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권 8 1.04.00 업데이트가 오늘 진행되었다. 각종 버그 수정과 함께 예고되었던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으며, 일부 캐릭터의 너프 및 버프가 이뤄지고 다음 패치 방향성에 대한 예고도 언급됐다.

주요 패치 사항으로는 드라구노프, 아수세나, 데빌진, 펭, 준, 샤오유 등 캐릭터가 가진 과도한 성능의 기술 하향 및 철권 8의 신규 요소를 잘 살리지 못했던 아스카, 브라이언, 리로이, 자피나 등의 캐릭터 상향이 이뤄진다.

이외에는 온라인 대전 중 패킨 송신/롤백 처리에 대한 최적화가 진행되어 이전보다 나은 품질의 온라인 상황을 기대할 수 있을 듯하며, TEKKEN SHOP 코스튬 팩 NINJA, SHINOBI, 리리 복각 코스튬, 무료 아바타 커스터마이즈 아이템도 추가된다.

상세한 밸런스 패치 내역은 다음과 같다.

※ 패치 노트는 일본어 및 영어로 공개됐으며, 일본어 번역 과정에서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1.04 - 시스템 및 공통 서항
■ 업데이트, 밸런스 조정 방침

5/8(수) 진행되는 1.04와 6월 진행될 1.05에서는 아래와 같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조정 예정
- 1 : 일부 캐릭터가 철권 8에서 개성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함
- 2 : 일부 캐릭터가 높은 콤보 대미지나 돌출된 성능의 기술을 가짐
- 3 : 일방적으로 공격을 누르는 상황이 많아, 플레이어의 방어 테크닉을 사용하기 어려움

1.04에서는 1번에 해당되는 캐릭터 버프를 중심으로, 2에 해당하는 캐릭터의 기술 성능을 너프하는 것을 주요하게 할 것

1.04에서 조정이 없는 캐릭터(빅터, 리리, 킹, 폴, 요시미츠 등)은 기술 성능에 관해 1.05에서 조정을 진행 중

1.05에서는 3번 항목을 완화해 플레이어가 가진 방어 테크닉의 가치를 올릴 것이며 이를 위해 횡이동을 포함한 공방이나 배틀 시스템(잡기, 히트 대시, 히트 버스트 등)의 조정을 예정


■ 스페셜 스타일

- 일부 캐릭터의 공중 콤보 키 입력 내용을 수정해 특정 상황에서 콤보가 헛치는 상황 완화
- 상대의 공격을 앉아 가드한 직후 반격할 때, 상정한 것보다 빠르게 기술이 나가던 상황 수정


■ 기술표

- 기술표 텍스트, 아이콘 등 일부 수정
- 레이븐, 빅터, 아수세나가 가진 일부 기술은 히트 스매시나 가드 불능 기술 등을 회피할 수 있는 특별한 방어속성을 가지고 있고, 이를 명확히 표시하기 위해 텍스트에 '완전 회피 효과' 용어를 사용


■ 슈퍼 슬로우 연출

- 슈퍼 슬로우 연출 중 의도하지 않은 동작이 발생하는 현상 완화


■ 레이지 아츠

- 공격 발생 전 파워 크러시 성능으로 상대의 공격을 받았을 때 히트 스탑이 걸리지 않도록 변경, 일부 공격에 대해 헛치는 현상 완화. (이 변경으로 일부 점프 기술 등을 받았을 때 헛치는 현상이 생기므로 다음 업데이트에서 개선 예정)
- 특정 상황에서 공격이 멈춘 것과 상관없이 연출 이펙트만 발생하는 현상 수정
- 특정 상황에서 일부 캐릭터의 레이지 아츠 히트 시 연출이 통상과 다른 동작이 나오던 현상 수정


■ 히트 버스트

- 공중 히트 시 상대를 미는 판정을 위로 확대해 점프로 상대를 뛰어넘기 어렵도록 변경
- 상대의 타격기와 같이 맞았을 때 연출이 부자연스럽던 현상 수정
- 벽 근처 가드 시 위치가 이상해지던 현상 완화


■ 히트 스매시

- 일부 캐릭터에서 벽 근처 히트 시 상대와 위치가 이상해지던 현상 완화


■ 히트 대시

- 동일 공중 콤보에서 히트 버스트와 히트 대시를 둘 다 사용한 때 상대를 미는 판정을 위로 확대해 점프로 뛰어넘기 어렵도록 함


■ 체력 게이지

- 강화 상태 표시 아이콘의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변경
- 대미지가 모두 회복 가능 게이지일 때, 본래 체력 게이지에 애니메이션이 없었지만 상황을 알기 쉽도록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도록 변경


■ 스테이지 : DESCENT INTO SUBCONCIOUS

- 벽 위치 파악을 쉽게 하기 위해, 벽 근처를 표시하는 이펙트와 오브젝트 개선
- 특성 상황에서 캐릭터의 앞으로 스테이지 오브젝트가 표시되던 현상 완화


■ 스테이지 기믹

- 철권 8에서는 히트 발동기를 맞춰 히트 상태가 되었을 때, 상대에게 접근하는 동작과 함께 회복 가능 체력을 회복하는데, 히트 발동기를 맞추면서 스테이지 기믹을 발동하면 상대에게 접근하는 동작 자체가 발생하지 않아 회복 효과가 없었고 히트 발동기로 히트에 진입하며 스테이지 기믹을 발동시켰을 때에는 스테이지 기믹의 연출 중 체력 회복하도록 변경


■ 다운 상태에서 일어나는 동작

- 1.03.01에서 완전 다운 상태가 된 캐릭터에 대해서는 일어나기 전까지 스테이지 기믹을 발동하지 않도록 변경했으나, 아래와 같은 추가 수정을 진행

- 다운 상태에서 특정 기상 동작이나 다운 상태에서의 고유기(알리사 등)을 했을 때 기상 여부과 관계 없이 스테이지 기믹이 발동하지 않는 상태가 됐던 것 수정


■ 월 블래스트, 월 브레이크

- 기믹 발동 중 상대를 미는 판정을 위로 확대해, 점프로 상대방을 뛰어넘기 어렵게 함
- 1.03.01에서도 동일한 변경을 했으나 이번 대응으로 월 블래스트, 월 브레이크에도 대응


■ 잡기

- 잡기가 카운터 히트 했을 때 잡기 풀기의 접수 시간을 10F에서 14F으로 증가
- 잡기가 카운터 히트 했을 때 SE를 추가해 알기 쉽도록 변경
- 히트해도 회복 가능 게이지가 회복되지 않던 잡기 수정


■ 벽꽝 중인 상대 전용 잡기

- 1.02.01에서 벽꽝 중인 상대 전용 잡기가 월브레이크 후 성립하는 문제를 수정했으나, 상대가 옆구르기 낙법을 입력햇을 때 잡기가 성립했기에 다시 수정
- 월 블래스트 발생 직후 벽콤에서 상대 벽꽝 전용 잡기가 발동하지 않았던 현상 수정
- 하드 월 브레이크가 발생하는 벽에서 첫 벽꽝(강)에 대해 벽꽝 중인 상대 전용 잡기가 발동하지 않았던 것 수정


■ 하단 잡기

- 잡기가 성립하는 조건을 완화해, 측면에서 히트했을 때에도 잡기가 성립하도록 수정


■ 일부 캐릭터 고유 잡기

- 공중 콤보가 가능한 잡기는 대미지가 높은 것을 고려해, 발생 시간을 일괄 14f로 변경
- 대응 캐릭터 :
아스카 : 앉아 1AP
잭8 : 33AR
준 : 1AP
로우 : 66AK
샤오유 : 6RP+LK


■ 달리기 중 밟기

- 공중 히트 시 플로어 브레이크, 하드 플로어 브레이크, 플로어 블래스트를 유발하지 않도록 변경.
* 낙하 후 위치가 이상해지는 문제가 있어 이를 고려한 수정


■ 공중 회전 피격 강

- 동일 공중 콤보 중 '공중 회전 피격 강'을 3회 이상 사용하면, '공중 회전 피격 강'이 날아가는 거리가 증가
- 특정 상황에서 같은 기술을 반복해 맞추는 루프성이 높은 공중 콤보가 성립했으며, 히트 대시 후 날아가는 거리가 감소하는 효과와 함께 일부 캐릭터가 큰 메리트를 가졌기에 대응


■ 공중 내쳐지기 피격 강

- 상대 뒤에서 공중 내쳐지기 강을 발생시켜 상대가 후방 낙법을 취했을 때, 낙법 도중 기술을 가드할 수 있는 타이밍을 3F 빠르게 조정


■ 236, 214

- 철권 8에서 236과 214를 사용하는 커맨드 기술은 규정 시간 내라면 방향키의 커맨드 입력을 완성한 후 방향 키를 어디에 두어도 기술을 쓸 수 있었음. 그러나 이 사양으로 인해 의도하지 않은 타이밍에 실수가 자주 발생했기에, 마지막 방향키가 기술 커맨드에 지정된 방향 이외에는 접수하지 않도록 조정
- 대응 커맨드
킹 : 214AP, 236LP
요시미츠 : 236LP, 납도 236LP, 236RP
잭 : 214RP, 236LP
화랑 : 214LK
진 : 214AL
스티브 : 214AR, 236LP, 236RP
드라그노프 : 214RP
리로이 : 236RP, 236AK
쿠마/팬더 : 236RP
빅터 : 236RP
에디 : 236LK, 히트 236RK


■ SE, 보이스, 이펙트 등

- 기술 연출에 대해 일부 수정 및 변경


1.04 - 캐릭터 조정 사항
■ 알리사

3LP
- 히트 후 후속 상단 공격을 상대가 부자연스러운 타이밍에 앉을 수 있던 현상 수정

1RPRP
- 1RPRPAP의 대미지를 1RPRP와 통일하기 위해 13 → 10으로 수정

44LP+RK
- 공격 동작 중 상대의 공격을 받으면 위치가 이상해지던 문제 수정

기상 RK
- 공격 히트 판정 확대


■ 아스카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철권 8의 신요소 '나니와의 기염'과 당겨 수입도를 사용하기 쉽도록 조정해 공격 바리에이션을 늘리도록 함

레이지 3AP 홀드
- 상대의 공격을 받았을 때 히트 판정 확대

6RP+LK(오른 펀치 흘리기 성공 시)
- 흘리기 성공 후 상대측 위치 수정

3LPRP, 예각 중 LK
- 3LP, 1RK 히트 후 후속 상단 공격을 상대가 부자연스러운 타이밍에 앉을 수 있던 현상 수정

666AP
- 가드 시 상대와의 거리 감소
- 카운터 히트 시 토네이도 유발

나니와의 기염 666AP
- 대미지 42 → 36
- 히트 시, 카운터 히트 시 토네이도 유발
- 가드 시 상대 경직 시간 5F 증가로 경직차 +6 → +11
- 벽 근처 가드 시 벽비틀 유발

나니와의 기염 8AP
- 히트 타이머 소모량을 감소량이 적은 7AP와 통일

6AL or 6AR 중 RP
- 가드 시 경직차를 -9 → -3
- 가드 시 상대와의 거리 감소
- 가드 시 가드 대미지 추가

6AL or 6AR 중 RK
- 가드 시 경직차 -18 → -14


■ 아수세나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일부 돌출된 기술 성능을 억제하는 조정을 진행. 또한 로우 리스크인 작은 기술 만으로 싸우는 플레이 스타일이 아주 강력했으므로, 작은 기술들의 성능을 내리며 대신 특수 자세 관련 기술의 성능 상향.
아수세나의 개성을 살리는 플레이 스타일로 싸우기 쉽도록 다음 업데이트인 1.05에서는 특수 행동 관련 기술 상향 예정

레이지 3AP
- 상대 공격을 받았을 때 전진량 증가

LPLP
- 1타 히트 판정 축소
- 2타 가드 시 경직차 -9 → -10
- 2타 히트 또는 가드 시 상대와의 거리 감소

3LPRKLP
- 2타 입력 접수 시간을 줄여 딜레이 불가
- 2타 대미지 17 → 13
- 2타 히트 판정 축소
- 3타가 등 쪽 상대에게 맞지 않도록 지속 시간과 히트 판정 조정

1LK
- 대미지 12 → 14

1RK
- 대미지 17 → 13

4LPLP
- 1타 히트, 가드 시 2타 추적 성능 강화

66RK
- 히트 시 콤보 대미지 70% 보정

666LK 히트 혹은 가드 RP
- 2타 대미지 27 → 20
- 가드 경직차 +5 → +2

2AP
- 공격 종료 후 피격 판정 확대
- 상대를 미는 판정을 아래로 확대


■ 브라이언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철권 8의 신요소인 히트 스매시와 스네이크 아이를 사용하기 쉽도록 상향. 특히 히트 상태의 공격 폭이 넓어지도록 함

히트 RP+LK
- 대미지 45 → 55
- 가드 시 경직차 +9 → +15
- 가드 시 상대의 동작 변경, 벽에 부딪히지 않음
- 공격 히트 판정 확대 및 공중의 상대에게 맞췄을 시 동작 변경

레이지 3AP
- 상대를 미는 판정 위로 확대

AK, 3RPLK
-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2LKRP
- 1타 히트 후 2타를 상대가 부자연스러운 타이밍에 앉을 수 있던 현상 수정

1AP
- 1타 히트 후 상대와의 거리 감소

214LK
- 히트 판정 확대

214RK
- 다운 히트 판정 확대

스네이크 아이 AKRP 홀드
- 방어 행동 관통 성능 추가로 파워 크러시나 반격 불가

스네이크 아이 6RPLPRPLKRP
- 3타 딜레이 가능
- 히트 타이머 소모량 -240F → 150F
- 3타 가드 경직차 -12F → -2F
- 3타 히트 경직차 +3F → +9F
- 4타 가드 경직차 -15F → -3F
- 4타 히트 경직차 -7F → +11F


■ 클라우디오

10단 콤보
- 히트 상태에서 사용 시 실수로 스타버스트가 해제되던 현상 수정


■ 데빌 진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일부 돌출된 기술 성능을 억제하는 조정을 함. 상대의 행동을 억제하는 효과가 아주 강했던 히트 RP+LK의 추적 성능을 약화하고, 횡이동 중인 상대에 대해 다른 선택지로 압박을 할 필요를 추가

히트 RP+LK
- 리치 감소
- 횡 추적 감소
* 아주 긴 리치를 가졌으면서 완전 추적했기에 히트 상태의 데빌 진에 대해 상대의 행동이 극단적으로 제한되어 조정

1AP
- 홀드 중 카운터 히트 피격되지 않도록 수정

46RPLPRP, 46RPLP3RP, 46RPLPRK
- 2타째 히트 시 한정으로 3타 추적 성능 강화

8AP
- 입력 접수 수정


■ 드라구노프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일부 돌출된 기술 성능을 억제하는 조정을 진행. 1AK에 대해서는, 상대가 선 상태와 다운 상태 둘 다 히트 후 상황이 좋아 계속 내미는 것이 가능했으며, 다른 하단과 같이 쓰면 적절한 반격을 받기 어려웠음. 그로 인해 장점인 고대미지 콤보와 카운터 히트를 남기며 드라구노프가 가진 다른 기술의 상성을 고려해 큰 폭으로 너프.
또한, 콤보 대미지가 전체적으로 높았던 것을 고려해 공중 콤보에 사용되는 고대미지 기술을 조정.

RK
- RKRK로 눌렀을 때 1타 대미지 15 → 10

6LKAP
- 가드 시 상대와의 경직 시간을 3F 늘려 가드 시 경직차 -6F → -3F
* 이번 업데이트로 복수의 하단 공격 성능이 크게 너프되기에, 상단기를 사용한 공격을 사용하기 쉽도록 조정

3LP
- 히트 후 후속 상단 공격이 부자연스러운 타이밍에 앉아지던 현상 수정

3AK
- 대미지 23 → 19

2RK
- 엎드려 다운 상태의 상대에게 히트 후 리액션 수정

1AK
- 전진량 감소로 리치 감소
- 지상 히트 시 및 다운 히트 시 상대와의 거리 증가
- 경직시간 4F 추가로 히트 시 경직차 +7F → +3F
- 가드 시 동작 변경으로 확정 반격 쉬워짐

4RKRPLP
- 1타 공격 히트 판정 아래 부분 축소로 다운 공격 약화
- 2타 히트 후 3타가 헛치는 현상 조정
- 3타 카운터 히트 시 콤보 대미지 70% 보정

4LPRP, 236RP
- 상대를 미는 판정 위로 확대

666RP
- 가드 시 경직차 +6F → 4F
- 저스트 입력 대미지 30 → 26
- 통상 입력 대미지 25 → 22
* 샘플 콤보 대미지 표기가 어긋나게 되며, 차후 업데이트에서 수정 예정

상대 벽꽝 중 666RK
- 토네이도 유발인 마지막 킥 공격 부분 대미지 36 → 28
* 벽 콤보 대미지가 이전 버전과 비교하면 2~3정도 감소

앉아 3LPRK
- 1타 경직 시간 2F 증가. 가드 시 경직차는 동일
- 1타 카운터 히트 시 2타가 상대를 다운시키지 않음

테이크 다운 LP
- 상대 경직 시간 4F 감소
* 의도치 않은 추가타를 고려해 변경


■ 에디

앉은 상태, 기상 중
- 공중에서 공격하는 기술 등을 의도치 않게 회피하는 경우가 있어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및 피격 판정 위로 확대

3LP
- 공격 지속 시간 13F~14F → 13F
- 횡이동 추적 성능 하향

바나네이라 LP
- 가드시 경직차 +5F → +6F

네가티바 RKLK
- 벽 근처에서 2타가 헛치는 현상 완화

네가티바 4
- 피격 판정 확대

만징가 2레벨 바나네이라 AK
- 2타째 히트 한정으로 3타째 추적성능 강화


■ 펭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일부 돌출된 기술들의 너프를 진행. 히트 상태 AK의 충격파 부분을 약화해 히트 상태에서 원거리부터 강력한 공격을 하기 어렵도록 조정. 앉아 3RKLP에 대해서는, 히트 시 메리트가 큰 것에 더해 가드되어도 1타째에 멈출 지 2타를 내밀지 고를 수 있었으므로 리스크와 리턴 양면을 너프.
또한, 콤보 대미지가 전체적으로 높았으므로 공중 콤보에 사용되는 기술 대미지 감소

히트 AK
- 이 공격을 가드한 상대가 앉으려고 하면 뒤돌아 LP를 회피하지 못하고 맞던 현상 수정
- 상대에게 발차기가 닿지 않았을 때 주변 지면에 흘려보내는 충격파의 판정 축소
- 충격파 히트 시 상대에게 주는 경직 3F 감소

AP
- 펀치 흘리기 접수 시간 2F~9F → 5F~9F

6RP, 3AK
- 공격 히트 판정 아래로 확대

4AP
-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9LK
- 대미지 20 → 16

66LK, 뒤돌아 LK
- 대미지 35 → 33

기상 AP
- 펀치 흘리기 접수 시간 3F~8F → 5F~8F

앉아 3RKLP
- 2타 입력했을 때 한정으로 1타째 가드 시 상대에게 주는 경직 시간 4F 증가
* 1타를 가드한 상대가 반격을 눌렀을 때 2타에 걸리기 어렵게 함
- 대미지 10, 15 → 13, 10
* 2타 심리전 외에 사용처에 전술적 메리트를 가지도록 조정


■ 화랑

레이지 3AP
- 공격 히트 판정 확대

66LK
- 공격 지속 시간의 후반을 상대가 가드했을 때, 빠른 공격이 확정으로 들어가던 현상 수정


■ 잭8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철권 8의 신요소인 감마 하울링을 쓰기 쉽도록 조정해, 공수 양면 선택지 증가

레이지 3AP
- 상대의 공격을 받았을 때 전진량 증가

4RP, 4RP 홀드
- 공격 히트 판정 아래로 확대

기상 RK
- 공격 히트 판정 화대

감마 하울링
- 자세로 이행하면 히트 타이머 잔여 시간을 30F 회복
- AK로 상대의 공격을 받는 데 성공하면, 히트 타이머 잔여 시간 90F 회복하고 회복 가능 체력 10 회복
- 2타 이상의 공격을 받으면 회복 가능 체력 5 회복

감마 하울링 LP
- 가드 시 경직차 -10F → -9F

감마 하울링 RP, 감마 차지 보유 시 감마 하울링 RP
- 공격 히트 판정 확대

감마 하울링 AK
- 철권 8에서는 파워 크러시로 상대의 공격을 받는 데 성공한 경우 직후 나오는 반격은, 완전 회피 효과를 가진 기술 제외 반격기 등으로 받을 수 없도록 되어있었으나 이 기술에 적용되어있지 않아 수정

감마 차지 보유 시 감마 하울링 LP, 감마 차지 보유 시 감마 하울링 RP
- 상대가 뒤에 있는 상황에서 강화 성능이 제대로 발동하지 않던 것 수정


■ 진

LPRPLP, 잔심 8LP
- 피격 판정 확대


■ 준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일부 돌출된 기술들을 너프하는 조정을 진행. 또한 카자마의 힘을 사용하는 기술은 소모 체력이 전부 회복 가능 게이지였던 것과, 히트 상태에서는 체력 소모가 없던 것으로 인해 강력함에 비한 디메리트가 없었으므로 소모 체력 일부를 회복 불가능한 형태로 변경
사양이 큰 변경이 있는 것을 고려해 다음 업데이트인 1.05에서는 일부 기술 성능 상향 예정

카자마의 힘을 사용하는 기술
- 체력 소모를 검토해 소모한 체력 일부는 회복 가능 게이지가 되지 않도록 변경. 또한 히트 상태가 된 후 체력 소모량만 감소되도록 조정해 디메리트 없이 카자마의 힘을 쓰는 상황 제거
다만, 카자마의 힘으로 소모되는 체력으로 인해 KO되지 않음

히트 RP+LK
- 1타를 횡이동으로 피한 상대에게 2타가 추적하지 않도록 추적 성능 조정
- 가드 시 체력 회복량 감소
- 원거리에서 히트했을 때 2타가 연속 히트하지 않던 현상 완화

레이지 3AP
- 상대를 미는 판정을 위로 확대
- 공격 히트 판정 확대 및 미는 판정 조정

히트 6AP
- 히트 타이머 소모량 -180F → -120F

6RP+LK (오른손 흘리기 성공 시)
- 흘리기 성공 시 동작 조정

3LPRP
- 공격 히트 판정을 아래로 확대

3RP
- 피격 판정 확대

9RKLK
- 히트 시 자동 발생하는 후속타의 추적 성능 강화

이즈모 중 LK
- 이 공격으로 상대를 뛰어넘기 어렵도록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환일
- 에디 네가티바 9AP를 환일 잡기 반격이 성립하지 않던 것 수정

환일 RP
- 체력 소모량 경감
- 특정 상황에서 공중 히트 시 차격잡기가 이행가능하던 현상 수정


■ 카즈야

3LKRPLP, 3LKRPLP 홀드
- 공격 히트 판정을 조정해 정면의 상대 이외에 히트하는 현상 완화

3AKLPRP
- 특정 상황에서 3AKLP가 연속 히트하던 현상 수정

66RP, 데빌 66RP, 기상RP
- 공격 히트 판정 아래로 확대

6n23RKLP, 6n23RKRK
- 1타 히트 시 한정, 2타의 추적 성능 강화


■ 킹

히트 RP+LK
- 대미지 20, 44 → 20, 40

2AP
- 쓰기 쉽도록 AP 입력 접수 완화

1APRP
- 특정 상황에서 공중 히트 시 타격잡기가 이행되던 현상 수정

4LK
- 특정 타이밍에 공격을 받으면 파워 크러시로 상정된 성능이 발휘되지 않아 수정

재규어 스프린트 RP
- 벽 근처에서 상대와의 위치가 이상해지던 현상 수정

666AR, 641236LP, 641236RP
- 빠르게 입력했을 때 히트 타이머 잔여 회복량이 적었던 점 수정

하단 흘리기
- 63으로 입력했을 때 하단을 흘리지 못하던 현상 수정


■ 쿠마/팬더

조정 방침 : 쿠마/팬더는 '쓰기 쉬운 하단이 없는 대신 가드 대미지가 장점인 캐릭터'로 조정했으나, 특수 자세를 활용하는 것으로 약점을 보완하거나, 가드 대미지로 발생한 회복 가능 게이지를 소멸하는 걸로 전술의 폭을 넓힘

(쿠마) 레이지 3AP
- 공격 애니메이션 변경으로 밀착한 상대를 뚫고가던 현상 완화

(팬더) 히트 RP+LK
- 대미지 20, 35 → 22, 40. 지상 히트시 합계 44 → 50

(팬더) 히트 9AK
- 베어 롤에서 사용 가능
- 대미지 8, 10, 12 → 13, 20, 26. 지상 히트시 합계 21 → 40
- 히트 타이머 소모량 -300F → -240F
- 착지 후 일정 시간 점프 스테이터스로 취급되어 하단 공격이 맞지 않던 현상 수정

헌팅 6AP
- 회복 가능 게이지 제거 기술로 변경

헌팅 4AP
- 카운터 히트 시 동작을 노말 히트와 통일

베어 싯 LP
- 대미지 10 → 15

베어 싯 RP
-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히트 베어 롤
-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 가드 시 상대와의 거리 감소

히트 베어 롤 LP
- 가드 후 상대와의 거리 감소


■ 라스

히트 RP+LK
- 대미지 50 → 55
- 1타를 헛쳤을 때 2타 피격 판정 아래로 확대

DE AP
- 콤보 안정화 목적인 '벽콤 중 전진량 감소' 처리를 공격 히트 시 한정으로 적용

SE RP
- 피격 판정 확대

LE LP
- 특정 상황에서 공중 히트 시 타격 잡기 이행이 가능했던 현상 수정


■ 로우

레이지 3AP
- 다른 레이지 아츠와 비교해 추적 성능이 낮아 추적 강화

4RKLK
- 등에서 히트한 때 연속 히트하도록 수정

기상 RK
- 카운터 히트 후 콤보 대미지 70% 보정


■ 리

레이지 3AP
- 상대의 공격을 받았을 때 전진량 증가

6LKLKLKLK
- 등에서 히트한 때 연속 히트하도록 수정

1AK
- 히트 발동 연출, 히트 대시 때 공격을 쓰기 어려웠던 현상 수정


■ 레오

1RPRK
- 피격 판정 확대

9RK
- 상대를 미는 판정을 조정해 낮은 자세에 잘 맞도록 수정


■ 리로이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철권 8의 신기술의 강화나 커맨드 추가를 진행. 또한 영춘권의 특징인 연타계 공격과 흘리기 성능을 상향해 리로이의 개성을 공방 앙면 증가

횡 AP
- 독보 횡이동 중 AP를 통상 횡이동에서도 쓸 수 있도록 변경

히트 RP+LK
- 대미지 45 → 50

레이지 3AP
- 추적 성능 및 상대의 공격을 받았을 때 전진량 조정

연환권으로 시작하는 고속 연속 공격
- 히트 시 히트 타이머 소모 시간을 60F 회복하도록 변경

APAPLP, 독보 APLP
- 공격 동작 중 히트 타이머가 꺼지지 않도록 수정

LPLPAP
- 가드 시 상대의 경직 4F 증가

APAP
- AP 경직 시간 4F 감소
- APAP 경직 시간 7F 감소

6LKAP, 기상 LKAP
- 가드 시 상대의 경직 시간 4F 감소
- 1타 히트 시 AP 부분을 앉아서 회피할 수 없도록 수정

3LPAP
- 경직 시간 4F 감소

쌍룡문(4RP) 또는 공격 중 쌍룡문으로 이행하는 기술
- 상대의 공격을 흘리면 회복 가능 게이지 3 회복

상대 공격에 맞춰 4RP (저스트)
- 상대의 공격을 흘리면 회복 가능 게이지 5 회복

쌍룡문 성공 후 LP or RP
- 막타 대미지 10 → 15
- 히트 시 상대 동작 변경으로 벽꽝 유발

극 쌍룡문 성공 후 LP or RP
- 막타 대미지 10 → 15
- 히트 시 상대 동작 변경으로 추가타 가능

4LK
- 대미지 20 → 27
- 가드 시 경직차 +8F → +9F
- 히트 시 상대의 동작을 카운터 히트와 동일하게 변경

3LPAPRP, 1AP, 7RP, 독보 LP
- 흘리기 성공 후 추적 성능 강화

독보 AP
- 1타 전진량 증가
- 가드 시 상대의 동작을 변경해 상대의 경직시간 7F 증가
- 히트 시 상대의 경직시간 8F 증가

6RP+LK, 1RP+LK
- 공격이 닿았을 때 추적 성능 상향


■ 리리

히트 RP+LK
- 가드 시킨 후 상대에게 뒤돌아 LP가 연속 가드가 되던 현상 수정

기상 LPRPRK
- 피격 판정 확대


■ 폴

히트 RP+LK
- 2타의 횡 추적 조정

2RKRP
- 1타 히트 후 2타 추적 강화


■ 레이븐

히트 RP+LK
- 피격 판정 확대

[RKLK], 6AP, 1RPLP, 4RKRK, 앉아 3AK
- 1타 히트 후 2타 추적 강화

기상 RK
- 공격 히트 판정 확대


■ 레이나

히트 RP+LK
- 상대를 미는 판정과 추적 성능 조정

레이지 3AP
- 상대의 공격을 받았을 때 전진량 증가

3RKRPLK, 4RK
-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 스티브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철권 8의 신요소인 '라이언 하트'와 관련된 기술을 중심으로 상향. 9RP는 스티브가 가진 얼마 없는 공중 콤보 시동기이면서 리치가 짧아 노릴 수 있는 상황이 제한적이었으므로 전진량을 증가

히트 RP+LK
- 대미지 45 → 50

레이지 3AP
- 공격 히트 판정을 위 방향으로 확대

AP
- 1타 가드 후 상대와의 거리 감소

1LKRP, 4LPRP, 9LKRP, 위빙 레프트/라이트 LPRP
- 히트 시 상대에게 주는 경직 1F 증가
* 상대의 파워 크러시에 라이언 하트 파생기가 막히는 것을 고려한 조정

9RP
- 전진량 증가

기상 LPLP
- 1타 가드 후, 후속 상단 공격이 부자연스러운 타이밍에 앉아지던 현상 수정

퀵턴6
- 특정 상황에서 피커브 스타일이 실수로 해제되던 현상 수정

더킹 APAPAPAP
- 7타째 공격 발생이 애니메이션과 맞도록 수정

라이언 하트
- 특정 입력으로 본래 이행할 수 없는 피커브, 롱 더킹 다이렉트로 이행 가능하던 걸 수정

라이언 하트 AP
- 공격 발생 20F~21F → 18F~19F
- 히트 시 상대 동작 변경으로 공중 콤보 가능


■ 샤힌

6AK, 4AK
- 41AK나 36AK같이 다른 방향의 입력을 경유하는 조작에서 다른 공격이 나가던 것 수정

64RP, 64RP 저스트, 스네이크 인 3LPRP
- 잡기 성립 각도 확대
* 정면 뿐 아니라 측면에서도 잡기 성립. 측면에서 연속으로 공격이 들어가는 문제를 고려한 수정

2_8RP, 히트 2_8RP
- 상대를 미는 판정 조정
- 발코니 브레이크 연출 중 2 홀드 시간이 리셋되던 문제 수정


■ 샤오유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일부 돌출된 성능의 기술 너프 진행. 봉황 자세의 회피 성능을 활용한 방어적 전법이 장점인 캐릭터이지만, 히트 상태에서는 평소 부족하던 공격 측면이 강화되는 특징을 가졌음. 그러나 파보를 사용한 공격이나 콤보 대미지가 너무 강력한 상태이므로 약간 약화

히트 6RPLPRP, 히트 66LPRP, 9RP
- 대미지 23 → 20
- 상대의 반격기에 사용하면 뒤로 공격이 히트하던 히트 판정 조정
- 가드 시 상대 앉은 상태 → 선 상태

히트 뒤돌아 RP+LK
- 공격 후 실수로 점프 스테이터스 설정이 되어있던 문제 수정

6LK
- 공격 전 전진량 증가, 공격 히트 판정 확대
* 공중 콤보 안정 목적

7RK
- 대미지 26 → 20

기상 RP6, 기상 RP홀드6
- 경직 시간 1F 감소

뒤돌아 LPRP
- 1타째 히트/가드 시 추적 성능 강화

파보 RP
- 히트 타이머 소모량 180F → 240F

파보 LK
- 피격 판정 확대
- 경직 시간 1F 증가

스페셜 스타일
- 잡기 선정을 9AP로 변경


■ 요시미츠

LPLP, 납도 LPLP
- 상대를 미는 판정과 히트 판정 조정

3LP+RK
- 3LP+RK와 3LP+RK의 점프 스테이터스 판정을 통일

4RPRP
- 공격 히트 판정 확대

666LK, 앉아 3LP
- 본체 근처 공격 히트 판정 확대

기상 LPRP1RP
- 특정 상황에서 2타 히트 후 3타가 연속 히트하던 현상 수정

납도 4AP
- 특정 조작으로 발도가 아니라 납도 동작이 되던 것 수정

만잠자리 RK
- 착지까지 점프 스테이터스 판정으로 변경
* 특정 상황에서 상정한 공방이 성립하지 않아, 상대의 하단과 특수 하단을 회피하도록 변경

히트 지속 이펙트
- 특정 상황에서 납도 여부와 상관 없이 요도의 이펙트가 발생하는 현상 수정


■ 자피나

조정 방침 : 1.04에서는 철권 8의 신기술을 중심으로 버프해 공격의 바리에이션을 늘리는 조정을 진행. 특히 거미 3LP에 대해서는 가드 대미지로 상대의 체력을 깎기 좋은 수단으로 재조정해, '아자젤의 힘을 사용하는 기술로 상대에게 압박을 줄 수 있는' 철권 8 자피나 콘셉트를 강화

레이지 3AP
- 상대의 공격을 받았을 때 전진량 증가
- 공격 히트 판정 위 방향으로 확대

히트 상태 허수아비 RP+LK
- 피격 판정 확대

LPRK
- 히트 시 상대의 동작 변경으로 경직차 +2F → +22F
- 히트 후 거리 감소
- 가드 시 상대 동작 변경으로 가드 후 거리 감소

6AP
- 측변 히트 시 후속타가 정면 히트와 동일 사양으로 연속 히트하도록 수정

2LK
- 히트 시 상대의 동작 변경으로 경직차 +2F → +5F
- 2LK2로 사마귀 이행 시 경직차 +4F → +7F

666LK
- 상대를 미는 판정을 조정

666AP
- 호밍 어택으로 변경
- 공격 발생 23F~24F → 20F~24F
- 경직 시간 3F 감소
- 가드 시 상대 동작 변경으로 경직차 +7F → +8F
- 피격 판정 확대
- 공격 후 자피나의 상태 변경으로 상대 하단이 맞지 않던 현상 수정

허수아비 RK
- 공격 히트 판정을 아래 방향으로 확대

거미 3LP
- 가드 시 상대의 동작 변경으로 경직차 -7F → +6F
- 공격이 가드된 때 상대와의 거리 감소
* 아자젤의 힘을 사용하는 기술로 압박을 가한다는 철권 8 자피나다운 전법을 사용하기 쉽도록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