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천안시(시장 성무용)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과 한국e스포츠협회(회장 전병헌)가 주관하며 충청남도(도지사 안희정)가 후원하는 국내 아마추어 게이머들의 ‘별들의 전쟁’ 제5회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이하 2013 대통령배 KeG)에서 남녀노소가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체험 게임 프로그램이 선보인다.

‘제5회 대통령배 아마추어e스포츠대회-천안 리얼어드벤쳐 페스티벌’(이하 리얼 어드벤처)로 명명된 이 프로그램은 2013 대통령배 KeG 대회 개최 장소인 천안삼거리공원의 명소 및 기념물 곳곳에 숨겨진 암호(코드)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제한 시간 내에 해독하고 미션을 완료하는 대회다. 2013 대통령배 KeG 본선 기간에 앞서 10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동안 열리는 리얼 어드벤처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따라서 2013대통령배 KeG를 찾는 가족단위 관람객은 단순한 게임대회 관람을 넘어서 가족용 게임기부터 47인치 LED TV까지 매일 다양하게 준비된 상품의 주인공에 도전하는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 리얼 어드벤처란?

“리얼 어드벤처”는 주식회사 헤드플레이(대표 김태관)가 개발한 스마트 어플리케이션 “코드체이서”를 활용한 프로그램이다. 특히 게임과 만화, IT기술이 융합된 콘테츠로서 만화를 보며 게임의 규칙을 이해하고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행사가 시작되면 참가자들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전달된 암호(코드)를 해독하여 각각의 암호가 뜻하는 장소를 먼저 알아내야 한다. 이 때, 코드체이서 어플리케이션 자체에 있는 인터넷검색이나 실루엣 힌트를 이용하게 되는데, 참가자는 이를 토대로 암호가 뜻하는 대상을 찾아 사진 촬영을 해 정답과 오답을 판정 받게 된다. 만약 정답이면 새로운 미션을 수행하게 되고 제한 시간 내에 가장 빨리 그리고 많은 미션을 수행하는 참가자가 우승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모든 참가자들은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자신과 경쟁자의 순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참가자들이 암호해독에만 빠져 주변을 잘 살피지 않으면 큰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코드체이서 대회에는 ‘조디악’이라는 적대 캐릭터들이 투입되기 때문이다. 조디악들에게 공격당한 참가자의 어플리케이션은 일정 시간 정지하게 되고, 횟수가 누적되면 탈락의 아픔까지 맛볼 수 있어 게임의 요소가 반영되었다.

특히 리얼 어드벤처 행사의 성공적 진행을 위해 한국전자통신원(ETRI) 차세대 콘텐츠 연구소(소장 한동원)의 ‘모바일 비주얼 검색(Mobile Visual Search)’ 기술을 지원 받아 제작되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모바일 비주얼 검색’ 기술은 조명, 기상, 촬영위치 등 다양한 실내환경에도 안정적인 사진 판독 결과를 보여주어 복잡하거나 협소한 장소에도 적용이 가능한 세계수준의 기술이다.



■ 융합 콘텐츠의 시도는 개최도시인 천안시의 관광자원 홍보와 2013 대통령배 KeG의 새로운 시도를 보여 준다

리얼 어드벤처는 단순히 천안삼거리공원을 돌아다니며 미니게임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온라인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고 서로 소통하면서 미션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은 독자적인 스토리텔링과 첨단산업도시의 청사진을 가진 천안시에 대한 정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리얼 어드벤처는 ‘대국민 참여형 건전여가 문화의 장’의 뜻을 담고 있는 2013 대통령배 KeG와 개최지 천안의 지역 홍보를 위한 최적의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행사 관계자는 “천안에서 열리는 e스포츠대회를 특정 마니아의 무대가 아닌 모두가 즐기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기 위해 리얼 어드벤처 행사를 열게 되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참가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천안의 역사와 더불어 e스포츠대회의 숨겨진 재미를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대회 참가 신청은 9월 24일부터 29일까지 누구나 2013 대통령배 KeG 홈페이지 에서 할 수 있다.



■ 제 5회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는?(2013 대통령배 KeG)

국내 아마추어 게이머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제5회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이하 2013 대통령배 KeG,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천안시, 주관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e스포츠협회, 후원 : 충청남도, 종목사 : 넥슨, 드래곤플라이, 라이엇게임즈, 블리자드, 아프리카TV, 위메이드, CJ E&M 넷마블)는 총 16개 지역의 개별 지역대표선발전을 통해 지역대표를 선발하며, 선발된 지역대표 선수들은 10월 4일부터 6일까지 천안삼거리공원에서 열리는 그랜드파이널에 출전해 최종 우승자를 가린다.

2013 대통령배 KeG는 e스포츠 저변화를 위해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즐기는 모바일 게임을 종목으로 채택하면서 대회 참여 대상의 폭을 넓혔다.

종목으로는 ‘피파온라인3’, ‘스타크래프트 Ⅱ: 군단의 심장’, ‘리그오브레전드’, ‘스페셜포스’ 등 4개의 코어(CORE) 종목, ‘테일즈런너’, ‘다함께 차차차’, ‘원드러너’, ‘스페셜포스2’ 등 4개의 제너럴(GENERAL) 종목, 그리고 프로모션 종목으로 ‘마구더리얼’까지 총 9개의 인기 게임이 대회 종목으로 운영된다.

총1억 5천 만원 규모의 상금이 걸린 이번 대회 코어(CORE)종목 각 부문별 최종 우승자에게는 상금과 함께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이 수여되며, 제너럴(GENERAL)종목 최종 우승자에게는 상금과 함께 충청남도지사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또한 리그오브레전드 일반부 1위는 IeSF(국제e스포츠연맹)월드챔피언쉽에 한국대표로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스타크래프트Ⅱ 우승자는 IEF 2013 성남 국제게임페스티벌에 한국대표로 참가하는 혜택을 얻으며 피파온라인3는 WCG(월드사이버게임즈)2013 그랜드파이널을 한국대표선들과 함께 참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