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12-25 20:12
조회: 5,894
추천: 0
일본 5티어 순양함 "후루타카" 장단점.안녕하세요.
큰누입니다. 이 시리즈는 본래 워쉽 메인 페이지의 군함이벤트 및 자체 리뷰로 작성되었던 글입니다. 우연히 인벤을 본 바, 함급별로 세부 분석한 글이 적어서, 이렇게 전에 작성한 글을 옮겨왔습니다.
곧 5.2패치도 있다니, 혹여 달라진 점이 있다면 바로바로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후 본문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북미서버와 국내알파/클베를 경험한 것을 토대로, 미국/일본에서 그야말로 끔찍한 지뢰들을 모아다가 이번에 연재할 생각입니다. 클베 끝나면 늘 그랬듯. 게시판이 잠궈질테니,
미리미리 챙겨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열심히 플레이한 유저들은 과거의 아픔을 뒤집는 결과겠지만, 하해와 같은 아량으로 넘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지뢰열전의 그 첫 타자로, 선정된건. 역시나 일본이죠. (일본은 사실 항모를 제외하면 그야말로 지뢰가 넘치는 황금어장입니다. -아. 잠시 눈물좀 닦아야 할듯...-)
이번에 선정한 지뢰열전의 첫 스타트는. 후루타카급 중순양함입니다. 일본의 5티어죠. ....일본 순양함 트리 자체가 고티어 오르기 전엔 그노무 함대결전사상에 의존한 뇌격에 올인하는 중뇌장순양함 사상 때문에 여러가지로 피눈물 좀 토하게 만드는 데다,
장갑도 부실한게 너무 많아서 꾸준히 타는 유저는 보살 소리 듣습니다.(이후 모가미와 묘코 자오를 탈때까지는.)
하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코. 최대의 고비는 바로 이놈이죠.
후추인지 후루츠인지 모를 이놈. 중순인데 경순은 고사하고 구축조차도 장거리 포격전에서 아무도 안 두려워하는 이 망할 지뢰....
자. 그럼. 이게 골쉽도 아님에도 나사가 얼마나 빠졌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여러분. 숨을 크게 날숨들숨 세번씩 해주세요. 그러고 읽으십시요. 아! 물론 읽으면서 뭐 마시지 마세요. 뿜습니다. 진짜로요.
자. 그럼 시작합니다.
후루타카급의 상상을 초월하는 장점 1. 강력한 한방화력. : 왜요. 장점이 있어서 놀라셨나요?
에이. 골쉽도 아닌데 아예 막가파로 나사가 빠졌을라구요. (음...양심에 털이 나기 시작하네요..)
일단 후루타카급의 장점은. 주포의 한방 데미지입니다.
4티어까지, 일본 순양함 트리의 주포는 몇문을 달았던 간에 가장 큰게 140밀리입니다.
140밀리면, 5.5인치 주포입니다. 물론 5.5인치 주포는 일본거 답지 않게. 전세계적으로 명품 주포였습니다만. 딱 거기까지였다는게 문제죠.
다행인지, 불행인지...... 후루타카급은 일본 최초의 중순양함이었고, 따라서 후루타카의 주포는 203밀리입니다. 203이면 인치로는 7.98...그러니까 8인치급이죠.
동티어인 미국의 오마하급 5티어를 보면, 152밀리입니다. 인치로는 5.9... 그러니까 얼추 6인치급이죠. 우와! 미국은 7티어 펜사콜라급 정도 가야 8인치 다는데, 일본은 5티어에서 8인치네요!!
단장포라는게 문제지만, 뭐 어떻습니까. 토탈 6문의 8인치 주포를 5티어에서 달고 있는데. 데미지도 셉니다.
자. 이제 슬슬.
눈치들 까셨겠지만.
장점은 이게 답니다. (...ㄷㄷ...)
내가 별별 게임을 다 해봤지만, 골쉽도 아닌데, 이지경으로 답없을 정도로 장점이 적은 놈은 첨 봅니다. 시바....
혹시나 고증적으로 뭔가 업할게 있나 하고 군사서적이며 뒤져봤는데. 지금 워쉽에 올라온게 말도안될 정도로 자비를 베푼 버전이었습니다!!! (역시 황군 대본영...)
월탱으로 치면 대충 치하 이하군요. (분명히 적었습니다. 이하입니다. 전차만도 못합니다.)
자, 그럼 이제.. 장점을 충분히 봤으니. 단점을 보죠.
후루타카급의 끔찍한 단점
1. 주포 .........1발 뎀지 요거 빼고 전부 다 쓰렉. 솔직히 지뢰열전 아니면 게임내에서 누가 이거 물어봐도 아 쓰지마 스렉.
이 말 한마디로 끝낼 정도로 답이없음. ..........
일단 적어보자면, 주포 선회가 풀업기준 180도 터닝에 45초였습니다. 다만, 이후 워게이가 다시한번 자비를 베풀어 주셔서, 36초로 감소했지만... 그래도 더럽게 느립니다. (어흑.) 누가 보면 전함주포 단줄 알겠어요. (눙물)
--;; 8인치 주포. 그것도 단장포인데 주포 선회가 두번이나 자비를 베푸셔서 버프를 두번이나 쳐받았는데도 여전히 36초임. 게다가 풀업 기준 주포 재장전 속도가 분당 3발이었지만, 이것도 버프를 또다시 받아서 분당 4발이 됨 (그러니까 재장전이 15초)
아무리 한방뎀지가 8인치급이 5티어에 똽! 이라지만 분당 4발로 뭐 어쩌라고. 3발 쏘는 동안 쳐맞는거 생각하면 주포 1방뎀지 좋다는건 빛좋은 개살구지. 게다가 이게 풀업 기준.(그래도... 이거 첨 나올때는 분당 3발이 풀업기준 이었음. 으흐....T.T)
스톡상태에서 200밀리 주포 쥐고 쏘면. 분당 2~3발 나가면 진짜 운좋은거임. 재장전이 농담안하고 22초니까. (ㄷㄷ...) 180도 터닝이 몇초인지는 그냥 상상에 맡기겠슴. 45초 이상걸림. 암걸림. 진짜걸림. ㄷㄷ..
일단 중순양함이면 최소 함급 특성상 순양함을 견제를 하고 구축함을 저지해야 하는데 구축을 털긴 커녕 이 거지같은 주포 수준 때문에 역으로 털림.
같은 동티어 순양함? 귀하가 장거리에서 전탄명중하는 신기를 구사해도 소용없음. 그동안 귀하의 배가 만신창이가 될테니까.
차라리 연사가 개떡이고 선회가 극악이라도, 중순양함이니까 포탑이라도 장갑이 빠방하지 않겠냐는 당신.
축하합니다!! 암 말기 확정이요!! 이 망할 쉬팔노무쉬키 포탑장갑은 포탑전면이 25밀리. 포탑천정이 19밀리임.
...........치하 주포 갔다 달았니? 응? 명색이 구축함도 아니고 중순인데 포탑전면 25밀리.... 동티어 순양함이랑 포격전하면 귀하 실력이 우수해서 전탄명중 시켜도 그거 하다가 후루타카 포탑이 싹다 털리게 되어있음. --ㄷㄷ...
게다가 후루타카급은 7100톤급임. 도저히 중순으로 볼수 없는 톤수에 중순무장을 억지로 우겨넣느라 포탑 경량화를 해서 겨우 단장주포 8인치 단거라....원래 자비 안 베풀고 고증대로 워게이가 만들었으면 중순 포탑이 항공기 기총소사에 원킬나는 상황이 됬을거임.
.....워게이가 자비를 실컷 베푼게 그지경이라니. 아아. 뒤...뒷골이... 망할 황군대본영 놈들.,..
2. 장갑 : 물장갑. 뭐 말할 건덕지가 없음. 무리해서 8인치주포를 달은 결과, 장갑을 제대로 쳐넣을 도리가 없어서 진짜 장갑이 물장물장함.
그나마 게임내 상황은 워게이가 필사적으로 버프를 쳐넣어줬는데도 물장물장이면 대책이 없을 지경. (고증자료 봤더니 함체측면 일부구획이랑 주포탑이 기총소사로 관통(원킬)당할 수가 있다더라... 중순 맞냐 이거.)
이름만 중순이지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구축함 철갑탄이 과관통이 나올 확률이 나올수가 있는지라 후루타카급 인거 확인하면 구축조차도 닥치고 고폭으로 쏴도 데미지가 쏠쏠하게 터진다고... T.T (주포 구획만 쏴대면 주포가 팝콘마냥 뻥뻥 날아가는 쾌감이 짜릿하댄다....ㄷㄷ.)
3. 어뢰 : .....어뢰마저 답이없다니 이게무슨소리요 워게이양반! 아니 망할 황군쉬키들아아아아!! 일단 어뢰 자체는 주포와 마찬가지로 데미지는 좋은 편임.
어뢰 자체의 성능이 개판이 아니라. 어뢰가 장착된 꼬라지가 문제.
3연장 어뢰를 함미에 박아버려서 기존에 4티어급까지 재미나게 썼던 다수의 어뢰 발사관으로 다각도로 어뢰망을 펼칠수가 없다는 것.
후미에 달린데다 각도마저 거지같아서 3연장 두기를 써먹으려면 배를 크게 터닝해야만 하는데...그래버리면 주포 선회가.....(0-0)
그렇다고 주포를 살리자니 연사가 스톡에서 22초... --;; 풀업해도 분당 4발나오는 8인치 단장포 6기로 갈구자니 포탑장갑과 함체장갑이 너무나 물장이시고.....아. 어쩌라고. 응? 적응할 여지는 줘야할거 아냐!! .........아놔..
그나마 워게이가 두번이나 자비를 베풀어서 어뢰를 기존 사거리 6km 짜리에서 10km 짜리 8식 중어뢰로 바꿔 줬지만...
글쎄, 어뢰 사거리가 문제가 아니라 어뢰발사관 배치가 문제라니까. 10km 짜리래도 애초에 발사각이 개판인데 뭐 어쩌라는게야. 희망고문 워게이놈들 같으니라구.
놀리나?
집어 쳐!!!
말 그대로 주포 1방 데미지를 위해서 모든 나사를 모조리 풀어버린 함급이 바로 후루타카급 중순양함임. (-- 어디 중순이라고 나왔니? 이게 중순이냐!! 이게!!!)
결국 일본은 5티어부터 자경질로 넘겨야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끝나지 않죠. 나중에 일본 순양함은 다시한번 큰 고비를 넘겨야하죠. --;;;
언제까지?
모가미와 자오 탈 때까지. (잠시 눈물을 닦으셔야 할듯..)
추신: 지금 이 단점이 고증에 비해 엄청나게 무리해서 버프를 준 수준임. 고증대로 해버리면. 당장 주포 연사만 해도 분당 3발은 포탑내 즉응탄 10발 소모하기 전의 상황이고, 양탄기도 없이 100% 인력으로 지하 3층 이상의 지점에 있는 탄약고에서 포탄을 가져와서 장전하는 셈이라.. 즉응탄이 다 떨어지면 고증상 1발 재장전에 무려 3분 22초 정도 걸림. 워게이가 자비 안 베풀었으면 이보다 더한 지옥을 봤을 듯....
사족: 이후 등장하는 6티어 아오바급은, 냉정히 보면 여전히 물장이고, 6티어 기준으로 여전히 성능이 우수하다고는 할수 없지만, 워낙 전 티어은 후루타카급이 쌍욕을 하는게 정상으로 보일 정도로 개판이다보니 상대적으로 반사이익을 누려서 굉장히 개념있는 중순으로 인식하게 된다는건 실로 아이러니하다고 할수 있다.
그러고보니 이런 식의 "폴라시보" 효과를 누리는건 일본 트리의 종특인듯. (나가토->아마기 트리도 마찬가지잖...)
그리고 굳이 한방뎀지 외의 장점을 꼽는다면 속도 정도...? 하지만 그정도로 물장인데 속도가 느리지 않다는건 당연한 거니까 일부러 뺐습니다. .......>.<(그래도 실드를 친다면 속도와 기동력이 중순 치고는 좋기 때문에 어떻게든 발버둥을 치면, 한방뎀지가 세다는 점을 노려 전탄 명중의 고컨을 첨가해주면 체면치레는 합니다. 네. 쉴드 최대한 전개해준겁니다. ...정말로요.)
하지만, 물장은 그대로...이며, 무장 배치 형식상의 불편은 어쩔 도리가 없어서... 워게이가 자비를 두번이나 베풀어서 버프 두번이나 쳐받고도 지뢰에서 탈출하진 못한 일본트리의 수치입니다. >.<
예전 버전에서의 후루타카급은 핵지뢰라면, 현재 버전에서의 후루타카급은 대전차지뢰 정도....--,
.... 뭐. 이 배를 타려는 유저에게 행운이 있기를.
사족: 워게이가 두번이나 자비를 베푼 결과. 전타소요시간이 조금 나아졌음. 전타 소요시간이 8.6초...
음. 그런데 별 의미가 없음. 키만 빨리 돌아가지 배의 기동성이 나아지는 것 같은 느낌이 안드니까. ......T.T
EXP
38,689
(89%)
/ 39,001
|
큰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