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가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자주 모습을 드러내던 글로벌 게임 이벤트 게임스컴. 하지만 올해는 닌텐도를 만날 수 없다. 자연스럽게 공식 발표가 기대되던 차세대 닌텐도 스위치 역시 게임스컴을 통한 공개는 없게 됐다.


게임스컴은 달랐는데... 올해는 건너뛰는 닌텐도
닌텐도의 불참 소식은 게임스컴을 주최하는 쾰른메세의 참가 기업의 사전 티켓 판매가 끝난 후 확인됐다. 약 4주간의 사전 티켓 판매 기간 닌텐도가 참가 의사를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게임스컴이 열리는 독일의 현지 게임 매체 Games Wirtschaft는 닌텐도를 통해 관련 내용을 확인했고 독일에 본사가 있는 닌텐도 오브 유럽은 2024년 게임스컴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닌텐도 측은 닌텐도에 있어 게임스컴은 중요한 이벤트이지만, 올해는 숙고 끝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신 1년 내내 다른 이벤트를 통해 닌텐도 스위치 게임을 테스트할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라며 상세한 안내는 피했다.

이후 영국의 닌텐도 UK 역시 같은 내용의 성명을 영국 게임 매체 유로 게이머 측에 전달하며 게임스컴2024 불참을 재차 알렸다.

이제는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진 E3가 한창 제구실을 할 때도 닌텐도는 E3의 틀을 벗어나 왔다. 자체 온라인 프레젠테이션인 닌텐도 다이렉트가 다른 게임사보다 먼저 주목받고, 또 좋은 성과를 내며 미디어 중심 쇼케이스 참가에 대한 필요성이 크지 않다는 게 이유로 꼽혔다.

그러는 중에도 일반 참관객들의 참여가 두드러지는 게임스컴에는 자주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 2023년 역시 9번 홀에 대형 참여 부스를 마련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게임 팬들을 맞았다.

닌텐도의 이번 게임스컴2024 불참 이유는 지난 2022년 참가하지 않았던 때 공개한 내용과 유사하다.


닌텐도 스위치2, 게임스컴 아니면 언제?
닌텐도의 게임스컴2024 불참이 주목받은 이유는 단연 공개를 앞둔 닌텐도 스위치2의 공개에 쏠린 관심 탓이다.


닌텐도 스위치는 2017년 첫 출시 이후 Lite, OLED 버전 등 기능 외 부분의 개선만이 이루어져 왔다. 어느덧 출시 8년차를 맞는 만큼 차세대 기종 출시 루머가 꾸준히 이어졌다. 특히 여러 신빙성 있는 소식통을 통한 루머, 디스플레이 패널 등의 생산 루머 등이 이어지고 2024년 출시가 높게 점쳐졌다.

실제로 GDC 2024에서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설문조사에서는 약 8%의 개발자가 닌텐도 스위치 차기작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올 초부터 닌텐도가 2025년을 차기 닌텐도 스위치 시기로 잡았다는 이야기가 온라인을 통해 퍼졌다. 닌텐도의 스위치 지원 예고 등을 통해서도 2024년 출시가 어렵다는 시각이 우세해졌다.

이에 2025년 출시를 위한 적합한 장소 중 하나로 게임스컴이 꼽혔다. 실제로 닌텐도는 게임스컴2023을 통해 비공개 기술 데모를 진행했다. 비공개지만, 업계 관계자들에게 대외적으로 차세대 스위치를 공개할 정도의 성능을 확보했고, 그걸 게임스컴에서 공개한 셈이다. 닌텐도 스위치2의 대중 공개, 혹은 개발자나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비공개 정보 공개 등이 게임스컴을 통해 공개되리란 추측이 많았던 이유다.

하지만 이번 불참 소식을 통해 차세대 닌텐도 스위치 공개는 더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서 열리는 도쿄 게임쇼 역시 공개 가능성이 있지만, 닌텐도 스위치처럼 온라인을 통해 깜짝 공개할 가능성 역시 남아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