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롤드컵에 진출할 팀들도 거의 다 정해진 가운데(22팀 중 18팀 확정) 이번 대회부터 새롭게 도입되는 '스위스 스테이지'에 대해 관심이 생기고 있다.

이번 롤드컵부터는 플레이-인 스테이지 이후 기존 추첨을 통해 조를 나눠 진행된 그룹 스테이지가 사라지고 이를 스위스 스테이지가 대체한다. 이후 진행되는 토너먼트 스테이지는 5전 3선승제 싱글 엘리미네이션으로 동일하다.

라이엇 게임즈는 다전제 경기수를 늘리고, 경쟁할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이 같은 변경을 시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총 16개 팀이 경쟁하게 될 스위스 스테이지는 총 5개 라운드로 구성된다. 스위스 라운드 방식은 간단히 설명해 각 라운드마다 같은 승리, 같은 패배 횟수를 기록한 팀들이 대결을 펼치며 3승을 달성하면 토너먼트 스테이지로, 3패는 탈락이 결정나게 된다.

이로 인해 한 번 상대했던 팀들과는 다시 만나지 않게 되며, 기존 그룹 스테이지의 가장 큰 단점인 조추첨인해 운으로 토너먼트 스테이지에 직행하거나 강팀들이 몰려 소위 죽음의 조가 탄생해 그룹 스테이지에서 탈락한다거나 하는 일을 막았다. 그리고 진출 혹은 탈락이 결정될 매치업은 모두 3전 2선승제로 치러질 예정이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각 팀은 단판제 경기를 진행하며 1승을 거둔 팀은 1승을 거둔 다른 팀과 매치업이 성사되고 1패를 기록한 팀들끼리 경기를 치른다. 이후 2승을 거둔 팀은 2승끼리, 2패는 2패끼리 대결하며 1승1패는 1승1패끼리 맞붙는다. 진출 또는 탈락이 확정되는 매치업은 3전 2선승제로 대결을 펼쳐 승리한 팀이 다음 라운드인 녹아웃 스테이지에 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