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게임에서 ZD의 선두 주자이자
아시아를 대표하는 공격수 손흥민!
사용률 상위 7개 시즌 성능 및 구매 포인트 분석

※ 예시 이미지의 강화 단계 및 스탯은 각 시즌별 위상에 맞게 3, 5, 8카 풀케미로 설정했습니다.




사용률 1위 - 24TOTY 시즌
현 최상위 시즌


권장 포지션 : 투톱, 중앙 공미.

장점 : 준수한 체감, 위협적인 오프더볼.

단점 : 은카가 아니라면 크게 위협적이지 않음.

현재 손흥민 시즌 중 1카 오버롤이 가장 높은 24TOTY.

놀랍게도, 대표적인 장점은 슈팅이 아닌 체감과 움직임이다. 사실 대부분의 손흥민 시즌이 가속력을 받지 않는다면 드리블 능력이 아쉽고 영리하게 파고드는 것보다는 직선적인 움직임이 강하다. 하지만 24토티는 경우 제자리에서의 체감은 물론 드리블 길이도 비교적 짧은 편이며 빈 공간을 찾아 들어가는 움직임도 탑재되어 있다. 따라서 상황에 맞게 직선적인 치달과 유연한 위치 선정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은카가 아니라면 그렇게 위협적인 퍼포먼스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물론 성능적으로 떨어진다고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4카 기준 2조 BP를 가볍게 넘기는 가격대와 손흥민이라는 선수에 대한 기대감 치고는 '퍼스트 터치 후 바로 이동'(이하 '퍼터') 훈련 코치를 활용한 퍼포먼스, 양발 중거리 슛, 골 결정력 부분들이 그렇게 높은 수준은 아니다.

일단 앞에서 언급한 장점들과 비싼 가격대를 고려해본다면 투톱으로 쓰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기본적인 스피드와 슈팅이 탑재되어 있으며 드리블 심리전과 준수한 위치선정이 돋보이기 때문이다. 다만 은카가 아닌 3, 4카를 쓸 경우 손흥민 특유의 게임 체인저적인 퍼포먼스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게 좋다.


사용률 2위 - 23TOTY 시즌
정석적인 톱흥민 은카 옵션


권장 포지션 : 투톱, 윙어.

장점 : 뛰어난 골 결정력.

단점 : 둔탁한 방향 전환.

그동안 데이터 센터에서 자주 모습을 보여왔던 23TOTY-손흥민.

일단 최대 장점은 골 결정력이다. 원래 손흥민 선수 자체가 근본적으로 양발을 기반으로 한 골 결정력이 좋긴 하지만, 해당 시즌이 유독 더 정확하고 안정적인 박스 안 슈팅을 구사한다. 감아차기 퍼포먼스가 좋은 것은 물론 특히 D 슛의 경우 골키퍼의 손을 피하면서 빈 공간으로 잘 빨려들어가는 느낌을 준다.

다만 조작감에서 꽤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 드리블 길이가 긴 것은 아니지만 방향 전환이 둔탁한 편이라는 것이다. 해당 부분때문에 탈압박은 물론 드리블 심리전도 쉽지 않으며, 더 나아가 중거리 슛 각을 잡는 것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

따라서 23TOTY 시즌을 쓸 경우,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잘 생각할 필요가 있다. 우선 투톱으로 쓸거라면 24TOTY 시즌처럼 드리블을 섞어 쓰기보다는 단순하게 직선적으로 침투한 다음 안정적으로 득점하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을 권장하다. 그리고 크로스 스탯이 높아 윙으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한데, 본인이 급여나 BP 여유가 된다면 불가능할 것도 없다.

추가로 웬만하면 은카 쓰는 것을 권장하며 3, 4카를 쓸바에는 다른 시즌 선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사용률 3위 - CAP 시즌
금카 풀케미 받는 즉시 게임 체인저


권장 포지션 : 투톱, 중앙 공미.

장점 : 최상급 슈팅, 위협적인 퍼터.

단점 : 은카로는 큰 기대 어려움.

한 때 임대팩으로 금카가 풀리면서 큰 주목을 받았던 CAP 시즌.

금카 풀케미를 받는다는 가정하에서는, 3조 BP 이하 금액대에서 가장 크랙에 가까운 손흥민 시즌이라 볼 수 있다. 퍼터를 활용한 치고 달리는 퍼포먼스는 물론 위치와 각도를 가리지 않는 중거리 슈팅은 24TOTY 4카 , 23TOTY 5카 보다도 확실히 명백하게 한 수 위다. 일반적으로 손흥민하면 연상되는 파워풀하고 강력한 이미지가 잘 구현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8카에 풀케미 받았을 경우다. 5카에서 7카, 즉 은카 레벨에서는 확실히 스탯적으로 떨어지는 것은 물론 스피드나 연계 부분에서도 딱히 내세울만한 부분이 없다.

앞 내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웬만하면 금카로 쓰는 것을 권장한다. 순간적인 치고 달리기와 양발 슈팅이 워낙 좋기 때문에 투톱이나 중앙 공미로 쓰는 것이 효율적이다. 측면에서 못 쓸 이유는 없지만 스탯 낭비 느낌이 심할 뿐더러 다른 시즌 선택지도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그렇게 추천할만한 기용법은 아니다.


사용률 4위 - 22KFA 시즌
클래식한 윙어 선택지


권장 포지션 : 윙어.

장점 : 비교적 괜찮은 금카 접근성.

단점 : 둔탁한 체감 및 긴 드리블 길이.

안면 보호대 미페가 인상적인 22KFA 시즌.

일단 실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옵션 중 가격 접근성이 가장 괜찮은 선택지라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8카 가격이 1조 BP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으로, 물론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손흥민이라는 선수를 이 정도 가격으로, 금카 케미에서 한 자리 채울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메리트다. 덕분에 해당 시즌이 높은 사용률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그 외 치고 달리는 스피드나 양발 슈팅 모두 뛰어나진 않아도 나름 쓸만한데, 체감이 많이 안 좋다는 것이 매우 아쉬운 부분이다. 23TOTY의 경우 드리블 길이는 길지 않고 방향 전환만 둔했지만, 안타깝게도 22KFA 시즌은 드리블 길이도 길면서 둔하기까지 하다. 따라서 과감하게 드리블이나 탈압박을 시도할 경우 타 시즌에 비해 턴오버 나오는 빈도가 확실히 더 높았다.

투톱으로 아예 못 쓸 이유는 없지만, 그렇다고 또 굳이 추천할만한 이유도 없다. 본인이 BP 여유는 물론 금카 케미 스쿼드를 쓰면서 차범근, 박주영, 지동원과 같은 선수들을 중앙에 쓸거라면, 그 때 22축협 손흥민을 윙어로 쓰는 것이 괜찮다고 평가한다.


사용률 5위 - CC 시즌
무난흥


권장 포지션 : 투톱, 중앙 공미, 윙어.

장점 : 좋은 가성비, 무난함.

단점 : 딱히 특출난 부분 없음.

최근 이적시장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CC-손흥민.

해당 카드의 최대 장점이자 단점은 바로 무난함이다. 은카 가격이 상당히 저렴한 편인 것은 물론 전반적인 슈팅, 체감, 스피드 모두 딱 준수한 수준이라 큰 호불호 및 부담없이 쓰기에 가장 적합하다. 또 그만큼 높은 강화 단계로 가지 않는 이상 특출난 것이 없다는 뜻이니, 웬만하면 성능적으로 큰 기대를 하기 어려운 시즌이기도 하다.

한 때 귀속이 매우 심했지만, 지금은 하한가에 매물이 몰려있어도 거래량 자체는 꽤 높은 편이라 큰 부담없이 구매할만하다. 본인이 가성비 스쿼드를 꾸리면서 투톱, 중앙 공미, 윙어 자리에 무난한 손흥민 하나 넣고 싶다면 추천한다.


사용률 6위 - 23HW 시즌
가격 접근성 좋은 윙흥민


권장 포지션 : 윙어.

장점 : 준수한 크로스 스탯, 가성비.

단점 : 아쉬운 파괴력.

한 때 손흥민 시즌 중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자랑했던 23HW.

가장 먼저 언급할만한 부분은 크로스다. 절대적인 기준에서야 크로스 스탯이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손흥민 중에서 오버롤 대비 이 정도로 높게 책정된 시즌은 정말 찾아보기 힘들다. 그리고 가격 접근성도 빼 놓을 수 없다. CC 은카의 경우 가격이 싼 편이고 FCA 은카는 1조로 조금 부담이 될만한 선택지인데 23HW의 경우 딱 그 중간 지점에 있어 나름의 타협점으로 고려할만한 선택지라는 것이다.

다만 가격 자체가 그렇게 비싸지 않다 보니 파괴력은 조금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다. 스탯 수치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스피드나 슈팅이 나쁘진 않지만, 일반적으로 손흥민하면 기대하게 되는 그 정도의 무게감은 아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측면에 기용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며, 가장 무난하게 추천하는 선택지이기도 하다.


사용률 7위 - FCA 시즌
사용률은 높지 않아도 상당한 메리트 있어


권장 포지션 : 투톱, 윙어, 중앙 공미.

장점 : 테크니컬한 체감, 위협적인 움직임.

단점 : 조금 비싼 가격.

사용률 마지막을 장식한 FCA-손흥민.

일단 가장 돋보이는 것은 체감이다. 손흥민 시즌 중 조작감이 매우 좋은 축에 속하며, 방향 전환이 민첩한 것은 물론 드리블 길이도 짧은 편이다. 게다가 움직임도 상당히 위협적인데, 일직선적인 이미지와 달리 빈 공간으로 찾아들어가는 움직임이 탑재되어 있다. 추가로 크로스 스탯 수치가 130을 넘긴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다만 시즌카 중 가장 오버롤이 높은 시즌이다 보니 가격이 조금 비싸다고 느낄 수 있다. 물론 대부분 하한가에 몰려 있어 기준가 1조 BP와는 달리 대략 7,000~8,000억 BP 선에서 구매할 수 있지만 부담 없이 추천할만한 수준은 아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24TOTY 하위호환 격이라 평가할 수 있다. 그만큼 인게임 내에서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고 크로스, 스태미너, 침착성 스탯도 잘 받쳐줘 윙어로도 기용 가능하다. 본인이 하드워커 시즌보다 더 완성도 높은 윙어 또는 CC 시즌보다 더 좋거나 23TOTY 은카를 구매하기에 BP가 부족하다면 FCA 은카 구매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