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3 확장팩에서의 게임 모드는 크게 캠페인 모드와 모험 모드로 나뉜다.

이중 캠페인 모드는 게임의 스토리에 따라 진행하는 방식이지만, 모험 모드는 막별로 주어지는 특별한 퀘스트를 통해 좀 더 아이템 파밍과 레벨업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모험 모드를 즐기기 위해서는 공개 테스트에서 진행 가능한 캠페인을 모두 완료해야 활성화 되는만큼, 확장팩 정식 버전에서는 캠페인 모드를 1회 클리어해야만 플레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비공개 테스트 버전 캠페인 완료 시 모험 모드가 활성화된다




▣ 모험 모드란 무엇인가?


모험 모드는 캠페인 모드와 달리 막을 따로 선택할 필요 없이 난이도만 결정한 후 게임을 시작하면 된다.

해당 모드의 독특한 점은 1막부터 5막까지의 주요 순간이동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를 제공한다는 점인데, 몇몇 장소에는 퀘스트를 나타내는 노란색 느낌표가 붙어있다.

바로 이 퀘스트들이 모험 모드의 핵심으로, 과거 많은 시간을 투자해 정예 몬스터를 찾아다니며 처치하는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하여 정해진 장소와 목표 완수를 통한, 보다 효율적인 경험치 획득과 추가적인 보상까지 받을 수 있다.




▲ 재접속 없이도 1막부터 5막까지 모두 이용 가능



현상금 사냥 퀘스트는 1~5막까지 각각 5개씩 존재하며, 퀘스트 목표는 기존에 있던 이벤트(영혼의 항아리 등)를 클리어하는 익숙한 것부터 해서 정예 몬스터 처치, 정해진 장소로 이동하여 제시된 숫자만큼의 적을 처치하기 등 다양한 편이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만나게 되는 임무는 정해진 정예 몬스터와 주변에 있는 몬스터를 일정 수(40~50마리)만큼 처치하라는 것인데, 대상과 인접한 위치까지 이동 시 미니맵에 표시가 되고, 특히 정예 몬스터의 경우 생명력 부분이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형태로 되어 있어 한눈에 구별이 가능하다.




▲ 막별로 총 5개의 퀘스트가 존재한다


▲ 디아블로3 오리지널 이벤트를 재활용(?)한 현상금 퀘스트도 존재


▲ 가장 무난한 1 정예 몬스터 처치 + 주변 몬스터 잡기


▲ 정예 몬스터 생명력 표시 방식이 독특하다!



이렇게 해당하는 막에 주언진 다섯 개의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면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호라드림 보관함과 확장팩의 새로운 화폐인 핏빛 파편을 얻게 된다.




▲ 퀘스트 진행 상황은 전체 지도 우측 아래 표시된다


▲ 해당하는 막에 주어진 현상금 퀘스트를 완료한 경우 티리엘에게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모험 모드는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나?


모험모드의 매력은 빠른 레벨업과 함께 아이템 파밍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적절한 아이템 수준이라면 주어진 임무 하나를 혼자 진행하는데 5분 내외가 소요되며, 완료 시 보통 난이도 기준으로 11000의 골드와 85000의 경험치, 핏빛 파편 3개를 획득할 수 있다.(60레벨 후반 캐릭터 기준)

만일 난이도를 숙련자로 선택한 경우는 2만 이상의 골드와 17만의 경험치, 핏빛 파편을 6개 얻을 수 있는데, 61레벨 기준 레벨업에 필요한 총 경험치가 200만인 걸 고려하면 상당한 수치고, 부가적인 파밍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이다.




▲ 현상금 퀘스트는 완료 시 바로 보상 지급! (보통 난이도)



여기에 보상으로 받게 되는 핏빛 파편은 새로운 화폐의 일종으로 모험 모드 마을에 위치한 상인 NPC, Kadala와 로라스 나르에게서 특별한 무기와 방어구, 장신구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이 아이템들은 제작과 마찬가지로 구매 시 옵션이 랜덤하게 결정되며, 금화처럼 계정에 속한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기 때문에 부 캐릭터의 아이템을 좀 더 쉽게 마련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소지품 하단에 핏빛 화폐 추가, 모험 모드에만 있는 상인 NPC

아이템 종류핏빛 파편특징
한 손 무기5개모든 한 손 무기 랜덤 획득(활, 검, 도끼, 지팡이 등)
양 손 무기5개모든 양 손 무기 랜덤 획득(활, 검, 도끼 지팡이 등)
신비로운 보주5개마법사의 보조 장비 획득
신비로운 모조5개부두술사의 보조 장비 획득
신비로운 투구5개착용가능, 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머리 방어구 획득
신비로운 장갑5개착용가능, 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손 방어구 획득
신비로운 장화5개착용가능, 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발 방어구 획득
신비로운 가슴 방어구5개착용가능, 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몸통 방어구 획득
신비로운 허리띠5개착용가능, 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허리 방어구 획득
신비로운 어깨 방어구5개착용가능, 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어깨 방어구 획득
신비로운 바지5개착용가능, 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다리 방어구 획득
신비로운 손목 방어구5개착용가능, 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손목 방어구 획득
신비로운 방패5개착용가능, 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방패 획득
신비로운 반지10개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반지 획득
신비로운 목걸이15개직업에 맞는 랜덤 옵션의 목걸이 획득



특히 각 막마다 존재하는 5개의 모험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면 현상금 사냥 추가 보상으로 '호라드림 보관함'과 20개의 핏빛 파편을 얻을 수 있는데, 그중 호라드림 보관함은 떠오르는 전설 아이템 파밍 수단으로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호라드림 보관함은 사용 시 바닥에 물약, 각종 재료, 균열석, 아이템 등이 드랍되며, 상당히 높은 확률로 전설급 장비를 주기 때문에 모험 모드를 반복해서 돌아도 좋을 충분한 이유를 제공해준다.




▲ 전설아이템이 상당히 잘 나오는 복주머니!


▲ FF 테스트에도 호라드림 보관함은 약 1/4 확률로 전설 아이템을 줬다!(27개 개봉)





▣ 단순한 퀘스트 반복 수행이 모험 모드의 전부는 아니다! 네팔렘의 차원 균열


모험 모드에서 막별로 주어지는 현상금 퀘스트를 모두 완료 시 보상으로 지급되는 호라드림 보관함에서는 '균열석'이라는 생소한 아이템을 100%로 얻을 수 있다.

이 균열석은 마을에 배치된 'Nephalem Obelisk'와 상호작용을 통해 네팜렘의 차원 균열을 열 수 있는 일종의 열쇠 역할을 하며, 이벤트 퀘스트와 함께 랜덤하게 선정된 기회의 사냥터로 캐릭터를 이동시켜준다. 물론 사냥터는 기존의 던전이나 필드 등의 장소가 사용 되지만, 조명이나 세부적인 구조, 몬스터들의 분포와 종류 등이 새롭게 구성되었다.




▲ 호라드림 보관함에서 100% 드랍하는 균열석!


▲ 노란색 포탈을 이용하면 랜덤하게 생성된 맵으로 이동한다



해당 퀘스트를 수락하면 오른쪽에 0%로 표기된 달성률 막대가 추가되는데, 적들을 처치할 때마다 이 막대의 진행도가 점점 증가하여 100% 달성 시 차원의 균열을 지키는 네팔렘 수호자가 등장한다.

수호자는 진입한 맵의 성격에 따라 등장하는 종류의 차이는 있지만, 클리어 시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 20개의 핏빛 파편과 현상금 퀘스트 1회 클리어 보상과 동일한 경험치와 골드, 그리고 '거대한 호라드림 보관함'을 준다.

한가지 알아둘 점은 막별로 5개의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한 후 추가 보상으로 받는 호라드림 보관함과 달리, 네팔렘의 균열 완료 보상으로 받는 '거대한 호라드림 보관함'은 균열석을 드랍하지 않으며,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개수나 전설등급 획득 확률이 떨어진다.




▲ 몬스터를 잡을 때마다 달성률이 조금씩 증가한다


▲ 100%가 되면 네팔렘 수호자 출현!


▲ 왼쪽이 네팔렘 보관함, 오른쪽이 거대한 호라드림 보관함! 크다고 다 좋은 건…





▣ 좀 더 효율적으로 모험 모드를 이용하는 TIP


'파티를 하면 레벨업, 파밍 속도 UP!'

어떤 게임이든지 레벨업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한 없이 즐기기 위해 필수인데, 디아블로 역시 더 높은 난이도와 등급에 도전하기 위하여, 효율적이면서도 빠른 레벨업이 가능한 다양한 방법들이 고안되었다.

그 결과 디아블로3 오리지널에서는 난이도별 3막의 아리앗 분화구 1층과 2층, 중심부는 다소 어려워도 경험치 효율이 가장 뛰어난 레벨업 명소로 굳어졌고, 각종 버스도 활발하게 이뤄졌다.




▲ 디아블로3 오리지널의 경험치 파밍 명소! 아리앗 분화구


▲ 횡단로도 상당히 쓸만한 레벨업 장소였다



여기서 버스란 경험치 효율이 높은 장소에서 고레벨 플레이어와 파티를 맺고, 해당 유저가 손쉽게 쓰러트린 몬스터로 인해 저레벨 유저는 빠르게 경험치를 얻는 방법을 말한다.

물론 경험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같은 장소, 일정한 범위내에 저레벨 유저도 함께 있어야 하므로, 중간에 사망하면 경험치를 제대로 획득하지 못하는 단점도 있었다.




▲ 버스에 탑승해도 죽는 일이 비일비재했다



하지만 디아블로3 확장팩에서는 이 과정이 상당히 쉬워지고, 안정적으로 변경될 전망이다.

모험 모드에서는 파티를 맺은 인원이 어디에 있더라도 현상금 퀘스트 완료 경험치와 보상을 함께 받는 것이 가능하다. 즉, 저레벨 유저가 고레벨 유저와 파티를 맺고 마을에 안전하게 대기하는 경우 몬스터를 처치하고 받는 경험치는 포기해야 하지만, 죽지 않고 안전하게 현상금 완료 경험치 획득이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현상금 퀘스트 완료로 받게 되는 호라드림 보관함은 높은 확률로 전설급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네팔렘 차원 균열 이용을 위한 균열석이나 핏빛 파편과 같은 부가적인 파밍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현상금 퀘스트 진행 파티도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 전체 지도창에서 퀘스트 완료지역, 파티원 위치 등 확인이 가능하다



실제 4인으로 구성된 파티에서각각 1, 2, 3, 4막 중 하나씩을 정해 현상금 퀘스트를 각각 수행하는 경우, 약 40분 정도면 상당히 많은 경험치와 4개 이상의 호라드림 보관함을 얻을 수 있어서 매우 효율적일 수 있다.

이처럼 빠른 레벨업과 파밍에 좋은 소재로 작용할 모험 모드는 지난 디아블로3 확장팩 FF 테스트 서버에서도 한 북미 유저가 모험 모드를 이용해 1레벨 성전사를 15분 만에 70레벨 가까이 육성하는 영상이 공개되어 화제가 된 바 있다.



[해당 영상은 FF 테스트 기준의 버스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