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서버에 적용되었던 대규모 개편이 금일 정기점검을 통해 본 서버에 적용되었다. 일반 퀘스트 보상 경험치와 몬스터 처치 경험치가 대거 증가하여 레벨업이 빨라졌고, 격전지 퀘스트 추가와 인스턴스 던전 간소화, 전장 시스템 개선 등 많은 변화가 생겼다.




■ 폭풍 레벨업이 가능하다! - 획득 경험치 증가 및 몬스터 하향

경험치 부분에서는 몬스터 처치 시 얻는 경험치가 약 400% 정도 증가했다. 그동안 레벨업을 하려면 파티 플레이를 통한 인던, 필드 반복 퀘스를 해야 했는데, 시기를 놓칠 경우 파티가 없어 반복 퀘스트를 못하는 사태가 종종 발생하고는 했다.

하지만 몬스터 처치 시 얻는 경험치가 폭발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솔로 플레이로 레벨업이 가능해졌다. 게다가 필드 및 인던(보통 난이도)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공격력, 체력이 크게 하향되어 물약 소비도 크게 줄었다. 이에 신규 유저를 포함한 보조 캐릭터 육성에 매우 이로울 것으로 보인다.


▲ 41레벨 몬스터를 처치했더니 무려 69103의 경험치와 무기 경험치를 얻었다.


단, 인던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정예, 네임드 몬스터의 경우, 보통 난이도만 공격력, 체력이 하향되었으며, 어려움 난이도와 매우 어려움 난이도는 이전과 같다.

또한, 모든 몬스터에게 일정 확률로 물약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물약의 종류는 캐릭터 레벨이 높을수록 더 좋은 물약을 얻을 수 있다. 인스턴스 던전 입장권과 소규모 전장 입장권의 드랍률은 하향되었다.


▲ 40레벨 정예 몬스터를 처치한 결과. 인던 보통 난이도 몰이 사냥도 폭풍 렙업의 방법!




■ 격전지 퀘스트로 명성 점수를! - 신규 반복 퀘스트

각 격전지에도 새로운 분쟁의 바람이 불고 있다. 새로운 반복 퀘스트가 추가된 것. 댓 바람 골짜기부터 찬 빛 분지, 상처 입은 대지, 둥근마루 구릉지, 새벽이슬 사막까지. 진영별로 2개의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새롭게 추가된 격전지 반복 퀘스트는 격전지 일반 퀘스트를 모두 완료해야 수행할 수 있고, 보상으로 경험치와 명성 점수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모든 격전지에서 탈것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탈것 시전 시간이 3초에서 1.5초로 절반이나 감소했다.


▲ 모든 격전지 반복 퀘스트를 수행하면 +5의 명성 점수를 얻을 수 있다.


- 신규 퀘스트 목록

퀘스트 레벨에임하이 퀘스트데몰리션 퀘스트
5전장의 폭풍에임하이 돌격병 추가 처치
5목책 파괴에임하이 방책 추가 파괴
15찬 빛 분지의 전투에임하이 계급장
15보급품 파괴에임하이 무기상자 추가 파괴
25전장의 영웅에임하이 추가 처치
25익숙한 일에임하이 식량상자 추가 파괴
35파멸의 철퇴부대 처치연계를 완전히 끊어라
35파멸의 철퇴부대가 지켜야 할 것상징 추가 파괴




■ 솔플이 쉬워지고 간소화되다! - 인스턴스 던전 변경점

저레벨 던전의 목표 포인트 점수가 하향되어 고 랭크를 얻기가 쉬워졌다. 저레벨 인던은 10레벨 로칸의 실험실, 블러드밀 사육장부터 30레벨 화염의 제단, 얼음 늑대성까지 해당된다.

25레벨 던전인 큐리오드 광산, 차가운 동굴부터 45레벨 던전인 화룡의 둥지, 붉은 머리 화산 동굴까지는 네임드 몬스터가 1마리씩 제거되고, 제거된 네임드가 있는 구역은 진입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다. 이에 인던 클리어 속도가 더 빨라졌다고 볼 수 있다.


▲ 각 인던의 폐쇄된 구역 정보. - 출처 : 아크로드2 공식 홈페이지


또한, 보통 난이도에 등장하는 정예, 네임드 몬스터 능력치 하향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겔드의 양도 30% 정도 감소했고, 몬스터의 추적 범위와 행동 범위, 시야 범위가 감소 되었다. 예전처럼 무수히 많은 몬스터를 몰아 사냥은 힘들어졌지만, 일반 몬스터를 무시하고 네임드 몬스터를 바로 처치할 수 있게 되어 클리어 시간이 더 단축되었다.

인던 클리어 보상도 바뀌었다. 인스턴스 던전 입장권이 삭제되었고, 기존에는 난이도 별 일부 아이템의 특정 부위를 획득할 수 있었다. 금일부터는 난이도에 따라 아이템 등급이 나뉘게 되고, 동일 등급 내 모든 부위를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세트 아이템 상자의 명칭도 특별 아이템 랜덤 상자에서 '던전 특별 랜덤 상자'로 변경되었다.


▲ 몬스터가 쫓아오는 범위. 더는 몬스터가 지구 끝까지 쫓아오지 않는다.




■ 명성 아이템, 기여도 시스템 추가! - 전장 콘텐츠 변경 사항

전장은 가장 많은 변화가 생긴 콘텐츠다. 많은 유저들의 희망 사항이었던 기여도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최소 값인 100의 기여도를 얻지 못하면 전장 결과 보상을 얻을 수 없게 된다. 전장 기여도는 공격 수치와 치유 수치, 목표 달성, 적을 처치한 횟수로 산출된다.

소규모 전장도 아크로드 결정전처럼 비공개로 진행된다. 소규모 전장 입장 시 다른 플레이어의 레벨을 알 수 없게 되었고, 거래 기능이 제한된다. 또한, 오로지 개인 신청만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장 순위에 따라 명성 점수를 추가로 보상받을 수 있다. 이에 기본 명성 점수 보상은 1/3 감소했다.

또한, 붉은 눈물 대지의 경우 부활 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감소했으며, 명성 잡화 상인이 공격 속도 10% 증가 증가시킬 수 있는 스크롤을 판매한다. 이 스크롤은 명성 점수 50점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10분안 지속된다.


▲ 새롭게 추가된 공격속도 10% 증가 스크롤. 대도시 명성 잡화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다.




■ 강화, 분해 가격 대폭 감소! - 아이템 변경 사항

아이템 부분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유저들이 가장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것은 강화 및 분해의 수수료 감소다. 강화 수수료 비용과 분해 비용이 무려 87~91%나 감소한 것. 연금술 연성에 필요한 수수료도 88%나 감소했다. 게다가 강화 성공과 분해, 연금술 연성 시 값어치가 높은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했다.

배틀 머신에서도 값어치가 높은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이 증가했다. 얻을 수 있는 아이템도 추가되었는데, 강화 확률을 올려주는 알렉사르의 서 1%, 5%, 10%와 내구도 수리 도구, 명성 주화, 훈장, 축복 주문서, 고대 정령석 등이 추가되었다.

이 밖에도 일반 마나 물약의 재사용 시간이 20초에서 14초, 지속 마나 물약의 재사용 시간이 16초에서 11초로 감소되었다.


▲ 연금술 연성에 필요한 재료는 연금술 상인에게 구매할 수 있다.




■ 길드 최대 인원 증가와 길드 스킬 추가!

길드에 가입할 수 있는 인원이 최대 75명(기존60명)으로 증가하고, 길드 전용 스킬이 추가되었다. 이에 길드 레벨 상승 시 필요한 겔드량도 크게 증가했다. 길드 스킬은 길드 레벨에 따라 효과가 다른데, 10레벨 스킬의 경우 물리 공격도 15, 마법 공격도 15, 생명력 1,000, 마나 1,000, 치명도 5%가 증가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파티 스킬에 필요한 경험치도 감소되었고, 효과 역시 상향되었다. 눈여겨볼 점은 새롭게 추가된 5번째 파티 스킬인데, 사용 시 생명력과 마나를 모두 회복할 수 있다. 또한, 물리 및 마법 공격도의 경우 최대 30%가 상승할 정도로 효과가 크게 상승했다.


- 추가된 스킬 효과 정보

레벨스킬 효과 1스킬 효과 2스킬 효과 3스킬 효과 4스킬 효과 5
1-----
2물리 공격도 5 마법 공격도 5 ---
3물리 공격도 10 마법 공격도 5 ---
4물리 공격도 10 마법 공격도 10 ---
5물리 공격도 15 마법 공격도 10 ---
6물리 공격도 15 마법 공격도 15 ---
7물리 공격도 15 마법 공격도 15 생명력 500 마나 500-
8물리 공격도 15 마법 공격도 15 생명력 1000 마나 500 -
9물리 공격도 15 마법 공격도 15 생명력 1000 마나 1000 -
10물리 공격도 15 마법 공격도 15 생명력 1000 마나 1000 치명도 5%




■ 지속 회복 스킬류 상향과 포획 스킬 상향 등 - 기타 개선점

스킬 부분에서는 한손검(랜스) 스킬의 상향이 주목받고 있다. 사용한 대상을 자신의 앞으로 끌어오는 증오의 손아귀(닻줄 던지기) 스킬에 스턴 효과가 추가되었는데, 단계별로 0.5초의 스턴 효과를 가지고 있다. 1단계는 0.5초, 5단계 마스터할 시 2.5초의 스턴 효과가 있어 전장에서 필수 스킬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지속 회복 스킬은 무기나 방어구를 스왑해도 치유량이 변경되지 않도록 개선되었다. 기존에 치유량이 높은 무기를 착용한 채 지속 회복 스킬을 사용한 후, 다른 무기로 교체하면 회복량이 감소했었다. 하지만 개선된 후 다른 무기로 교체해도 '스킬을 사용했을 때 사용한 치유량이 유지'되어 높은 회복 값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밖에도 여러 버그가 수정되어 편의성이 증대하는 등 전체적으로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버그 수정 사항


- 새벽이슬사막 격전지의 비밀상인 위치에서 비정상적으로 벽 안쪽으로 진입할 수 있었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대규모 전장 승리 후, 이어 소규모 전장에서 승리를 하면 소규모 전장 보상에 진영 버프 아이콘이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전장 카운트다운 중 ‘전장 나가기’를 하면 카운트 숫자가 제거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길드 마스터가 캐릭터 명을 변경할 경우, 길드 관리 기능을 이용하지 못했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재접속 시, 대도시 귀환주문서의 쿨타임이 처음부터 다시 적용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캐시 아이템이 사라졌다가 다시 나오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장착 중이거나 인벤토리에 보관 중인 아이템이 사라졌다가 다시 나오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캐시 인벤토리 자동 정렬 시, 캐시 아이템이 일반 인벤토리로 들어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간혹 아바타 아이템의 귀속 해제가 불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붉은 눈물 대지 전장에서 센트리아 파괴 시 간헐적으로 전장이 종료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붉은 눈물 대지 시작 시 소환되는 NPC의 수가 비정상적인 NPC 수로 생성되었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붉은 눈물 대지 전장 이용 시 센트리아를 조건 없이 파괴할 수 있었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만료 일자가 다른 동일한 기간제 아이템을 합칠 경우 잔여 기간이 동일하게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소규모 전장에서 승리할 경우 보상 아이템이 우편으로 발송되지 않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