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컴투스]

컴투스가 개발한 온라인 리얼 골프게임 ‘골프스타’(http://golfstar.co.kr)의 비공개테스트가 8월 26일부터 8월 30일까지 실시된다. 비공개 테스터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실사로 구현된 골프스타의 첫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매우 현실적인 물리엔진을 사용한 골프스타의 매력, 지금 확인해 보자.



1. 있음직한 환상의 경험 (골프물리)

골프스타는 리얼골프게임을 지향함에 따라, 실제 공이 받는 물리적인 힘들을 게임상에 최대한 구현 하였습니다.

샷을 할 때의 클럽종류와 지면상태 등, 샷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70여가지의 팩터들의 계산을 통해 클럽이 공에 맞아 날아가는 순간부터, 공이 굴러 멈출 때 까지 의 과정을 리얼하게 묘사하여, 게임내에서 실제골프를 치는 것과 같은 리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골프스타에 구현된 골프물리의 대표적인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볼플라이트 리얼리티

실제 볼 스핀에 따른 공의 궤적을 리얼하게 재현하였습니다.

이러한 물리는 실제, 드라이버 샷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모습 이라던지, 사이드 스핀으로 인해 발생하는 훅 이나 슬라이스, 그리고 페이드 나 드로우 같은 기술샷을 구사할 때 볼 수 있는, 공이 휘어나가는 효과 등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2. 콜리젼(collision) 리얼리티

날아오른 골프 공이 지면에 착지할 때 발생하는 흔적을 피치마크(pitch mark) 라 하는데, 공의 착지 각도가 피치마크의 깊이에 영향을 주며, 피치마크의 깊이는 지면에 착지한 이후의 공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데이브펠츠 著 ‘숏 게임바이블’ 참고)

골프스타에는 이러한 피치마크효과를 반영하였고, 이에 따라 같은 샷이 라도 지면의 높낮이와 공의 찾기 각도에 따라 [런]이 달라지는 효과를 현실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현재 서비스가 진행중인 [샷 온라인]과 비교를 해볼 수 있겠습니다.






3. 스킬 리얼리티

골프스타에는 피치 샷, 칩 샷, 드로우 샷, 하이 샷 등 실제 골퍼들이 사용하는 스킬 들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실제 기술 샷 자세에서 나오는 실제 볼의 궤도와 스핀이 표현 됨으로써, 실제 골프에 한 단계 접근하고자 하였으며, 특정 스킬을 사용 시, 해당 스킬에 맞는 자세가 달라지는 부분은, [샷 온라인]과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 입니다.






2. 극한의 타격감 액티브 샷 (스윙방식)


샷 온라인의 경우, 일반적인 골프게임이 채택하고 있는, (가로로 긴 바 형태의) 3클릭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반면, 골프스타는 골프스윙의 리듬감과 타격감을 살리기 위해 [액티브 샷]이라는 새로운 샷 입력방식을 적용하였습니다. 3클릭 샷입력 방식은 샷을 입력한 후에 캐릭터 모션이 발동을 하지만, [액티브 샷]은 게이지의 입력과 캐릭터의 동작이 함께 이루어 져, 실제 골프를 치는 것 같은 느낌을 제공합니다.



[액티브 샷 준비단계 : 정확한 샷을 위해, 바람의 세기/지면의 상태 등을 확인하는 것은 기본!!]




[업스윙 : 스페이스바 혹은, 마우스 왼쪽버튼으로 조작이 가능한데, 꾸욱 누르고 있으면 업스윙이 시작되며, 파워게이지가 차오른다]




[다운스윙 : 원하는 파워게이지 지점에서 손을 떼면, 다운스윙이 시작되며, 커다란 원이 생겨 줄어든다]




[원이 줄어들다가 중심에 가까워지는 지점에서 조작버튼을 탁! 눌러준다]




[안쪽의 붉은 원 안에서 타격이 되면 나이스샷!!]




3. 실제 필드의 느낌을 재현하다.

서비스가 오래지속 되어온 기존의 샷온라인과 대비되어, 골프스타의 배경그래픽은 뛰어난 퀄리티를 보여줍니다.
여유로운 필드의 경관을 아름답게 묘사되었을 뿐, 아니라, 실제 코스에서 재미를 느끼는 요소요소를 차용한 코스설계로, 실제와 유사한 재미를 제공합니다.


또한, 스위스의 융프라우, 영국의 화이트클리프 와 같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에서 착안되어 제작된 골프스타의 코스를 직접 경험하세요






4. 박진감 있는 게임진행 (스피디한 게임진행을 위한 모드와 옵션)


골프스타는 일반적인 매치/내기/스트로크 모드에 더하여,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대회모드]와 [대회팀전] 모드를 지원합니다.


최대 15명의 플레이어들이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골프스타의 대회모드는 기존 게임보다, 더욱 박진감 있는 경기진행이 가능 합니다. 다른 플레이어의 플레이와는 관계없이, 각자가 자신의 플레이를 계속 이어서 하기 때문에 여러 명이 게임을 하더라도 기다리는 시간이 없습니다.


대회팀전은 최대 14명의 골퍼가 각 팀을 이루어, 동시에 경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길드전 등에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일반적인 스트로크나 매치모드 에서도, 고속진행 옵션을 사용하면 보다 빠른 진행을 체감할 수 있는데, 고속진행 옵션을 선택할 경우, 티샷과 퍼팅만 차례대로 진행을 하고, 그 중간과정은 플레이어들이 개별적으로 동시에 진행할 수 있도록 하여, 빠른 경기진행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샷온라인의 경우, 최대 4명만이 플레이가 가능하며, 진행속도가 더뎌, 4명이 18홀 스트로크 플레이를 할 경우 2시간 전후가 소요 됩니다.



5. 실제 실외연습장을 게임 속에서도 즐긴다 (골프스타의 넷 연습장)


샷 온라인에도 여러 종류의 연습장이 있지만, 아쉬운 것은 혼자 외롭게 연습을 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반면 골프스타의 넷 연습장은 실골 연습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3층 구조에, 타석 번호가 매겨져 있어서, 다른 유저들이 연습하는 장면을 볼 수도 있고, 대화를 나누면서 같이 연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 마치 실제의 실외연습장에 샷 연습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