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1일(토), WTKL 시즌2 4강 첫 번째 경기가 펼쳐진 강남 곰티비 스튜디오는 강력한 우승 후보 ARETE가 폭풍처럼 떠오른 신예 ARPS와의 숨막히는 명경기 끝에 결승전 진출을 확정지었다.


'요즘 가장 잘 나가는 팀'으로 꼽히는 우승 후보 ARETE의 승리를 점찍은 이들은 많았지만, ARPS가 이토록 맹렬하게 저항할 수 있으리라는 예상을 했던 이들은 많지 않았다. 4:1이라는 압도적인 세트 스코어에도 불구하고 ARPS는 몇 번이나 형제 팀 ARETE를 몰아세우며 위협했고, ARETE는 이러한 위기의 순간을 몇 번이나 극복하며 전 시즌 우승팀의 위엄을 보여주었다.






◆ 1경기 - 스탭 : ARETE 승리

ARETE가 선택한 첫 번째 전장, 스탭에서 벌어진 첫 번째 전투에서는 개활지 비중이 높은 전장답게 ARETE와 ARPS 모두 AMX 13 90 세 대와 T69를 중심으로 한 기동성과 시야 확보 위주의 전차 조합을 선택했다. 눈에 띄는 것은 ARETE가 퍼싱을 한 대 가져간 대신 ARPS에서는 T69를 한 대 더 가져갔다는 차이였다.


스탭 북쪽에서 시작한 ARETE는 동쪽의 계곡으로, 남쪽에서 시작한 ARPS는 남동쪽을 중심으로 넓게 퍼져 방진을 펼치기 시작했다. ARPS가 남동쪽으로 진입한 적을 발견하지 못하고 서쪽 암석 지대로 이동하자 이를 따라 주 병력을 서쪽으로 옮긴 ARETE. 바위를 끼고 공격을 주고받는 사이, ARETE의 T1은 동족 깊숙히 진격해 기회를 엿보고 있었다.





대치 상황에서 유효타를 더 많이 성공시킨 ARETE가 체력적으로 유리해지자 ARPS는 최전선에 나와있던 ARETE의 13 90을 먼저 격파하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교전지역을 아우르는 좋은 포지션에 AMX 13 90을 배치해 빠른 백업과 충분한 딜을 퍼부을 수 있었던 ARETE는 ARPS의 반격을 곧 제압하는 모습을 보였다.


ARETE는 북서쪽에서의 전투에 이어 남쪽의 T1 싸움에서도 앞서나갔다. ARPS는 끝까지 매섭게 저항했지만, 서서히 차오르는 점령 게이지를 막을 방법은 없었고 1세트를 ARETE에게 내어주게 되었다.



◆ 2경기 - 힘멜스도르프 : 무승부

세트 스코어를 앞서 나가고는 있지만, 매서운 저항을 보여주었던 ARPS는 2세트를 힘멜스도르프로 고르며 역전을 시도했다.


양 팀 모두 IS-3와 AMX 50 100을 중심으로 한 전차 조합을 선택했지만 ARETE가 IS-3를, ARPS가 AMX 50 100을 한 대씩 더 가져가는 정도의 차이를 보였다. 양 팀 모두 북쪽과 남쪽으로 맵을 양분해 상대의 진입을 기다리는 포지션을 잡고 크게 무리하지 않는 신중한 움직임을 보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양 팀 모두 조금의 빈틈만 보여도 유효타를 성공시키며 이득을 챙기는 등, 팽팽한 신경전이 펼쳐졌다.


먼저 포지션을 변경한 것은 ARETE였다. 북동쪽 깊숙히 주력 전차를 우회시키고 진입한 ARPS를 반격하겠다는 의지인 것. 경기 종료 시간이 다가오는 가운데, 2대의 ARPS 전차가 4대의 ARETE 전차와의 전투로 파괴되었지만 여기서 좌절할 ARPS가 아니었다.


남은 AMX 50 100 두 대를 ARETE 전차 네 대가 기다리는 곳으로 밀어넣은 ARPS는 경기 종료 시간 몇 초를 남겨놓고 ARETE의 8티어 중전차를 파괴하는데 성공해 티어 차이를 좁히고 불리했던 경기를 무승부로 되돌리는데 성공했다.






◆ 재경기 - 힘멜스도르프 : ARETE 승리

영리한 플레이로 위기를 무마시킨 ARPS는 다시 한 번 힘멜스도르프에서의 재경기를 진행할 수 있었다. 양 팀 모두 같은 전차 선택을 바탕으로 한 전투였지만 앞선 경기의 영향인지 조금은 더 신중해진 움직임을 보였다.


주 병력은 양 팀 모두 남북 시가지를 중심으로 배치 되었지만, 양 팀 모두 전차 배치가 좁아지는 등, 기습적인 상황 대처에 신경쓰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ARPS가 AMX 50 100을 동쪽으로 올려보내는가 싶었지만, ARETE의 T1에게 발견되고 이내 퇴각했으며 간헐적인 스팟과 견제 끝에 ARPS의 T1이 먼저 파괴되었다.





서쪽 철로를 넓게 장악하고 동쪽으로 진격을 감행한 ARPS에 맞서, ARETE는 본진에서의 철저한 방어와 함께 8번 라인을 돌아 내려온 두 대의 중전차로도 전차 파괴 없이 버티는 데 성공했다. 북쪽과 남쪽 모두 2:3 전투였지만 ARETE가 깔끔한 승리를 거둔 것. 자칫 위험한 전략으로도 볼 수 있었지만 팀원들의 개인 기량을 믿은 과감함이 호수가 되었다.


ARPS의 마지막 IS-3가 완벽하게 포위된 상황에서도 ARETE의 전차를 파괴하는데 성공하는는 등, 최후의 저항을 펼쳤지만 세트 스코어를 뒤집는 것은 어려웠다.


한 번의 무승부 끝에 이어진 재경기에서도 ARETE는 세트 스코어를 가져가며 2:0으로 여유롭게 앞서나가는 상황을 만들어 내었다.




◆ 3경기 - 엔스크 : ARPS 승리

앞선 경기에서 서로 신중한 경기를 펼쳤던 ARETE와 ARPS, 모두가 경기의 흐름이 다소 느슨할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속전속결로 진행되었다.


시작과 동시에 서쪽 시가지로 밀고 들어간 ARETE는 ARPS의위치를 파악함과 동시에 전면전을 시작했다. 보는 이들을 의아하게 할 만큼 갑작스럽과 과감한 돌격에 불구하고 ARPS는 당황하지 않았다. 지난 8강에서의 NOA전을 방불케 하는 날카로운 역 카운터를 시전한 것.





건물을 끼고 후퇴하는 와중에도 밀고 들어오는 ARETE의 중전차에게 유효타를 퍼부으며 피해량을 누적, 기습을 시도한 ARETE는 진격하면 할수록 전차의 수가 줄어드는 모습에 오히려 당황한 모습을 보였다.


ARETE 또한 ARPS에게 적잖은 피해를 누적시켰지만 이미 시가지를 지나오며 대부분의 전차가 파괴된 ARETE와 충분한 체력을 보존한 ARPS의 중전차만이 남은 상태에서 ARETE에게 승산은 없었다.


결국 의외의 패배를 당하게 된 ARETE는 1세트를 내어주고 ARPS는 1:2로 역전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었다.



◆ 4경기 - 절벽 : ARETE 승리

ARPS의 매서운 반격으로 분위기가 반전된 가운데 진행된 절벽에서의 4세트는 ARETE가 세트 스코어를 가져가며 3:1로 매치포인트를 만들었다. 특히 4세트는 ARPS가 준비한 ARETE 격파용 필살기와 ARETE의 근성을 엿볼 수 있는 명경기가 펼쳐지며 큰 박수를 받기도 했다.


ARETE에서 퍼싱을, ARPS에서는 T69를 한 대 더 가져가고 양 팀 모두 AMX 13 90 세 대를 중심으로 한 전차 조합을 선택한 가운데 ARPS는 시작과 함께 빠르게 서쪽 계곡을 통해 중앙 언덕을 오르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하지만 ARETE의 T1이 이 정보를 고스란히 전달함과 동시에 중앙을 먼저 점령했던 ARETE의 병력은 서쪽에서 올라오는 AMX 13 90과 T69의 사선에서 벗어난 상태였다. 실효를 거두지 못한 ARPS는 전략을 바꿔 동쪽을 돌아 내려온 경전차로 기지 점령을 시도했다.





ARPS의 작전은 날카로웠다. 빠르게 차오르는 점령 게이지를 막기 위해 본진으로 돌아온 ARETE 병력을 남동쪽의 ARPS 병력들이 효과적으로 타격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점령중인 전차로도 충분히 유효타를 먹이며 하나씩 제거할 수 있는 필살 전략이었던 것.


하지만 이렇게 굉장한 전략에도 불구하고 ARETE를 꺾는 것은 쉽지 않았다. ARETE는 쏟아지는 포화에도 불구하고 전차가 파괴되기 전에 거의 차오른 점령 게이지를 끊어버리는데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뒤를 잡히고 궤도가 끊어지는 상황에서도 점령중인 경전차를 효과적으로 제압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


큰 위기의 순간에도 불구하고 극적인 승리를 거둔 ARETE는 3:1로 매치포인트를 만들어 내는데 성공했다.




◆ 5경기 - 수도원 : ARETE 승리

ARETE가 형제 팀 ARPS를 꺾고 결승 진출을 확정지었다. ARETE와 ARPS 모두 놀라운 경기를 펼치며 분위기가 달아오른 상황이었지만 ARETE는 이미 매치포인트를 만들어 놓은 상황. ARPS의 경기력은 놀라웠지만 ARETE는 위기상황마다 눈부신 저력을 보이며 디펜딩 챔피언의 '클래스'를 보여주었다.


마지막 경기가 될 수도 있는 수도원에서의 경기, 맵을 세로로 양분하여 동쪽을 장악한 ARPS와 서쪽을 장악한 ARETE는 서로 교전을 통해 피해를 주고 받으며 대치상황을 이어갔다. ARPS의 T1이 먼저 파괴된 가운데 건물을 끼고 T69와 AMX 13 90이 서로 위치를 확인하기는 했지만 AMX 50 100등의 중전차 위치가 확인되지 않아 서로 섣불리 움직이기 어려운 상황.





경기 종료 시간 2분이 지나자 양 팀은 점령 싸움으로 전략을 바꾸었다. ARPS의 점령이 먼저 시작된데다 점령 게이지가 차오르는 속도 또한 더 빠른 상태. ARETE가 ARPS의 점령을 막을 수 있을지 긴박해진 상태에서, ARETE의 AMX 50 100이 서쪽으로 올라가며 6발 중 5발을 꽂아넣으며 ARPS의 점령을 모두 끊어내는데 성공, 희비가 엇갈렸다.


극적인 승부 끝에 ARETE는 4:1 스코어를 달성, ARPS를 제치고 결승에 먼저 진출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