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시리즈의 확장팩 하면 새로운 스토리나 아이템 외에도 신규 영웅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과거 디아블로2의 정식 확장팩 '파괴의 군주'와 함께 등장한 드루이드와 어쌔신도 기존에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컨셉과 스킬들을 보유했기에 인기가 많았고, 실제로 확장팩 초반에는 대부분 해당 캐릭터를 육성하기도 했다.




▲ 단단함이 느껴지는 성전사의 포스



내년 3월 정식 서비스가 예정된 디아블로3 확장팩 역시 성전사라는 새로운 영웅이 추가된다. 이미 블리즈컨 2013이나 G-Star, FF 테스트를 통해 관련 정보들이 올라왔지만, 현재 베타 테스트를 즐기지 못하는 유저들은 어떤 스킬을 사용하는 영웅일지 궁금해할 수 있다.

따라서 아직 테스트 버전의 번역이나 스킬 적용이 완벽하다고 할 순 없지만, 신규 영웅인 성전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보유한 기술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함께 실제 사용 영상을 준비했다. 양이 상당히 많은 관계로 이번 기사에서는 성전사의 주 기술과 지원에 속하는 기본 기술들에 관해서만 정리해 보았다.




▣ 성전사의 자원인 진노 생성을 책임지는 기본 공격! '주 기술'


성전사의 주 기술은 징벌, 베기, 강타, 정의 총 4가지가 존재하며, 사용 시 모두 8의 진노(성전사의 자원)를 생성하기 때문에 대부분 한 종류는 선택해 사용하게 된다.

이중 징벌과 베기는 근접 공격 형태의 기술인데 징벌은 단일 대상, 베기는 전방 다수의 적을 공격하는 데 조금 더 특화되어 있다. 반면 강타와 정의는 공격 가능 거리가 악마 사냥꾼처럼 긴 것은 아니지만,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할 수 있으며 룬 역시 이동 속도 증가나 감소, 기절처럼 치고 빠지는 형태의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 룬 미적용 상태의 주 기술 영상]





■ 징벌(1레벨 기본 습득)

징벌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대상을 목표로 하며, 무기 공격력의 200%만큼의 피해와 함께 5초간 방패 방어량을 50% 증가시키는 강화된 감각 효과가 영웅에게 부여된다.

해당 기술은 방패를 착용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고, 구성된 룬 모두가 징벌 기술로 적을 공격 시 부여되는 '강화된 감각' 상태에서 공격을 방어할 때 발동된다.

룬의 경우 '포효'를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광역 공격이 가능하며,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는 '기민함'이나 생명력 회복량을 증가시키는 '회생'룬을 선택해 부가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기술 룬효과
기본- 적을 내려쳐 무기 공격력의 200% 피해
- 강화된 감각 효과 획득(방패 방어량 5초 동안 50% 증가)
- 모든 룬은 공격 시 진노 8 회복
포효- 일정 확률로 15미터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45%만큼 화염 피해
기민함-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15% 증가
회생- 2초 동안 생명력 회복량이 4952 증가
설욕- 공격자에게 무기 공격력의 70%만큼 피해
분노- 다음 공격의 극대화 확률이 증가



▲ 버프는 5초간 유지. 현재 표기 오류인지 방패 막기 확률 증가로 잘못 나와 있다





■ 베기(3레벨 습득)

근접 공격이지만, 징벌과 달리 전방 일정 범위 내에 있는 적 다수에게 무기 공격력의 190%만큼 화염 피해를 준다.

성전사를 1레벨부터 버스 없이 키우는 경우 징벌보다는 베기를 많이 쓰게 되며, 기술 룬 중에서는 25% 확률로 적을 2초 동안 기절시키는 '번개'가 가장 쓰임새가 많다.

특히 확장팩에서 구할 수 있는 박소의 혼령이라는 전설 목걸이를 착용하면, 기절 시 복제된 그림자가 소환되어 전투를 지원하는데, 매우 효율이 좋은 만큼 후반부에도 유용하다.





이 외에도 적을 적중시킬 때마다 공격 속도가 최대 10% 증가하는 '열의'룬, 마찬가지로 적을 가격할 때마다 방어력이 최대 25%까지 올라가는 '보호'룬 등 제자리에서 버티며 플레이하는 스타일에 어울리는 룬도 존재한다.



기술 룬효과
기본- 전방의 공기에 불을 붙여 무기 공격력의 190%만큼 화염 피해
- 모든 룬은 공격 시 진노 8 회복
번개- 적 공격 시 25%의 확률로 2초간 기절
열의- 적을 적중시킬 때마다 3초간 공격속도 2% 증가. (최대 5회 중첩)
분쇄- 강타 피해를 줄 확률 증가(현재 툴팁, 효과 미적용)
도려내기- 전방 더 넓은 범위의 적을 공격 가능.
보호- 적을 가격할 때마다 방어도 5% 증가. (최대 5회 중첩)





■ 강타(11레벨 습득)

강타는 15미터라는 약간 애매한 거리를 범위로 하는 원거리 공격인데, 대상을 공격 시 20미터 반경에 있는 다른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25%만큼 추가 신성 피해를 주는 만큼 실제 공격 가능한 유효 거리는 조금 더 길다.

하지만 대부분 몬스터 무리와 전투를 하기 때문에 광역 피해를 줄 수 있는 '산산조각 룬'이 아닌 이상 효율적인 피해를 기대하긴 어렵다. 따라서 진노를 소모하는 기술들을 사용한 후 거리를 벌리고, 히트&런을 통한 안정적인 진노 확보와 '족쇄 룬'의 발 묶음이나 '수확 룬'을 선택해 초당 생명력 회복 능력을 보조하는 플레이가 무난하다.



기술 룬효과
기본- 성스러운 도리깨로 15미터 반경 내 몬스터에게 무기 공격력의 165%의 신성 피해
- 추가로 20미터 반경 내 3마리의 적을 무기 공격력의 125% 신성 피해
- 모든 룬은 공격 시 진노 8 회복
산산조각- 공격 시 폭발하여 3미터 내의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20%만큼 신성 피해
족쇄- 공격이 적중한 적은 20%의 확률로 1초간 이동불가
쇄도- 공격 범위가 30M로 증가
수확- 2초동안 적을 적중시킬 때마다 초당 생명력 회복량 중첩(툴팁 미적용)
얽힌 운명- 도리깨에 맞은 적은 사슬로 감김
- 사슬에 감긴 적 한 마리에게 준 피해의 100%를 나머지 적에게 준다





■ 정의(15레벨 습득)

정의는 앞서 소개한 강타에 비해 좀 더 먼 거리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적과 확실히 거리를 벌릴 수 있기에 안정적인 진노 확보와 공격이 가능한데, '전격 파열'룬을 사용하면 피격당한 적 주변 1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광역 피해를 주고 20%의 확률로 기절시킨다.

또한 추적의 망치는 마법사의 마력탄(유도탄 룬)과 마찬가지로 인접한 적을 쫓아가 무기 공격력의 200%에 피해를 주는데, 화면에 보이지 않는 위치의 적까지 대상으로 한다.



기술 룬효과
기본- 정의의 망치를 적에게 던져 무기 공격력의 175%만큼 피해
- 모든 룬은 공격 시 진노 8 회복
전격 파열- 망치가 적에게 맞으면 폭발. 10미터 내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25%만큼 번개 피해
- 폭발에 휩싸인 적은 20% 확률로 1초간 기절
화상- 공격 시 80%의 확률로 작은 망치 2개 추가 공격(무기 공격력의 175% 신성 피해)
추적의 망치- 망치가 근처의 적을 쫓아가며, 무기 공격력의 200%만큼 피해
정의의 칼날- 적을 가격하면 3초동안 이동속도 2%증가(최대 5회 중첩)
신성한 빛줄기- 적을 적중 시 자신과 아군의 생명력 1651~2476 회복






▣ 대부분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 '지원 기술'


지원 기술은 결사대를 제외하고는 진노 소모 없이 재사용 대기시간만 가지는 주력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위기 탈출을 위한 군마 질주나 성전사 최고 OP 기술 중 하나로 평가받는 결사대(방패병 룬) 등 단축창의 1~2개 정도는 차지할 정도의 비중 있는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다.






[ 룬 미적용 상태의 지원 기술 영상]






■ 조롱(9레벨 습득)

조롱은 주변의 적을 도발하는 용도와 진노를 회복할 수 있는 두 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20초지만 사용 시 진노 30이 바로 회복되며, 도발된 적 하나당 진노 5를 추가 회복시키기 때문에 다수의 몬스터에게 둘러싸인 상태에서 사용하면 순식간에 자원을 풀로 채울 수 있다.

특히 조롱의 기술 룬 중에는 '때려보시지'는 4초 동안 방패막기 확률을 50% 증가시키는데, 주 기술 중 징벌과 같이 방패 방어로 발동하는 기술과 연계되는 부분이 많고, 순간적인 생존력 확보 측면에서도 무난한 성능을 보인다.

반면 '도망가 멍청아' 룬의 경우 적 도발 기능이 변경되어, 8초간 주변 몬스터를 공포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중요한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벌거나 몬스터에게 포위된 상태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기술 룬효과
기본- 진노 30 생성,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주변 적을 모두 도발하여 적중한 적마다 즉시 진노 5 회복
- 도발당한 적은 4초동안 성전사를 공격
정화- 도발당한 적을 가격할 때마다 5초동안 825의 생명력 추가 회복
도망가 멍청아- 조롱이 적을 도발하지 않고 8초간 공포에 질려 도망가게 함
오금 저리는 두려움- 도발당한 적은 4초동안 공격 속도 50%, 이동 속도 80% 감소
전격 축적- 조롱 사용 후 4초 동안 무기 공격력의 50%만큼 번개 피해 추가
때려보시지- 조롱 사용 후 4초 동안 방패 막기 확률 50% 증가





■ 군마 질주(13레벨 습득)

군마 질주는 짧은 시간이지만, 부두 술사의 혼령 걸음처럼 몬스터를 통과하며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런 특징 때문에 몬스터들의 벽에 막혀 도주 불가능한 상태라도 문제없이 탈출이 가능하고, 모험 모드와 같이 특정 목표만을 빠르게 찾기 위해 주변 몬스터들을 무시하며 이동할 때 유용하다.



기술 룬효과
기본- 재사용 대기 시간 20초
- 천상의 군마에 올라타 2초동안 적들 사이를 질주 가능
박살 전차- 군마가 1초마다 무기 공격력의 350%만큼 피해, 질주 경로의 적을 밀쳐냄
악몽- 군마가 지나간 바닥에 무기 공격력의 600%만큼 피해를 주는 불길 생성
회복- 군마를 타는 동안 10%의 생명력을 회복
인내- 지속 시간이 4초로 증가
능지처참- 근처에 있는 적 5마리를 사슬로 감아 초당 무기 공격력의 20%만큼 피해




■ 규탄(21레벨 습득)

규탄은 제자리에서 거대한 폭발을 준비하여 3초 후 15미터 반경의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200%에 가까운 광역 신성 피해를 주는 기술이다.

룬 조합에 따라 수도사의 용오름처럼 주변 몬스터를 끌어모을 수도 있고, 폭발을 위해 준비하는 3초간 받은 피해만큼 되돌려 주는 것도 가능하지만, 체감상 기다리는 시간이 긴 편이라 속도감 있는 전투를 선호한다면 추천하지 않는다.

물론 '신성 발현' 룬을 이용하면 대기 시간 없이 즉시 광역 피해를 줄 수 있으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라 애매하고, '끝없는 응징'룬을 이용해 14마리 이상 공격한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어 바로 쓸 수는 있지만, 그동안 받는 피해를 고려했을 때 그다지 효율적이지는 않다. 앞으로 연구가 필요한 기술로 보이지만, 현재로서는 혼자보다는 파티 플레이에 적합하다는 게 사용해본 유저들의 평가다.



기술 룬효과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스킬 사용 3초 후 15미터 반경의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160% 신성 피해
앙갚음- 폭발 준비 중 받는 피해 50% 증가, 받은 피해 만큼 폭발 시 추가 피해
진공- 폭발 준비 과정에 적들을 끌어들임
끝없는 응징- 폭발 피해를 입은 적 한 마리당 재사용 대기 시간 1초 감소
거대한 폭발- 피해 범위가 20미터로 증가
신성 발현- 준비 과정 없이 즉시 폭발




■ 결사대(27레벨 습득)

성전사를 육성하는 대부분의 유저들이 가장 강력하다고 주저 없이 평가하는 기술이 결사대다.

결사대는 진노 30을 소모해 궁수, 방패병, 기마병 등 강력한 현신을 소환하는 기술로 '방패병' 룬을 장착한 해당 스킬은 단축키 창에 항상 한 자리 차지할 정도로 많이 사용한다.

그 이유는 앞으로 나가며 공격하는 다른 룬과 달리 '방패병' 룬을 선택 시 제자리에 4명의 방패를 든 병사들을 소환하는데, 하나하나의 공격력이 본체에 필적할 만큼 매우 강력하다.

따라서 주공격을 이용하여 진노를 수급하면서 결사대(방패병 룬) 기술을 터렛처럼 계속 소환, 설치하는 경우 매우 빠르게 몬스터를 녹일 수 있으며, 기술을 사용하고 멀리 도망가도 소환된 방패병들은 충실하게 몬스터를 막으며 공격하기 때문에 '이 기술 하나만으로도 사냥이 가능하다!' 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기술 룬효과
기본- 소모 : 진노 30
- 목표 지점으로 돌진하는 강력한 현신을 소환
- 현신과 부딪힌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295%만큼 피해
궁수- 범위 내에 있는 적을 공격하고, 화살을 발사해 무기 공격력의 100%만큼 피해
방패 돌진- 적에게 돌진하며 방패 가격을 사용해 무기 공격력의 75%만큼 피해
군마 쇄도- 적에게 돌진해 뒤로 밀쳐내고, 부딪힌 적은 25%의 확률로 2초간 기절
방패병- 현신들은 소환된 위치에 머물며 적이 통과하지 못하도록 공격
친위병- 10초간 머물며 무기 공격력의 100%만큼 피해를 주는 화신 2명 소환
- 화신은 30초마다 1번씩만 소환




※ 이번 기사에서는 성전사의 기본이 되는 주 기술과 기본 기술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 편에는 본격적인 선택의 고민을 하게 만드는 화려한 성전사의 나머지 기술에 대해 다룰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