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4일(목) 이터널 리턴의 1.4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칼라의 신규 스킨이 추가됐고, 게임 준비 단계에서 다른 유저들이 선택한 전술 스킬과 특성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전보다 미니맵으로 정보를 수집하기 수월해졌으며, 여러 방면에서 개선이 이뤄졌다.

▲ 칼라의 신규 스킨인 뒷골목 칼라가 추가됐다


신규 스킨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스킨은 '뒷골목 칼라'다. 니키, 루크, 에키온, 윌리엄, 현우에 이어 추가된 여섯 번째 뒷골목 스킨으로 검은색 베이스에 보라색과 노란색으로 포인트를 줬다. 만약 이번 바캉스 시즌 팩을 구매했다면 게임에 접속하자마자 즉시 획득할 수 있다.



다른 유저의 전술 스킬 및 특성 표기
업데이트 이전에는 게임을 시작한 후에만 다른 유저의 전술 스킬과 특성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는 캐릭터를 선택하는 단계부터 모든 유저의 전술 스킬과 특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캐릭터 선택이 끝난 뒤 루트와 전술 스킬, 특성을 변경할 수 있는 20초의 시간에도 다른 유저들이 어떤 전술 스킬과 특성으로 교체하는지 볼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전 요소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캐릭터 선택 단계에서 모든 유저의 전술 스킬과 특성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미니맵 개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미니맵의 가시성이 개선됐다. 우선 일부 지역의 경우 부활할 때 다른 아이콘으로 인해 해당 지역에 몇 명이나 있는지 확인하기 어려울 때가 있었는데, 아이콘의 우선순위를 개선하면서 인원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패치 전에는 죽은 야생 동물 아이콘을 붉은색 삼각형으로 표시했는데, 패치 후에는 회색 마름모로 변경했다. 살아 있는 야생 동물은 붉은색으로 표시되므로 확실히 업데이트 이전과 비교하면 야생 동물의 생사를 알아보기 수월해졌다.

이외에도 연못의 점프 패들 표시, 생명의 나무 아이콘 테두리 효과 추가, 출현 위치가 가까운 운석의 위치 묶어서 표시, 이전보다 정확한 루트 경로 표시 등의 개선도 함께 이뤄졌다.

▲ 패치 이후 죽은 야생 동물 아이콘이 회색 마름모로 변경되어 알아보기 쉬워졌다


임시 안전지대 개선
최근 임시 안전지대가 발동하기 전까지 다수의 팀이 살아남는 일이 많아지면서 마지막 전투가 매우 혼란한 상황이 자주 연출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5일 차의 시간과 금지구역 카운트에 변화가 일어났다.

▲ 얼마 전에 진행된 이터널 리턴 마스터즈 대회에서도 5일 차 밤까지 다수의 팀이 살아남았다


○ 5일 차 시간 변경
패치 전에는 5일 차 낮이 100초였지만, 패치 후에는 120초로 늘어났다. 5일 차부터는 키오스크로도 팀원을 부활시킬 수 없는 만큼 임시 안전지대가 활성화되기 전까지 살아남는 팀이 이전보다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5일 차 낮이 100초에서 120초로 늘어났다


○ 금지구역 카운트 변경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금지구역 카운트가 25초에서 20초로 감소하거나 적 실험체 처치 시 회복하는 카운트가 3초에서 4초로 늘어나는 등 금지구역 카운트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금지구역 카운트 관련 변경 사항은 아래와 같다.

- 시작 시 보유한 금지구역 카운트: 25초 → 20초
- 5일 차 낮까지 최대 보유 가능한 금지구역 카운트: 40초 → 30초
- 적 실험체 처치 시 금지구역 카운트 회복량: 3초 → 4초
- 금지구역 카운트가 0초일 때 부활 시 지급되는 금지구역 카운트: 1초 → 7초
- 5일 차 밤 금지구역 카운트 회복량: 15초 → 10초
- 6일 차 밤 금지구역 카운트 회복량: 10초 → 15초

▲ 기본 금지구역 카운트 20초 + 1킬을 통한 회복량 4초 = 금지구역 카운트 24초


○ 추후 개선 예정 사항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적용되지 않았지만, 추후 1.7 업데이트에서도 임시 안전지대와 관련된 개선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임시 안전지대 간의 거리가 더 멀어짐
- 임시 안전지대가 시작되면 위성 레이더와 보안 콘솔 비활성화
- 시야가 없는 임시 안전지대의 테두리 색깔이 초록색으로 고정되어 교전 여부 확인 불가
- 임시 안전지대 페이즈 중 두 팀만 남을 경우 임시 안전지대가 즉시 종료


기타 개선 사항
○ 사전 구성팀 매치 메이킹 분리
기존에는 사전 구성팀과 비 사전 구성팀 유저들이 다 함께 매칭되고 있었다. 이번 패치 이후부터는 사전 구성팀과 비 사전 구성팀의 매칭을 분리해 조금 더 공평한 환경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다만, 가장 오래 기다린 팀 기준으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기존처럼 사전 구성팀과 비 사전 구성팀이 함께 매칭될 수는 있다.


○ 게임 시작 최소 기준 변경
이전에는 매칭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강제 종료 등으로 6팀 이하로 줄어도 게임이 진행됐지만, 패치 후부터는 매칭된 팀이 6팀 이하로 줄어들면 매칭을 다시 진행하도록 변경됐다. 따라서 이탈자가 발생하더라도 최소 7팀이 존재해야 게임이 진행된다.


○ 브리핑 룸 효과음 조절 기능 개선
설정 - 사운드 탭에는 브리핑 룸 효과음을 조절하는 옵션이 있다. 그리고 패치 후 해당 옵션을 조절하면 캐릭터 음성까지 포함해 브리핑 룸에서 발생하는 모든 효과음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변경됐다. 다만, 오퍼레이터 나쟈의 경우 브리핑 룸 효과음이 아니라 오퍼레이터 음성 옵션의 영향을 받는다.

▲ 브리핑 룸 효과음 옵션을 통해 브리핑 룸에서 발생하는 캐릭터 음성 크기도 조절 가능


○ 채집 오버레이와 상자 핑 개선
이제 상자나 시체 내에 있는 아이템을 Alt+좌클릭으로 핑을 찍으면 해당 시체나 상자 위에 오버레이로 표시가 된다. 또한, 제작 가이드에 있는 재료 아이템 중 채집으로 획득해야 하는 재료 아이템의 경우 노란색 화살표로 표시되어 조금 더 알아보기 쉬워졌다.

▲ 제작 가이드에 포함된 채집 재료 아이템은 노란색 화살표로 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