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덤다이스' 111퍼센트, 매출 19% 감소한 475억원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랜덤다이스' 등을 서비스하는 111퍼센트(대표 백영훈)의 영업이익이 90.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11퍼센트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19.2% 감소한 475억 원, 비용은 4.8% 증가한 461억 원이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90.7% 줄어든 13억 원으로 집계됐다.
비용 중 연구개발비가 37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9% 증가했다. 게임 인앱 결제를 가늠할 수 있는 지급수수료는 전년 대비 12.7% 감소한 135억 원이다. 광고선전비로는 7.6% 증액된 172억 원이 사용됐다. 광고비를 늘렸으나 인앱 결제 정도는 줄은 것이다.
111퍼센트는 창업자 김강안 전 대표가 단독 주주 형태로 있다. 김강안 창업자 → 슈퍼패스트 → 111퍼센트 → 기타 자회사인 구조다. 슈퍼패스트는 지주회사 역할을 하며, 김강안 창업자가 대표로 있다. 슈퍼패스트 연결손익계산서에 따르면 지난해 매출은 111퍼센트와 동일하다. 비용과 영업이익에서 다소 차이는 있다.
111퍼센트는 2022년 8월 백영훈 전 넷마블 부사장을 영입해 대표로 선임했다. 백영훈 대표는 넷마블 때 다함께 차차차, 모두의 마블, 레이븐 등 수많은 넷마블 모바일 게임을 선보였다.
슈퍼패스트 내 주요 회사는 111퍼센트, 슈퍼매직, 슈퍼센트, 쭈, 리치에일리언 등이 있다. 지난해 111퍼센트는 주요 게임 '랜덤다이스'를 제외한 나머지를 슈퍼매직(대표 김강안)으로 이관했다. 슈퍼센트(대표 공준식)는 하이퍼캐주얼 게임 전문 개발사다.
리치에일리언(대표 최성욱)을 통해선 '도박묵시록 카이지' IP를 활용한 게임을 개발 중이다. 리치에일리언은 2021년 8월 '도박묵시록 카이지' IP를 활용한 게임을 직접 개발하는 권한을 확보했다.
한편, 111퍼센트는 2019년 3백만불 수출의 탑, 2020년 3천만불 수출의 탑, 2021년 5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플레임-울프 출전' 와일드 리프트 첫 이벤트 대회, .. [6] | 김병호 (Haao@inven.co.kr) | 10-20 |
▶ [리뷰] 재미는 과연? 모바일 협곡 '와일드 리프트' [41] | 강승진 (Looa@inven.co.kr) | 10-20 |
▶ [뉴스] 기기 하나로 농장 동시 경영, '스타듀 밸리' 화면분할.. [5] | 윤서호 (Ruudi@inven.co.kr) | 10-19 |
▶ [뉴스] 마켓인벤, 명일방주 공식 굿즈 인기리에 판매 중 [2] | 전세윤 (Noneh@inven.co.kr) | 10-19 |
▶ [뉴스] 소녀전선2는 엑스컴 스타일? 미카팀, 신작 4종 정보 공.. [39] | 윤서호 (Ruudi@inven.co.kr) | 10-19 |
▶ [뉴스] LOL 모바일 '와일드 리프트' 10월 28일 OBT 실시 [26] | 강민우 (Roootz@inven.co.kr) | 10-17 |
▶ [인터뷰] 오영파 대표 "중국 게임, 더는 무시할 수 없게 됐다" [89] | 박광석 (Robiin@inven.co.kr) | 10-16 |
▶ [뉴스] 출시 전부터 '시끌시끌' [11] | 김수진 (Eonn@inven.co.kr) | 10-16 |
▶ [뉴스] 콘솔 없이도 콘솔 게임을! '엑스클라우드' [9] | 윤홍만 (Nowl@inven.co.kr) | 10-15 |
▶ [인터뷰] 동방불패 모바일, "원작의 강호를 새로운 느낌으로 담.. [7] | 윤서호 (Ruudi@inven.co.kr) | 10-13 |
▶ [뉴스] 원신, 1.1 버전 업데이트는 '11월 11일'에 진행된다 [57] | 전세윤 (Noneh@inven.co.kr) | 10-12 |
▶ [뉴스] 라인게임즈, 위메이드와 차기작 '이카루스 이터널' 만.. [14] | 이두현 (Biit@inven.co.kr) | 10-12 |
▶ [뉴스] 미리보는 '지스타2020', 9일 라이브 방송으로 포문 연.. [9] | 강승진 (Looa@inven.co.kr) | 10-09 |
▶ [뉴스] 게임위, '아이들 프린세스' 직권등급재분류로 ‘청불’.. [44] | 강민우 (Roootz@inven.co.kr) | 10-08 |
▶ [뉴스] '원신', 글로벌 출시 일주일 만에 691억 원 벌었다 [187] | 윤홍만 (Nowl@inven.co.kr) | 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