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큰누입니다.

 

이 시리즈는 본래 워쉽 메인 페이지의 군함이벤트 및 자체 리뷰로 작성되었던 글입니다.

우연히 인벤을 본 바, 함급별로 세부 분석한 글이 적어서,

이렇게 전에 작성한 글을 옮겨왔습니다.

 

곧 5.2패치도 있다니, 혹여 달라진 점이 있다면 바로바로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후 본문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에......모두가 이젠 다들 포기하셨겠지요.

지뢰가 이렇게 많은데 아직도 지뢰가 있습니다.


 

원래 독일트리에 존재하는 지뢰만 해도 10개중 5개나 되는데,

그 지뢰들 대부분이 전국가 전티어 최하위를 달리는 주된 이유에는

워게이가 러시아라서 그런것도 있을지도 모르지만,


 

가장 큰 문제는 초기 컨셉이 진짜 막장이라는 겁니다.

독일의 함대 트리 컨셉은.


 

일본보다 떨어지는 물장

(=야! 대놓고 물장을 컨셉으로 잡냐!! 그것도 일본보다아아아? 이 죽여버릴놈들..)


 

빠른 연사

(=고폭이 조루라서 심히 골룸)


 

낮은 최대 데미지

주포의 긴 사거리

어뢰 사거리의 숏팔화


 

인데, 이게 OP인 히퍼나 OP는 아니지만 지뢰는 아닌 쾨니히스버그, 론급중순양함, 뉘렌베르크급일때는 원거리에서 아웃파이팅전법을 100% 살릴수 있는지라 똑같이 물장이라도 굉장히 성가신 상대가 되기 쉬운 반면에,


 

지뢰일 경우에는, 분명히 사거리나 화력이 고자가 된다거나 미국보다 더한 초 고각포를 쳐넣는 바람에 위에 적힌 "단점으로서의 독일 트리 특징" 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쪽도 못쓰고 개쳐발리는 지대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ALL 트리 물장 컨셉이 문제라고! 이 워게이 dog 놈들앗!)


 

헉헉...


 

그러한 대표적인 피해자의 선두주자에는 카를스루메급 4티어 순양함이 있죠.


 

물론, 워게이가 4티어 핵지뢰를 넘기면, 5~6티어동안은

진짜 꿀빨게 만들어주긴 한다.


 

5티어 쾨니히스버그의 초 장사정거리(함장스킬 보정 풀로 잡으면 주포 사거리가 5티어에서 거진 20km 급이다. ㄷㄷ 사거리로 뽕빨을 잡수신다.)..........를 가진 댓가로 거의 2티어 드레스덴급의 최흉물장을 지니긴 하나 엄청난 화력과 개씹사기 사거리로 즐거운 플레이를 보장하고,


 

여기서 6티어로 넘어가면 사실상 쾨니히스버그의 상위호환인 뉘렌베르크급으로 넘어가는데,

이놈은 쾨니히스버그의 6티어 버전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장단점이 거진 동일한 대신, 연사력이 대폭 상승한다...(그러니까 사거리 19.몇 킬로미터의 초장사정거리 주포로 무식한 연사를 자랑한다. 물장이 대수냐? 사거리 밖에서 쑤시는덴 장사없다./ 게다가 쾨니히스버그에서 사용자를 고생시키던 고각샷이 저각샷으로 바뀐다. 으아! )


 

그리하여, 6티어에 이르러서는 독일 트리 유저들은 정말 한시름 놓았다며

방심을 하게 되는데.....


 

거기서 방심하면 콜로라도를 대략 200% 능가하는 차르봄바급 수폭지뢰 밟는거다.

진짜. 못견뎌서 캐쉬를 지른 유저가 셀수가 없을 정도다.


 

--;;;

자. 그럼. 이 썩을놈의 수폭지뢰인 요르크급이 어떤 장점이 있는지.

그리고 그 단점이 왜 그렇게들 말들이 많은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요르크급의 겉보기엔 콜로라도급 정도의 지뢰겠구나 하고 착각하게 되는 장점.

1. 대폭 상승한 주포화력

: 전티어 뉘렌베르크급은 좋다 좋다 했어도 150mm. 즉, 5.9인치 주포여서 살짝 아쉬운 느낌이 없지 않았는데, 요르크급에 올라서면서부터는 210mm.


 

그러니까 8인치 주포가 아니라 8.2인치 주포를 탑재하는데, 이 0.2 인치의 차이가 최대 데미지의 총량에 크나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


 

제대로 맞았고, 충분한 거리(밑줄그어라!! 이거 아주 중요하다!! 왜 그런지는 단점항목을 참조)

일 경우 동티어 순양함 중 최강의 핵데미지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동티어 순양함 중 철갑데미지는 단연코 1위다. 아. 물론 충분한 거리(유효사거리) 일때의 이야기지만. (아..)


 

2. 대폭 상승한 강력한 대공화력

: 전티어 뉘렌베르크는 수상전투기를 내보내서 제한적인 자함방공을 하는 정도지만, 요르크급에 이르러서는 자체 대공포의 화력이 대폭 올라가서 동티어 항모를 상대로 충분한 방공 저지력을 발휘할 수 있다. 단. 유효사정거리 내라면 말이다.

(밑줄그어라!! 잘 기억해라!! 그래야한다!!)


 

3. 우수한 사정거리

: 독일 순양함 트리의 아이덴티디. 사거리는 만족스러운 수준이다.

.....물론, 사거리가 우수하지만 명중을 하는 건 전적으로 유저의 기량에 달렸다.

(밑줄그으란 말이다!!! 유저의 기량에 전적으로 달렸다는게 중요하다! 왜 그런지는 아래에서 적는다.)


 

4. 어뢰 회피하기에 좋은 미려한 선체

: 일단 선회력도 나쁘지 않은 데다, 유독 굉장히 미려하고 날씬한 체형이라서 어뢰를 함수를 들이대어서 전방으로 회피하기가 아주 용이한 편이다. 함체가 매우 좁고, 후미로 갈수록 쫙 빠진 멋진 몸매(?) 인지라 회피기동시 매우 좋은 장점이다.(이런거에도 기뻐하게 되는 비참한 독일...)


 

◈게임해보고 멘탈붕괴+정줄놓고 캐쉬질 하게 만드는 챠르봄바급 단점.

1. 대공화력이 좋으면 뭐함? 빛좋은 개살구.

: 확실히 대공화력은 우수하다. 진짜로.

근데, 뭐가 문제냐면, 요르크급의 대공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력 대공포는

다름아닌 20mm 라는 게 문제다.


 

말 그대로. 거의 모든 대공화력이 사거리 2.1km 에 밀집한지라

자함방공 말고는 쓸데가 없다. (ㄷㄷ.)


 

2. 제정신이 아닌 처참한 고폭탄 성능

: 일단 고폭으로 갈길 경우, 15km 기준으로 9초대가 나오므로 나름 사격은 편한데,

문제는 고폭 작약량이 턱도 없이 적어서 제대로 된 딜링이 안 나온다.


 

게다가, 요르크급의 고폭 화재확률은 역대 최악의 수치인 12%.(타국 5티어보다 못하다!)

12%일 경우, 상대가 그냥 이큅과 함장스킬을 있는대로 때려박으면 화재확률 줄이는 %수치가 12%를 가뿐하게 넘겨버려서 아무리 갈겨도 절대 불이 안난다.

...............

......


 

아.... 워게이. 독일이 밉나요? 너무합니다.


 

3. 그림의 떡. 철갑탄.

: 8.2인치 주포에서 발사되는 철갑탄은, 유효사거리 내에서라면 핵뎀을 안겨주지만,

....그게.... 요르크급이 지뢰라고 불리는 주요한 원인이다.


 

왜냐하면,


 

이 철갑탄의 초구탄속이, 역대 최저를 자랑하기 때문이다.

게임상 기준으로 15km 대에서 고폭은 9초 이후 착탄하는 주제에,

고속으로 쏴서 적 장갑을 관통할 목적인 철갑탄은 이것보다 더 느리다!!


 

철갑탄의 경우, 무려!!

15km 기준으로 착탄까지!!!

14초 정도 걸린다. 거의 5초나 더 잡아먹는다!!


 

현재 구현된 8인치 계열의 주포 중에서는 역대 최저최흉의 느린 초구탄속을 지니는 거다....

그러다보니, 암만 최대데미지가 강해도, 초구탄속이 느려서 장거리에서는 적 장갑을 뚫지 못한다.

.........


 

결국 이놈이 제대로 화력을 내기 위해서는,

사실상 8~6km 의 초 근거리로 진입해서 수평사격 해야 한다는 거다!!

가뜩이나 물장인 놈이이이이익!!


 

결국 유저 입장에서는 맞추기도 어렵고, 아예 영거리 사격을 할 정도로 붙기 전엔

도탄이나 실컷 내는 이 저질 철갑탄을 포기하고,


 

고폭탄을 쓰게 되지만...

아까 말했다시피. 고폭은 완전 조루라는게 문제...(어쩌라고!!)


 

혹자는, 이럴지도 모른다.

"아. 그까이꺼! 물장이라지만 체력은 순양함이잖아.

잘만 하면 한큐에 근접사로 한방을 노릴수도 있지 않겠어?"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이다.


 

철갑을 활용하기 위해 직사 사정거리로 제발로 들어가는게

왜 미친 짓이 되는지, 다음 항목이 확실하게 설명해줄 것이다.


 

4. 장갑도. 모듈도. 사실 장식이야.

: 우리가 그동안 암덩어리라며 슬퍼하던 펜사콜라의 물장갑을 비교해보자.

펜사콜라가 시타델 기준 가장 두꺼운데가 102mm 인데,


 

우리의 요르크급은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요르크급의 시타델 기준 가장 장갑이 두꺼운데가 꼴랑 80mm 다.....

아......내가...미.......쳐.......으윽.

아니. 어이가 없어.

중순양함 최대장갑이 80mm라고?

80mm면 3.1인치 장갑인데, 이건 4인치 주포에도 속절없이 관통당한다.

7티어 기준에서 흔해빠진 6인치 주포라면 뭘 쏘든 관계없이 최대대미지에 최대철갑크리 뜬다!!


 

게다가 이건 시타델 기준이고, 그 외의 부분은 숫자 10~30 미리 수준이다.

........철갑탄 폭딜 노리고 근접했다가는 적 포격 일제사 맞고 그대로 용궁간다.


 

더욱 끔찍하고 무서운 점은,


 

각종 모듈의 자체 방어력도 고자라는 거다.

(애초에 7티어 기준에서 3.1인치가 최대장갑이라는 시점에서 다 망한 거긴 하다만)


 

이게 얼마나 끔찍하냐 하면, 고폭 3방쯤 쳐맞으면,

그 뒤부터는 고폭 1발 쳐맞을때마다 모듈이 1~3개씩 고장이 난다는 거다.

야....1발에 1개도 아니고 최대 3개가 맛이 가는구나. 대단하네. 워게이.


 

씹어먹어도 시원치 않을 놈들 같으니라고.

참고로 부리야!!는 1발 쳐맞을때마다 생긴다. 너무 당연하게 모듈이 나가고 불이 나다보니

어쩌다 맞았는데 모듈파손이나 불이 안나면 사용자가 엄청 좋아한다는 건 덤(아. 비참...)


 

5. 난 포탑회전 보고 니가 야마토인줄 알았어.

: 독일 골쉽 틸피츠. 기억하실것이다. 그 거체로, 15인치 주포를, 36초만에 180도 찍는거 보면서,

설마하니 독일 트리에서 느린 포탑회전만큼은 없을 줄 로만 믿고 계셨을지도 모르겠다만....


 

통수의 제왕 워게이답게, 요르크급은 180도 포탑회전에 무려 51초나 걸린다.

이게 얼마나 무서운 수치냐 하면, 그 느리다는 일본조차도 45초다.

....일본보다 느린 것이다.


 

우린 일본 순양함 하면서 늘, 포탑이 선회를 못따라가서 힘들다고

그렇게 울었지 않았나? 일구축. 일순양 하면서 말이다.


 

...근데 그거보다 느리다는 거지.

허허...


 

즉, 이 말은, 야마토가 늘 속을 썩이는 문제.

반대편에 나타난 구축이나 순양함에 대응사격이 불가능에 가깝다는 걸 의미한다.

더불어 회피기동을 하면서 동시에 사격하는게 불가능하다는 소리이기도 하다.


 

가뜩이나 물장이라 회피하면서 쏴야 되는 독일 순양함 입장에서는

진짜 복장 터지는 상황이다.


 

결국 유저들이 선택하는 행동은 대개 회피를 포기하고 포각을 잡기 마련인데..

...이러면 사상 최흉의 물장이 발목을 잡는것이다. (아니 숫제 물귀신급이지.)


 

물론, 이쯤 말해도 몇몇 고수들은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맵 잘보고 사거리는 기니까, 정확한 타이밍에 몰래 다가가서 선빵놓으면 되!"

"몰래 다가가야지. 그것도 못하냐"


 

.....그것도 불가능할 것이다.


 

왜냐하면...


 

6. 전국가 통틀어 7티어 최약의 피탐성능

: 요르크급의 피탐성은 무려 13.9km 짜리다.

애초에 피탐성 저질스럽다는 일본순양함도 이정도는 아니며,

미국조차도 원래 발암인 펜사를 제외하면 디모인급 정도는 되야 엇비슷한 수준의 피탐성을 지닌다.

....(그러나 7티어의 주 매칭구간은 8~9탑방. 꿈도 희망도 없다..)


 

원래. 독일처럼 물장인 순양함이 근접전에 들어가거나, 선빵을 놓고 튀기 위한 선결조건이 낮은 피탐성이다. 근데. 요르크급은 그 피탐성마저도 역대 최악이며, 게다가 물장에, 느린 포탄 선회력이 결합되는 탓에 조종하는 유저로 하여금

"아 어쩌라규!!"


 

라는 멘붕에 쉽게 빠지게 된다.

진짜 방법이 없기 때문.


 

어쩌다운이 좋아서 9~5km 내에 접근하고,

먼저 선빵을 2방 정도 쏴서 전탄 명중한다면 상대방이 놀라 자빠질 수준의

막강한 철갑뎀지를 자랑하지만.


 

......운 말고는 접근할 방법이 고수조차도 상상이 불가능한 지뢰라는게 가장 큰 문제다.

몰래 접근도 안되고, 근접시 돌발상황에 임기응변하려면 포탑 선회라도 좋아야 하건만...

포탑은 전함마냥 느려 터진 데다가, 근접상황에서 적에게 기습당하면 뭐 한번 손쓸새도 없이

처참한 물장때문에 속절없이 박살이 난다.


 

그렇다고 장거리 사격을 하자니.. 고폭은 잘 맞지만 조루에 불도 못내지...

철갑은 장거리에선 무용한 수준을 넘어 장식 수준.


 

그야말로 유저로 하여금 그나마 있는 장점을 활용하게 할 방법은 하나도 없고,

오직 단점만 가지고 어떻게든 버티게 만들어버린다.


 


 

그야말로 "발암" 이 컨셉으로 잡고 만든게 아닌가 싶을 지경...

(데. 데자뷰? 4티어에서도 이런 감상을 느꼈던 것 같았는데....헉헉..)


 


 


 

독일 트리가 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멘탈부터 단련하라.

물론 캐쉬 지불 능력은 기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