렉싱턴 미 항모 8티어  스톡 편재 2/1/1

 

항공 관재 2/0/2   //   0/1/3

 

 

현재 미 전투기의 상태   그루먼 F4F-3 와일드캣

 

147 노트  체력 1764  탄약 56  공격력 58

 

보우트 F4U 커세어

 

146노트 체력 2104 탄약 46 공격력 69

 

 

공격력이 반토막이 나 탄약이 늘어낫다 하더라도 전투기 간의 싸움이 붙을수 밖에 없는 상황이 나온다면 일 뇌격 폭격기는 아군의 함선에 달려들어 어뢰 폭격을 감행 하고 전멸 없이(!) 항모로 귀환한다.

이것을 보면서 렉싱턴의 뇌격 폭격기를 보낸다 하더라도 순양함 전함등의 대공방어를 뚫기엔 벅찬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설령 그것을 뚤고 쏜다 하더라도 이미 당신의 근처엔 일전투기 가 달려와 뇌격기를 칠것이다.

 

4.1 패치로 인해  동티어 항모와의 대전을 맺어주는게 가능하게 되었는데 기본적인 렉싱턴의 상대 일항모 쇼카쿠의 간략한 관재와 더불어 각 전투기 뇌격기 폭격기 차이를 보여주겠다.

 

 

쇼카쿠 일 항모 8티어 스톡 편재 1/2/2

 

항공관재 3/1/2  //  2/2/2

 

일 전투기 미츠비시 A6M2 제로  143노트  체력 1360 탄약 47 공격력(초당)55

             

              미츠비시 A7M1 렛푸 152노트  체력 1620  탄약40 공격력(초당)63

 

일 뇌격기 나카지마 B5N2  111노트 체력 1370 최대 어뢰공격력 8567 어뢰속력 41노트

              나카지마 B6N 텐잔 133노트 체력 1700  이하 동일

 

일 폭격기 아이치 D3A2  126노트 체력 1380  

              요코스카 D4Y2 스이세이 149노트 체력 1590

 

각각 쇼카쿠 스톡 상태와 업그레이드 후에 장착되는 함재기들의 대략적인 성능이다.

 

왜 이 러한 스펙이 문제가 된다고 말을 하는가? 미 뇌격기 폭격기는 이런 일 항모의 뇌격기 폭격기의 스피드에 한참 뒤쳐진다는것이다.

 

미항모 렉싱턴 뇌격기 속도

컨솔리데이티드 TBY-2 시울프 117노트

그루먼 TBF 어벤져 113노트

 

미항모 렉싱턴 폭격기 속도

보우트 SB2U 빈디케이터 115노트

더글라스 SBD2돈틀리스 114노트

 

스톡과 업글 했을때의 렉싱턴 함재기의 노트이다. 전투기만을 제외한다면 이들 스피드는 거의 기어가는 수준이라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8티어에서는 뉴올리언스 모가미 등 대공지원과 더불어서 지금도 아이오와와 야마토등의 최종티어 함선들이 렉싱턴 을 모는 유저와 함께 전투를 벌여야 할때도 있다. 아이오와건 야마토건 8티어 미항모 혼자서는 이것을 상대하기가 매우 어렵다. 다가기 전에 수많은 대공 공격으로 한대씩 터져나가나는 자신의 뇌격기를 볼수 있게 될것이다 하지만 일 뇌격기는 어떨까?

 

필자가 보아온 일 뇌격기 폭격기의 모습은 대다수 폭격기를 들이 밀어서 대공 스킬이 켜졋는지 확인하는 수순을 먼저 밟는데 문제는 이러한 상황에서 렉싱턴의 전투기를 보낸다면? 그들은 곧바로 선회하여 도망칠수 있다. 아주 더멀리 어쩌면 당신의 전투기를 대공방어가 끝내주는 지역으로 끌고 가도록 유도 할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당신의 뇌격기와 폭격기 근처에 일 전투기가 떳다? 기도하라.

 

렉싱턴 유저가 일항모가 있는 상대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당연스럽게도 대공방어와 더불어서 방해되는 모든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뿐이다. 한번에 뭉쳐서 간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도 이번 4.1 패치로 생겨난 집중포화에 그러한 뭉침을 애초에 막아낼수 있는 방책이기에 속도가 느린 렉싱턴의 뇌격 폭격기는 잘못하면 일 전투기의 집중포화에 녹아내려버릴수도 있을것이다.

 

뭉쳐서 다니는것도 힘들고 한다면 렉싱턴이 선택할수 있는 방안은? 단지 하나뿐이다. 일항모가 하는 행동을 보고 수비적으로 막는 수밖에는 없다. 뇌격기나 폭격기는 아무리 잘 돌린다 하더라도 한번 상대 함대들이 대공 방어를 켜서 에임을 벌려 버린 그시간동안 일전투기가 빠르게 지원을 온다.  미 전투기는 한순간이라도 방심하면 자신의 전투기를 지나쳐 어뢰와 폭격을 일삼는 일 함재기들을 그저 구경할수 밖에 없다.

 

4.1 패치는 어찌보면 다음 독 소 의 등장을 위한 담금질을 시작하는 패치라고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2국가만으로 운영되는 이 게임 안에서 처치곤란한 수준의 일항모의 위력은 고증을 넘어선 횡포라고 생각이 들정도로 무지막지하다.

 

적절한 대응을 기대할수 없지만 현재로선 미 항모가 일항모를 이기려면 수많은 방법을 강구해야 할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