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업데이트로 인스턴스 던전 내부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보통 난이도 하향에 따라 보통 난이도 몬스터에게 얻는 겔드의 양이 최대 30% 감소되었지만, 던전 클리어 보상이 변경되어 보통 난이도에서도 특별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시스템 변화의 핵심은 보통 난이도의 네임드 몬스터 수 감소로 클리어 속도가 더 빨라졌다는 점이다. 25레벨 이상의 인스턴스 던전에서는 3~4번째에 위치한 네임드 몬스터가 삭제되고, 해당 네임드 몬스터가 있던 구역이 완전히 폐쇄되었다. 덕분에 내부 동선이 더 짧아져 3마리의 네임드 몬스터만 처치하는 것으로 클리어가 가능해졌다.



■ Lv.25 큐리오드 광산, 차가운 동굴 변경점

큐리오드 광산은 2마리의 네임드 몬스터가 삭제되었다. 용암 호수에서 마법석 채굴 지역으로 가는 길목을 지키던 4번째 네임드 '도적단 장교'와 최종 보스 '노아라크'가 삭제된 것. 이에 3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카르테'가 최종 보스가 되었고, 카르테를 처치하는 것으로 인던 클리어가 가능해졌다.


- 큐리오드 광산의 폐쇄 구역





차가운 동굴은 3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혈액 관리자 실러드가 삭제되었다. 이에 실러드가 위치하고 있던 혈액 저장고가 폐쇄되었고, 보통 난이도에서는 실펀드 왕 아쿠아 렉스도 등장하지 않기에 실펀드 왕좌도 폐쇄되었다.

기존에는 입구부터 12시 방향에 갔다가 다시 6시 방향으로 우회, 다시 11시 방향으로 향한 다음 6시 방향으로 선회해야 했지만, 현재 1, 2 네임드 몬스터만 처치하고 바로 12시 방향으로 향하면 된다.


- 차가운 동굴의 폐쇄 구역






■ Lv.30 화염의 제단, 얼음 늑대성 변경점

화염의 제단은 4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사신 가고일이 삭제되었고, 화염의 제단에서 화염의 연못으로 이어지는 길목과 헬레이드 등장 구역이 폐쇄되었다. 이에 3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홍염의 수호자를 처치하는 것으로 인던을 클리어할 수 있다.


- 화염의 제단의 폐쇄 구역





얼음 늑대성은 중앙 크리스털을 기준으로 동, 서, 남, 북으로 네임드 몬스터가 분포되어 있다. 이 중에서 마지막 진행 코스인 서쪽의 주술 연구소, 늑대왕의 왕좌가 폐쇄되어 4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주술사 파랑 턱 울번트가 더는 등장하지 않는다.

이에 서쪽 구역이 전부 폐쇄된 만큼, 입구에서부터 남쪽 → 동쪽 → 북쪽 순으로 클리어하면 된다.


- 얼음 늑대성의 폐쇄 구역






■ Lv.35 죽음의 사원, 하피의 낙원 변경점

죽음의 사원은 3번째 네임드 몬스터 처치 후 최종 보스 몬스터로 가는 길이 매우 길어 처치해야하는 정예 몬스터의 수가 많은 편이었다. 하지만 죽은 자의 마을부터 죽음의 신전까지 모두 폐쇄되었는데, 폐쇄된 면적이 무려 죽음의 사원 전체 면적의 40%에 해당된다.

이에 4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침묵의 관리자 벨리타가 삭제되었고, 3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안식의 주관자 세레아를 처치하는 것으로 인던 클리어가 가능해졌다.


- 죽음의 사원의 폐쇄 구역





하피의 낙원도 죽음의 사원과 마찬가지로 이동 경로가 매우 길어 처치해야 하는 정예 몬스터의 수가 많은 편이었다. 3번째 네임드 몬스터가 위치한 검게 물든 메아리 뒤편으로 여왕의 침소까지 이어진 길이 모두 폐쇄되었고, 4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지휘관 사슬 코르누는 삭제되었다.


- 하피의 낙원의 폐쇄 구역






■ Lv.40 아라한의 부유성, 폭풍의 고성 변경점

아라한의 부유성은 부유성 결게 지역부터 아라한의 투기장까지 이어진 모든 구역이 폐쇄되었다. 4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타락의 그림자 벨라스트도 삭제되었고, 3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마력의 주인 그리셀더를 처치하는 것으로 인던을 클리어할 수 있다.


- 아라한의 부유성의 폐쇄 구역





물약 및 겔드 벌이를 위해 자주 이용되는 폭풍의 고성은 생체 실험장 하단부터 재앙의 둥지, 심연의 홀까지의 모든 구역이 폐쇄되었다. 4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이름 없는 영웅이 삭제되어 3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시체술사 오디움을 처치하는 것으로 인던을 클리어할 수 있다.

무엇보다 몰이 사냥 코스가 입구부터 3번째 네임드인 시체술사 오디움까지므로 드랍 아이템 외에 클리어 보상까지 얻을 수 있게 되었다.


- 폭풍의 고성의 폐쇄 구역






■ Lv.42 크라우드 생체 실험실, 전사들의 성지 변경점

크라우드 생체 실험실의 클리어 시간은 그리 크게 단축되지 않았다. 3, 4번째 네임드 몬스터가 같은 구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 이에 합성수 베노이드가 3번째 네임드 몬스터가 되었으며, 강화병 베네이드는 삭제되고, 해당 구역 뒤편으로 마법진 실험실까지 이어진 구역들이 폐쇄되었다.


- 크라우드 생체 실험실의 폐쇄 구역





전사들의 성지는 무쇠 공방 구역만 폐쇄되어 2번째 네임드 학살자 테낙스가 삭제되었다. 이에 입구에서 갈림길의 광장의 넓은 구역을 횡단할 필요가 없어져, 입구부터 왼쪽 샛길을 이용할 시 암석 우리로 빠른 이동이 가능해졌다.


- 전사들의 성지 폐쇄 구역






■ Lv.45 화룡의 둥지, 붉은 머리 화산 동굴 변경점

화룡의 둥지는 화염의 호수와 포탈로 이어지는 화룡의 둥지가 폐쇄되었다. 이에 4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대족장 카산드라가 삭제되고, 바위 날개 셀레스트를 처치하는 것으로 인던을 클리어할 수 있게 되었고, 와이번 부화장에 위치한 워프는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 화룡의 둥지의 폐쇄 구역





얼핏 보면 폐쇄 전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 붉은 머리 화산 동굴. 하지만 불꽃의 방이 폐쇄됨에 따라 분노의 방, 작열의 방에서 불꽃의 방으로 가는 긴 횡단 코스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불꽃의 방이 폐쇄로 4번째 네임드 주재사 칼리두스가 삭제되었고, 중앙 광장 12시 방향의 입구는 화염으로 막혀있다.


- 붉은 머리 화산 동굴의 폐쇄 구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