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에서는 직업마다 클래스 메카닉이라는 고유 속성이 존재합니다. 같은 스킬 분배와 아이템 세팅을 했을 지라도 어떤 클래스 메카닉을 선택하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과 강점을 보이는 부분이 아예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번 베타 테스트 기간 플레이 할 수 있는 강령술사의 경우 '강령술사 : 지하 세계의 부름' 퀘스트를 완료하게 된다면 골렘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클래스 메카닉을 확인하려면 'Shift+C' 단축키를 통해 쉽게 확인 및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령술사의 망자의 서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 다양한 종류의 소환수만큼 많은 클래스 메카닉에 많은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업그레이드로 소환수를 강화할까? 희생으로 본인이 강해질까?

강령술사는 해골 전사, 해골 마법학자, 골렘 총 3종류의 소환수를 사용하는데요. 각 소환수마다 3가지 특성이 있으며 각 특성마다 3가지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즉 각각의 소환수 마다 총 9가지의 선택지 중 하나를 골라서 적용하면 됩니다.

각 특성마다 2개의 업그레이드와 1개의 희생이 있으며, 만일 희생을 선택한다면 더 이상 해당 소환수를 소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압도적으로 좋은 속성이 있지는 않기 때문에 자신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과 취향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망자의 서 설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강령술사는 총 3종류의 소환수를 사용합니다

▲ 강령술사는 망자의 서를 클래스 메카닉으로 사용합니다

▲ 각 소환수마다 9가지의 선택지가 존재하며 세팅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총 27가지의 다양한 선택지, 세팅에 맞는 효율적인 선택을 하자!

■ 해골 전사 : 단일 몬스터를 상대하느라 시체가 부족하다면? 시체 생성 효과를 주목!

● 첫 번째 줄(척후병)
- 척후병 전사를 추가로 1명 더 되살릴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공격이 극대화로 적중할 때마다 척후병 전사의 다음 공격이 극대화로 적중하고, 추가로 50%의 극대화 피해를 줍니다. 3초에 한 번씩만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극대화 확률이 5% 증가하지만, 더는 해골 전사를 되살릴 수 없습니다.

● 두 번째 줄(방어병)
- 8초마다 해골 방어병이 다음에 받을 직접 피해를 무효화합니다.
- 방어병 전사가 강령술사에게서 받는 가시가 30%에서 50%로 증가합니다.
- 비물리 저항이 15% 증가하지만, 해골 전사를 소환할 수 없습니다.

● 세 번째 줄(수확자)
- 수확자가 이동 불가, 감속, 기절, 취약 상태의 적을 공격하면 수확자의 강력한 충전 공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 수확자가 15% 확률로 적의 살점을 도려내 시체를 생성합니다.
- 주는 암흑 피해가 10% 증가하지만, 해골 전사를 소환할 수 없습니다.

▲ 해골 전사의 특성과 속성


해골 전사의 경우 척후병, 방어병, 수확자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척후병은 검을 휘두르는 하수인으로 공격력은 높아지지만 생명력은 낮아지게 됩니다.

방어병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견고한 방패를 든 해골 전사로 더 높은 생명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수확자의 경우 특수 공격으로 강력한 낫을 휘둘러 10초마다 큰 피해를 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생명력과 공력력은 일반 해골 전사와 똑같이 유지됩니다.

주목해 볼만한 속성은 수확자의 2번째 업그레이드입니다. 수확자가 15% 확률로 적의 살점을 도려내 시체를 생성하는 효과인데요. 시체는 강령술사의 기본 자원인 정수만큼 매우 중요한 스킬 자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시체를 주로 사용하는 스킬 셋일 경우 눈여겨 볼 만한 속성입니다.

특히 단일 정예 몬스터를 상대하는 레이드와 같은 콘텐츠의 경우 시체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해 소환수를 소환하지 못하거나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시체를 생성해주는 속성은 부드러운 스킬 사이클이 가능하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 수확자는 중요한 자원인 시체를 주기적으로 생성해주는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 단일 몬스터를 상대할 경우 시체가 부족할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합니다


■ 해골 마법학자 : 취약 세팅이 되있다면 희생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

● 첫 번째 줄(암흑)
- 그림자 마법학자의 공격이 10% 확률로 적을 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마다 5초에 한 번씩 발동합니다.
- 그림자 마법학자가 6번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탄을 1개 추가로 발사합니다.
- 최대 정수가 15만큼 증가하지만, 더는 해골 마법학자를 되살릴 수 없습니다.

● 두 번째 줄(냉기)
- 냉기 마법학자가 주 공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강령술사의 정수가 2 회복됩니다.
- 냉기 마법학자의 주 공격으로 빙결되거나 빙결된 상태에서 피해를 받은 적이 3초 동안 취약해집니다.
- 취약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증가하지만 해골 마법학자를 소환할 수 없습니다.

● 세 번째 줄(뼈)
- 뼈 마법학자 공격의 생명력 비용이 15%에서 10%로 감소합니다. 5초 동안 생존한 후 뼈 마법학자가 주는 피해가 40% 증가합니다.
- 뼈 마법학자가 자신의 공격으로 죽을 때 마다 시체를 남기며 강령술사를 기본 생명력의 11%만큼 보강합니다.
- 자신의 제압 피해가 30% 증가하지만, 더는 해골 마법학자를 되살릴 수 없습니다.

▲ 해골 마법학자의 특성과 속성


해골 마법학자는 암흑, 냉기, 뼈 중에 하나의 특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암흑을 선택할 경우 마법학자가 그림자 속성을 띄며 몬스터에게 암흑 피해를 줍니다.

냉기 마법학자는 적에게 오한을 느끼게 하며 일정 횟수 이상 공격을 하게 되면 결국에 빙결 상태에 이르게 만듭니다. 뼈 마법학자는 자신의 뼈를 투사체로 사용해 큰 피해를 몬스터에게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뼈 마법학자 본인의 생명력을 자원으로 사용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해골 마법학자에서 냉기의 두 속성을 눈 여겨 볼 만합니다. 해당 속성은 '냉기 마법학자의 주 공격으로 빙결되거나 빙결된 상태에서 피해를 받은 적이 3초 동안 취약해집니다.' 와 '취약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증가하지만 해골 마법학자를 소환할 수 없습니다.' 인데요.

취약 상태의 적은 받는 피해가 20%증가하게 되므로 디아블로4에서 주목 받는 효과 중 하나입니다. 만일 취약 상태에 빠지게 만드는 스킬 혹은 아이템 세팅을 했다면 해골 마법학자를 소환하지 못하더라도 15% 피해 증가의 이점이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취약 상태로 만드는 스킬 세팅이 되어 있을 경우 좋은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 골렘 : 왜 골렘이 생성안되지? 우선 스킬바부터 확인하자

● 첫 번째 줄(뼈)
- 뼈 골렘이 최대 생명력의 20%에 해당하는 피해를 받을 때마다 시체를 떨어뜨립니다.
- 뼈 골렘의 최대 생명력이 10% 증가하고, 강령술사에게서 받는 가시가 30%에서 50%로 증가합니다.
- 공격 속도가 10% 증가하지만 골렘을 소환할 수 없습니다.

▲ 골렘의 특성과 속성


골렘의 경우 두 번째 특성과 세 번째 특성인 피와 무쇠가 베타 테스트 기간에는 레벨 제한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특성인 뼈만 현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골렘을 소환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 스킬바 세팅이 필요합니다. 인게임에서 'S'를 누른다면 현재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액티브 스킬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아래에 위치한 골렘 스킬을 스킬바 위에 올려놔야 골렘이 소환됩니다. 만일 골렘을 활성화했는데 골렘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본인의 스킬바에 해당 스킬이 올라왔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S를 눌러 골렘이라는 스킬을 스킬바에 올려놔야 골렘이 활성화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