 전투기를 ㅂㅂ(이제 넌 나의것이 아니다)하는

    마음가짐을 가지도록하자.

          

    모든것을 다 살릴 순 없다. 
   

3-2 정찰 
     전투기는 타 함재기인 뇌격기,급폭기의 내구도보다 압도적이며 그로인해 쓰임이 살짝 더 추가됬        다고 보면 된다. 적 함모가 격침되었다면 걱정없이 탄약이 없어도 정찰을 돌면 되시겠다.
       

 가. 구축을 제일 우선순위로 정찰을 시행하자!
     워십을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구축하면 전함과 항모잡는 킬러라고 알려졌있는데 그 소문따라 수      많은 항모나 전함이 어느 순간 잠입해온 구축함에 소리 소문 없이 끔살 당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항모는 제일 주의를 많이 해야하는 함선이다!!
       

 나. 적 항공모함의 스팟 
      적항공모함을 스팟을 잡는 이유는 앞서 말했지만 '가'에서 구축은 항모의 제1순위 위험대상인 것       을 말했듯이 그것은 피아를 구분치않고 나타나는 현상이기에 스팟을 올려주만 아군 구축은 

      좀더 편하게 적항모에게 접근해주는 어시를 기록할 수 있다.
      

 다. 한판당 시간은 20분가량 처음에는 넉넉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후반으로 접어들면 어딘가에 숨어      서 무승부나 점수 승리를 위해 숨거나 도망치는 함선들이 있어서

     패하는 경우가있기에 전투기를 사방팔방으로 뿌려주어 그런 암울한 상황에 대처하자

     (여기선 뇌격기와 급폭기는 탄약을 가지고 같이 동서남북 부려 주도록하자)   
 

3-3 방어
   

 가. 기총소사방어
   기총소사에 문제점이 하나가 있는데 이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 적 전투기가 공격을 하여 물릴경우        적 전투기가 전투를 종료하기 전까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어 목덜미 잡히고 맞기만 해야한다.
   이 점을 이용해서 적이 기총소사를 이용할려고 한 전투기를 밀어넣고 뒤에 오는 전투기로 기총소        사를 할 것인데 그럴땐 밀어넣은 전투기에 모든 공격을 하되 기총소사를 할려고 오는 전투기에
   한대의 전투기 편대를 붙여주면 어느정도 피해는 있을지라도 그냥 다잡는 좋은기회가 있다. 

   아니면 위험한 방법이지만 뇌격기를 미끼로 기총소사를 유도 끔살하는 방법도 있지만 위험합니다요.
   

 나.함선 방어
   이것만 명심하자 적은 전투기가 떨어지는것보다 함선에 피해를 줄 뇌격기의 피해가 

   아주 아프다는것을! 앞서 말한 3-1 abc를 참고로하자. 뇌격기 우선 퇴치!

 

 

4.뇌격기의 운용
 일뇌격기는 빠른 어뢰속도와 적은 투하량을 가지고 움직이는 함재기입니다.그래서 한번에 

 뇌격의 공 격으로 격침하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지만 특별한 이벤트가 터진다면 애기가 달라집니다.

 뇌격기의 특별한 이벤트는 유폭입니다. 단 한발의 어뢰로 적을 보낼수 있는 것이죠! 유폭에 관한것은   밑을 참조하세요 
 그리고 작은 이벤트가 있는데 그건 침수입니다 초당 소모 내구도도 크고 수리도 자연적으로는 거의  불가능이기에 놓친 함선들이 좌초 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뇌격기의 어뢰 투하시 적 함선의 움직이에 유의하면서 진입해야합니다. 급하다고 뒤에서 투하하면

 한 발도 안맞는 경우가 발생되니 급한경우가 아니면 함선 측면에서 공격하는것이 유리합니다.
 그리고 함선의 뇌격 대처방법은 3가지 정도가 있는데 정지,어뢰 진입 방향으로 회피 그리고 어뢰 집입  방향으로 꺽어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꺽어 들어오는 경우는 상당히 까다로운데요
 

함재기의 빠른속도를 이용해서 적 함선 보다 먼저 코너를 돌고 어뢰를 투하합시다. 쉽게 말하면 코너  도 범위를 예상하여 뿔리는 경우죠 또한 어뢰 방향으로 꺽는 사람들, 쉽게 말해 어뢰가 왼쪽에서 오른  쪽으로  이동할때 함선이 그것을 보고 오른쪽으로 꺽는 행위를 말하는데 이런경우는 한번에 4발까지  도 가능합니다.

 

4-1 자동뇌격
     말그대로 적함선을 마우스로 좌클릭을 하면 뇌격어뢰의 방향과 그 방향을 선택조정할수있는 원이      나오며 이것을 자동뇌격이라고 합니다.

     자동뇌격은 적함선에 맞을 확률이 매우 낮다는건데 그래서 많은 항모의 함장들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상황이면 해볼만합니다.

     

 가.내 항모가 격침 되기 직전
      그럴 땐 함재기를 모조리 출격 시키거나 이미 뽑혀져 있는 함재기들을 적함선에 자동 공격을 하         도록 지시를 내리는것이 가장 현명한 판단이되시겠다.
      함공모함이 격침되는 순간 적 함장들은 방심하게 되는데 이 상황에서 자동 공격에 당하는

      함선들이 은근히 있기에 혹시 모를 상황을 만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나.벽타기하는 함선들
       이런 함선들은 맵의 가장자리에서 움직이기에 수동되격을 할려고하면 최대 사거리가 되어

       맵안 쪽 180도 범위안에서만 공격해야해서 제한 되었지만
       자동으로 할경울 범위조정 범위가 360도로 바뀌기에 맵밖같쪽으로 공격을 시도할 수 있어 

       상대팀에게 혼란을 유도할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4-2 수동뇌격
     뇌격을 하시는 분들의 손의 실력과 항공모함의 꽃이라 불리는 수동뇌격입니다. Alt를 눌러 

     공격거리를 잰 다음 공격하는 방식으로 자동뇌격에 비해

    어뢰와 함선간의 거리를 최소한으로 줄여 타격율을 높이는 훌륭한 방식입니다.
    수동뇌격시 유의 하실점은 안전거리인데 이 안전거리 안으로 들어오면 어뢰가 작동을 안 하기에     조심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뇌격을 할 때 안전 거리보다 살짝 더 띄우고 투하하시는게 3발 맞출확률이 높습니     다.
    어뢰의 집입속도와 공격대상 함선의 이동속도가 있기에 1,2번 어뢰를 맞고 전진하던 함선에

    3,4번이 맞을 수 있기 때문있는다.(동시에 다 맞지않다는걸 이해하세요)
      
  가.전함, 항공모함
      동작이 느리며 관성의 법칙이 과 할 정도로 작용되는 함선들입니다. 한번 방향을 틀면 반대반           향으로 돌리는게 느린 점을 이용합시다. 
       a.이동시
         뇌격을 실시활때 어뢰가 투하되는 그순간에 부채꼴 범위안에 전함의 1/3이나 절반 정도가              진입해있으면 3발까지도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어뢰진행방향으로 움직이면

         4 발도 꿈이아닙니다!
       b.정지시
          뇌격범위 안에 함선이 다들어오게 하되 목표물이 좌측이나 우측의 뇌격범위한계선에

          선수나 선미가 닿게끔 해놓으면 3발까지도 가능합니다.
      
      나. 순양함
         동작이 빠르면 어뢰 진행방향 안쪽으로 자주 들어와 안전거리안에서 맞는 경우가 있기에 일부          러 거리확보한다고 멀리쏘았다간 속도가 빠르기에 어뢰 집입방향으로 도망칠 수 있습니다. 

         적당한 거리를 찾으시길바랍니다. 

         순양함에는 대공화망을 조성하는 스킬이있는데 이스킬은 공격의 조준반경을 

         엄청늘려주는 황당한 스킬입니다.

         급한상황이거나 한발정도만 맞으면 죽는 그런상황이아니면 뒤로빠지거나
         새로운 공격함선을 지정하시는게 이득입니다. 그리고 대공화망의 스킬 유지시간은

          1~2분이며  사용제한이있으므로 순양함 근처를 슥지나가면서 

          스킬을 낭비하게 만들어주는것도 좋을듯합니다.

          

         a.이동시 
            뇌격 범위한게선 밖깥쪽 선에 선수가 닿게끔 쏘아줍니다.
          

          b.정지시
            어뢰가 한발 이상 맞긴 상당히 힘든 구조입니다 가의 b와 같이 해주시거나 범위안에 중앙에             놓고 쏘시면 됩니다. 갑자기 출발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말이죠 
      
  다. 구축함 
    개인적으로 범고래같은 놈들입니다. 상당히 재빨르면 초반에 죽이않으면 후반에 들어서 

    후회하는 그런 함선입니다만. 일뇌격어뢰의 특정상 어뢰 간 간격 그사이로 빠져가나는 함선입니다!
    구축을 잡을려고 함재기를 보내는것보단 다른 함선을 공격하거나, 정 공격을 할려면 2편대이상의       뇌격기나, 급폭기로 공격하셔야 성과를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a.이동시 
       범위한계선과 구축함 선수 사이의 거리를 구축함길이의 반정도의 차이를 두고 

       투하하시면 되겠습니다.
         ※투하한다고 맞을 확율은 아주 어려움임을 잊지 마시길바랍니다.        
      
5.급강하폭격기 (급폭기)
 급폭기는 고도가 높은곳에서 아래로 내리찍으면 폭탄을 투하하는 함재기입니다. 함재기의 주된 공격목적은 상대방에게 폭탄으로 대미지를 주는것보단 폭탄이 폭발하면서 일으키는 화재현상입니다.
 화재로 인한 초당 소모 내구도는 무시할 수 없으며 이로인해 화재진압을 위해 수리 킷을 사용하는 함선이 많습니다. 이걸로 추후에 올 뇌격기의 공격에 발생하는 침수를 방치할 수 밖에 없으며 그로인해
 많은 함선들이 바다 속으로 내려앉았습니다. 본인은 급폭기를 사용할때 정지한 상대가 아니면 자동으로 공격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로인한 공격 성공률과 편대당 평균 타격횟수와 화재울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성공률    편대당타격횟수 화재 발생률
   전함       80%            2               80%
   항공모함  80%           2               80%
   순양함    50%           1                50%
   구축함    20%           1                50%
 이렇게 측정된걸로 봐서 맞추기만 하면 어지간하면 화재가 일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발로는 화재가 날 수 도 있고 없을 수 도 있는데 두발정도부턴 거의 화재가 난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함재기들중 비교적으로 중요도가 낮은 함재기라 전투기가 뇌격기 신경 쓴다고 있을때 유유히 옆을 지나쳐 함선을 공격할 수 도 있으며 중요도가 낮다보니 대공화력이 좋은 함선 특히 미전함에 미끼로 던지고 뇌격이 주공격을 담당하는 형세로 가시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5-1자동뇌격
 상당히 편합니다. 그거한이유며 자동뇌격,수동뇌격을 한다고 포탄이 아주 딴데로 가는경우는 거의 업   고 대부분 영화의 한장면처럼 함선에 근접해서 떨어집니다.

 그래서 정지한 전함이나 항공모함이 아닌 이상에야 수동으로하는 거와 비교해봤을때 차이가 거의없고   오히려 자동쪽이 명중률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수동을 잘못할.... 넘어가도록합시다 뇌격만으로도 바쁜손입니다.
  함선의 이동방향에 주의 하면서 계속 적으로 공격 방향을 함선 진행 방향에 맞추어줍니다. 뇌격기와     같이가서 손이 바쁠경우는 함선의 예상방향으로 미리 공격방향을 수정해둡시다.
 그리고 보통 공격 방향을 선수나 선미에 두는데 이는 범위안에 가장 많은 적함선의 면적을 얻을 수 있  기 때문입니다. 이과정에서 선수에 공격방향을둔 함장님들은 살짝 고려해봐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경우는 급폭기의 공격시 공격에 들어가지않고 제자리를 잠자리 마냥 뱅뱅도는 상황이 심심치않게  보여집니다. 공격도 못하고 전멸하기 일수죠

 

 5-2 수동뇌격 
  벽에 부딪치든 좌초되는 잠수든 정지한 함선에 한해서만 사용한는것을 권장합니다. 손에 자신이있으   신분들은 언제든 하셔도 무방하지만 자동이나 수동이나 명중률은 크게 차이나 보이지 않습니다.  

  구축함이 나를 향해 일직선으로 회피는 거의 없이 미친듯이 온다 그럴 때 사용하면 그나마 맞을 확률   이 있습니다.(은근히 일직선으로 오는 구축들이 있습니다.)


6.그 밖에 조언
월드오브 워십을 하면서 사소하거나 또는 사건을 통해서 발생되는 큰 사건들을 보면 키셋팅에 살짝의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느낌을 받으셧을겁니다.
그래서 키 셋팅에 대해 한번 말씀 올리겠습니다.
 

 6-1 함모의 함재기 셋팅
    일항모는 상당히 많은 편재를 가지고 있어 빠르게 손을 놀려주어야하는데 기본 세팅은 숫자 키 1은     항공모함이고 숫자 키 2 부터가 1편대로 셋팅이 되어있는걸 전 1번부터 1편대로 셋팅하고있습니다.

   왜냐하면 나에게 1번편대인데 2번을 누르자니 급한데 1번편대니깐 1번을 누르자는 몸의 반응이 머      리보다 빠리기 때문이며 그걸 익숙해지는 시간보다 바꾸는게 이득입니다.
    물론 그런다고 음성에서 말하는 편대가 변하지는 않아요(기존 셋팅일때 숫자 2 키에 편대가 있으니     보이스로가 2번 편대라고 나오는듯합니다. 1번을 1번 편대로 정해도 "2번편대"라면서 돌아다닙니       다.)

 

 6-2 항공모함지칭 키셋팅
    전 g를 사용합니다 g를 사용하는 이유는  Ctrl + g (ui)지우기 기능만이 G의 유일한 기능이다보니 G     를 씁니다. 손가락도 가기 쉬운 거리니

 

 6-3 함재기와 함선 자동이동 지시
   Shift를 사용하면 자동이동을 지정할 수 있는데 함재기나 함선이나 아주 유용한 기능이며 이걸로 빙    둘러가서 적함을 공격하거나 아군함을 호위하는 행위도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6-4 미항공모함은 동 티어든, 하위 티어든 전투기 편대수가 같다면 절대로 앝잡고 공격하지 말아야합       니다. 

 

 6-5 공격할땐 급폭은 저기, 뇌격은 저기 따로 하지말고 한 함선으로 집중해서 공격해주시기 바랍니다.      (손자병법에 의하면 이동은 따로 공격은 함께라고;;)
 

 6-6 아군 전함들을 믿지 마십시오! 전함을 타는 사람중 제대로 된 사람은 드뭅니다. 특히

  일항모로 있는 위치보다 후방으로 빠져있는 전함은 전력에서 빼고 생각하시는게 이득입니다.
 

 6-7 고티어 미전함을 상대할땐 재물을 바치고 공격하셔야합니다. 파리마냥 뇌격기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기 싫으시다면 말이죠.


이것으로 이론을 마치겠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이론이었는데 끝가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타나 부족한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반영해서 올려보겠습니다.

이상 이슈바라였습니다.


                                                                                                                                                    - ----------출처:이슈바라 머리속과 경험, 인벤 게시물



출처:http://forum.worldofwarships.kr/index.php?/topic/6318-%EA%B0%9C%EC%9D%B8-%EC%9D%B4%EB%A1%A0%EC%9D%BC%EB%B3%B8-%ED%95%AD%EA%B3%B5%EB%AA%A8%ED%95%A8%EC%9D%98-%EC%9D%B4%EB%A1%A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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