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의 게임들은 좋은 그래픽을 가지고, 화려한 타격감과 사운드로 게이머들을 사로잡는다. 모바일도 디바이스가 발전함에 따라 점점더 수준급의 기능을 가지게 되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좋은 그래픽과 다양한 형태의 게임이 등장하는 방향으로 발전했다. 최근의 모바일 트렌드는 바로 3D, 점점 더 현실감있는 액션과 재미를 유저들에게 주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던 중 NHN Ent에서 과거의 향수를 불러일으킬만한 게임을 준비했다. 초창기 콘솔과 PC에서 볼 수 있을 법한, 픽셀아트 그래픽을 기반으로 만든 '크루세이더 퀘스트'다. 8비트 이하의 도트그래픽을 픽셀이라 하는데, 이번에 등장하는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대부분이 바로 이 픽셀을 이용하고 있다.

사실 픽셀이라는 형태로 작업하려면 엄청난 노동력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기존의 모든 캐릭터를 표현할 때 점이라는 부분을 찍어 색을 내야하는데, 캐릭터 하나를 만들 때 들어가는 점이 수없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픽셀로 작업한다는 것은 큰 강점을 가진다. 어렷을 적 즐겼던 게임에서 부터 만나왔기 때문에, 친근감을 주는 것을 물론이며, 캐릭터 하나마다 디자이너의 정성이 들어가있다.

'과거 즐겼던 게임들의 느낌'과 '개발자들의 애정'이 듬뿍 들어가 있는 크루세이더 퀘스트. 지금부터 한번 살펴보자.



◆ 생각보다 탄탄한 스토리라인

RPG를 설명할 때 빠지지 않는 부분, 진짜 내가 롤플레잉 게임을 즐기고 있다는 흥미. 그 부분을 살리는 가장 최접점은 바로 '스토리'에 있다. 유저가 진짜 게임에 녹아들어 내가 이 캐릭터를 조작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동기부여가 바로 여기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이번에 모습을 드러내는 '크루세이더 퀘스트'도 마찬가지다.

'여신이 수호하는 세계, 정체를 알 수 없는 악의 세력이 여신을 공격한다. 이에 여신들은 타락해버리고.... 막내 여신 세라와 주인공은 타락해버린 여신들을 구원하기위해 모험을 떠나게된다. 과연 주인공과 세라는 거대한 음모와 고난을 극복하고, 진정한 용사로 거듭나, 여신들을 구원해야한다.'

어떻게 보면, 조금은 식상하다고 느낄지 모르겠다. 그러나 그 안에 담긴 다양한 퀘스트와 보스를 만난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스토리가 진행될수록 퀘스트를 만나게되고, 동료를 얻을 수 있으며, 특히 NPC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장비나 퀘스트를 얻게된다. 이를 통해 유저는 좀 더 게임 속에 자신이 녹아있는 모습을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 3MATCH퍼즐을 이용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전투 시스템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전투는 매우 간단하다. 횡스크롤 방식에 자동으로 용사들이 이동하는 방식을 차용하고 있고, 여신인 세라는 뒤에서 서포트를 해준다. 총 3인으로 파티가 구성되며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화면 하단의 스킬을 모아 퍼즐형식으로 터뜨려 적을 물리쳐야한다.

또한 유저가 하단에 등장하는 블록을 클릭하면 적을 공격하는 스킬이 발동된다. 간단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2개 이상의 블록을 눌러 공격했을 때, 더욱 강한 스킬이 시전되기 때문에 조금은 신중해야한다. 이러한 방식 때문에 유저는 전투 내내 언제 어떤 스킬을 사용할 지 고민할 수 밖에 없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블록들이 순서별로 쌓이는게 아니라, 뒤죽박죽으로 쌓이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 경우 어떤 블록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3블록으로 만들어 터뜨리느냐에 따라서도 전투의 그림이 달라진다. 높은 등급의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특수한 스킬은 해당 캐릭터의 블록스킬을 많이 사용했을 때만 등장하니,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블록을 터뜨리는 게 좋다.





◆ 1성? 성장시키면 돼! 크루세이더 퀘스트만의 성장시스템

모바일 게임에서 좀 더 강력한 캐릭터를 얻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합성을 시키거나, 뽑기를 하거나. 이 중에서 크루세이더 퀘스트는 직접 성장시켜 좋은 영웅을 얻는 방법을 도입해 높은 등급의 캐릭터를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충분히 좋은 캐릭터를 획득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1성의 영웅이 약해보이지만, 애정이 있다면 더 키우고 싶은게 바로 게이머들의 마음이다. 이런 게이머의 마음에 들기위해 베이커리라는 시스템을 더했다. 쇼콜라가 운영하는 베이커리에서는 일정 재료를 지급하면 빵을 생산할 수 있으며 이 빵을 먹일 경우 승급이 가능하다.

일반은 1~3성, 고급은 4~6성 전설은 1~6성까지 구분되어 있으며, 일반캐릭터를 키워 성장을 할 경우 고급 영웅으로 , 고급영웅에서 레벨업 시켜 성장시키면 6성까지 성장이 가능하다. 다만 전설이 조금 독특한데, 다른 6성 영웅들은 뽑기를 통해 획득 할 수 있지만, 전설은 오로지 유저가 스스로 키웠을 경우에만 획득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