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대부분의 카드 소식을 맞춘 디케이드의 크샤트리라 유출입니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티아라멘츠 급' 티어덱이 하나 더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선공 트럭으로 게임을 완전히 봉쇄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고, 유발 교환이나 후속 확보 등에도 강점이 있기 때문에, 필드를 한 번에 밀리는 것이 아니라면 마스터듀얼 단판전에 최적화된 티어덱입니다. 

당연히 선행 제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유니콘or펜리르or 육세괴, 어라이즈하트 제한, 전뇌수 금지 정도는 먹이고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적인 예측이지만, 티아라멘츠 몰락 이후 나름 밸런스가 맞춰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메인 기믹에서 간단하게 나올 수 있는 '마스크드히어로 다크로우'입니다. 전체 제외 효과, 1장 뒷면 제외 퍼미션까지 버릴 것이 없습니다. 크샤트리라 단덱에서는 2번 효과를 이용해 파피야스, 빅뱅을 저글링하며 어드밴티지를 벌 수도 있습니다. 어라이즈가 한 턴만 생존해도 막대한 어드벤티지를 벌게 됩니다.

크샤트리라의 초강력 에이스로 크샤트리라 상대는 이 카드를 어떻게 막느냐에 갈린다고 보셔도 됩니다.







OCG 기준 최단기 제한 기록을 재갱신한 카드입니다. 그정도로 위협적인 카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동만 해도 펜리르, 유니콘에 닿을 수 있어 크샤트리라 기믹을 압축할 수 있고, 플래닛 패스파인더, 마음의 가교와 같은 카드와도 호환되어 티아라멘츠와 크샤트티라의 안정성을 크게 올려주었습니다.

크샤트리라 덱 기준으로 보면 소소한 타점 상승, 파괴 효과를 이용해 샹그릴라의 소재 떼어내기 등 다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 카드가 그대로 출시된다면 현재 준제한인 펜리르가 3장, 심하면 5장까지도 늘어나는 셈인데 역시 선행 제재로 제한, 최대 펜리르/육세괴/유니콘 올제한까지도 예상됩니다. 







위 카드들만큼 파워풀한 카드는 아니지만, 크샤트리라의 돌파력을 올려줍니다. '이수마수 바구스카', '잭나이츠 파라디온 아스트람' 등 크샤트리라가 까다로워하는 거의 모든 카드를 돌파할 수 있습니다. 또, 펜리르나 유니콘의 공격 시에도 발동하기에 굉장히 다양한 상황에서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이 카드는 '스케어클로' 지원이기도 한데요. 스케어크샤가 나오면 1핸드로도 8,000 피해를 주는 원턴킬 빌드가 가능해집니다. 







전개, 후속을 담당하는 카드입니다. 유니콘 원핸드 전개를 가능하게 해주는 지원인데요. 이 카드들이 모두 나온다면 유니콘 1장이 '어라이즈하트+샹그릴라+전뇌수'를 성립하게 만듭니다. 여기에 존 3개가 봉쇄상태가 되어 어라이즈하트의 3번 효과로 하나를 뒷면 제외하거나 샹그릴라가 불러온 유니콘/펜리르가 효과를 1회 사용하면 5개의 존을 봉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원핸드 전개가 이정도니 투핸드부터는 아예 상대 존 5개를 전부 막고 시작하는 것도 됩니다. 그만큼 위협적인 지원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크샤트리라 샘플덱입니다. 현재도 크샤트리라 파츠 일부는 제한 상태고 테라포밍, 무대회전 등이 금지 상태기 때문에 실전 덱은 조금 달라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도 모든 카드가 무제한으로 나온다면 티아라멘츠의 고점을 갱신할 덱이 나오는 것은 변함 없습니다. 

크샤트리라의 약점은 후공 돌파 카드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돌파 카드를 아프게 맞는데요. '번개', '길항승부', '삼전의 재', '개기일식의 서' 등이 유효로 꼽힙니다. 가장 치명적인 카드는 '개기일식의 서'인데요. 드로페이즈에 발동해 샹그릴라를 차단하면서 모든 카드를 뒤집어 바보로 만들 수 있습니다. 선공에 개기일식을 잡더라도 상대 크샤트리라 특수 소환 시 사용한다면 후속 전개를 차단 해 크샤트리라 상대로는 선/후 모두 좋은 카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