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레벨을 달성하면 더욱 강력한 위력을 가진 무공, 강호절학을 배울 수 있다. 하지만 강호절학은 NPC에게 바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무공 각각의 연계 퀘스트를 완료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다.


강호절학 초식 중, 야구권, 태조장권, 소엽퇴법도 마찬가지로 연계 퀘스트를 완료해야 사용할 수 있지만, 천하무적 퀘스트 보상 등으로 낮은 확률로 획득하게 되는 다른 강호절학과 달리 낙양성의 기물 상인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낙양성 기물 상인에게서 강호절학 세 가지를 구입할 수 있다


야구권, 태조장권, 소엽퇴법 낱장을 구입한 뒤, 낙양성 백마사에 위치한 묵풍에게 전달하면 완본으로 만들 수 있으며, 절학 완본의 툴팁을 확인하면 습득 가능한 레벨과 퀘스트 위치, 그리고 필요한 기연 축복 정보를 볼 수 있다.


기연 축복은 백마사 입구의 축복신산에게 말을 걸어 점괘 버튼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야구권, 태조장권, 소엽퇴법의 퀘스트를 받기 위해서는 만사형통 축복이 필요한데, 만약 다른 축복이 나왔다면 점괘창 좌측의 운명전환 버튼을 눌러 점괘를 변경할 수 있다.


하지만 운명전환은 하루 2번만 사용 가능하고, 다른 점괘가 나오거나 점괘 변경이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모두 사용할 때 까지 만사형통이 나오지 않았다면 하루 뒤에 다시 시도해야 한다. 필요한 축복이 나왔다면 이제 강호절학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 낙양성 백마사의 묵풍에게 가면 낱장을 합칠 수 있다


▲ 만약 운명전환을 모두 사용해도 필요한 축복이 안나왔다면 다음날을 기약하자



▣ 동백꽃꿀은 여항에서 판매! 야구권 퀘스트

기연 축복이 만사형통이 나왔다면 낙양성의 복호치에게 야구권을 배울 수 있는 연계 퀘스트 '동자의 대답'을 받을 수 있다.


퀘스트를 수령하면 복호치는 동백꽃꿀을 가져오라며 획득 가능한 위치가 '명차 산지'라는 힌트를 건네준다. 명차 산지는 바로 여항으로, 동백꽃꿀은 여항 가운데의 여항진에 돌아다니는 행상인에게 은표 10금으로 구입할 수 있다.


▲ 복호치는 낙양성 중앙에 위치해있다


▲ 동백꽃꿀은 여항 지역의 행상인이 판매한다


▲ 행상인의 이동 경로


동백꽃꿀을 복호치에게 가져가면 야구권에 대한 정보는 복주성의 홍진객잔에 가보면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객잔 주인 동백성에게 가보라 한다. 동백성에게 말을 걸면 손님들에게 외상값을 받아낸다면 야구권을 알려주겠다고 말한다.


외상값을 받아내야 할 NPC는 독고무환, 철렴, 소위륜 3명으로, 각 NPC가 주는 퀘스트를 완료하고 받는 보상을 동백성에게 가져다 주어야 다음 단계로 진행이 가능하다.


▲ 홍진객잔은 복주성 가운데 위치해있다


▲ 외상값 전달 퀘스트를 주는 3명의 NPC


독고무환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가씨를 데려와달라고 하고, 그녀를 복주성에서 찾을 수 있다는 정보를 알려준다. 독고무환이 말한 대상은 해항 무녀라는 이름으로, 홍진객잔 근처에서 찾을 수 있다. 해항 무녀에게 말을 걸면 독고무환의 고백을 거절하고 자신에게 준 땅문서를 되돌려 주라며 건네준다.


독고무환에게 땅문서를 가져다주면 차라리 술독에 빠져 죽는 것이 낫겠다며 1년치 술값으로 대신하겠다는 말과 함께 땅문서를 동백성에게 전해달라 부탁하고, 이를 전해주면 외상값 전달 퀘스트 한 가지가 완료된다.


철렴에게 말을 걸면 암호랑이가 보냈냐며 절대 자신이 있는 곳을 알려주지 말아달라 부탁하는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그 후 홍진객잔을 나가면 바로 입구에서 철렴이 피하려고 하는 여협을 발견할 수 있다. 여협에게 말을 걸면 철렴의 외상값은 홍진객잔의 장부를 넘겨주면 될 것이라며 복주성 바깥에 있는 기산에 숨겨놓았으니 찾아보라 한다.


기산으로 올라가는 길 중, 두 갈래 길에서 우측으로 가다보면 좌욱이라는 NPC가 서 있는 정자를 하나 발견할 수 있는데, 그 위로 올라가면 홍진객잔 장부를 찾을 수 있다. 찾아낸 장부를 동백성에게 건네주면 퀘스트가 완료된다.


▲ 독고무환 퀘스트의 대상 해항 무녀의 위치


▲ 여협은 홍진객잔을 나오자마자 찾을 수 있다


▲ 홍진객잔 장부는 정자 지붕에서 찾을 수 있다



소위륜은 누군가 자신의 돼지고기를 훔쳐갔다며 범인을 찾아달라 부탁한다. 돼지고기를 훔쳐간 범인은 애견가라는 NPC로 복주성 외공 영웅패 아이템 교환 NPC 옆에서 찾을 수 있다. 애견가에게 말을 걸면 이미 돼지고기는 강아지 뱃속에 들어갔다며 대신 '국화보전'이라는 책을 주겠다고 한다. 국화보전을 소위륜에게 가져다 준 뒤 다시 동백성에게 전달하면 외상값 전달 퀘스트가 모두 완료된다.


외상값 전달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뒤 동백성에게 말을 걸면 태산의 미궁인 고수소택의 몬스터 늪청사뱀과 늪두꺼비를 각각 500마리씩 처치하라는 퀘스트를 받게 되고, 몬스터 처치를 모두 끝마친 뒤 퀘스트를 완료하면 강호절학 초식 중 하나인 야구권을 배우게 된다. 늪청사뱀은 고수소택 상층에서, 늪두꺼비는 하층에서 서식한다.


▲ 애견가는 복주성 외공 영웅패 아이템 교환 NPC 옆에 있다


▲ 태산의 미궁 고수소택의 위치





▣ 태조권보를 훔쳐간 범인을 찾아라! 태조장권 퀘스트

태조장권을 배우기 위한 연계 퀘스트는 여항 지역의 마을인 여항진 남쪽 부두 근처 조림이라는 NPC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조림에게 말을 걸면 자신이 갖고있던 태조권보라는 보물을 같이 술을 마셨던 사람과 내기 거리로 사용해 숨겨뒀다 말한다.


조림은 앞서 말한 내기 내용이 숨겨둔 위치만 알아내는 것이었으니 상대가 절대 갖고가지 않았을 것이라 말하며 정 못믿겠다면 직접 서공탑 흙더미에 있는 태조권보를 가져와보라 한다.


서공탑은 여항진 서쪽 다리를 건너면 보이는 커다란 탑으로, 뒤편으로 돌아가면 태조권보를 묻어둔 흙더미를 발견할 수 있다. 흙더미를 뒤져보면 태조권보 대신 대조장보라는 가짜 보물을 획득하게 된다. 조림에게 대조장보를 갖다 주면 어쩔 줄 몰라하며 어서 형산 관아에 가서 이 사건을 처리해달라 부탁해야 한다고 말한다.


▲ 태조장권 퀘스트 시작 NPC 조림은 여항에서 찾을 수 있다


▲ 흙더미는 발견하기 쉽게 깃발이 꽂혀있다


형산성 북서쪽에 있는 형산 관아에 도착하면 백대인에게 말을 걸어 다음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데, 백대인은 사건을 해결하고 싶으면 뇌물로 4품 영웅패 2,000개를 바치라고 말한다. 4품 영웅패는 형산성의 강호관 퀘스트와 60레벨 던전 연운고성에서 획득할 수 있다.


영웅패를 모두 모아 갖다 주면 백대인은 갑자기 모르는 체 하며 관아 앞의 공고판에 유실물 공고를 붙여보라며 대강 마무리를 짓는다. 유실물 공고를 붙인 후 조림에게 가면 태조권보를 훔쳐간 사람은 아직 도망가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 백대인은 뇌물로 4품 영웅패를 무려 2,000개나 요구한다


훔쳐간 자를 찾으려면 여항진에서 선하령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매장 악질 300명을 처치해야 한다. 매장 악질을 처치하다보면 겁을 먹은 매장 악질이 나타나고, 태조권보에 대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게 된다. 매장 악질은 태조권보가 이미 연운보, 청성파, 숭산파 등의 강호 세력에 의해 나뉘어 있다고 설명한다.


다시 조림에게 가면 가족에게 도움을 청해야 한다며 조씨 가문의 대표 조보에게 가보라 한다. 조보는 선하령 역참의 맞은편 건물에서 찾을 수 있다. 조보에게 말을 걸면 태조권보는 선조가 물려준 것으로 절대 잃어버리면 안된다며 찾아달라 부탁한다. 태조권보는 60레벨 던전인 연운고성에서 획득할 수 있는데, 던전의 두 번째 보스인 형무적을 처치해면 낮은 확률로 드랍된다.


태조권보를 획득한 뒤 조보에게 가져다주면 태조권보의 내용을 알려주고, 이를 통해 태조장권의 초식이 태조가 남긴 비석에 새겨져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태조 비석은 선하령 입팔포 동쪽에서 찾을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비석을 클릭하면 강호절학 초식인 태조장권을 습득하게 된다.


▲ 매장 악질 300명을 처치해야 다음 퀘스트로 넘어갈 수 있다


▲ 조보는 선하령 역참 근처에서 찾을 수 있다


▲ 태조 비석을 클릭하면 연계 퀘스트가 완료되고 태조장권을 습득하게 된다.





▣ 산을 올라 NPC를 찾아라! 소엽퇴법 퀘스트

소엽퇴법을 배우기 위한 첫 번째 퀘스트는 아미파 본산에서 수령할 수 있다. 기연 조건을 만족한 뒤 아미파 오른쪽에 있는 작은 연못으로 가면 석수라는 바위에서 청엽이라는 퀘스트 아이템을 습득할 수 있다.


청엽을 습득한 뒤, 바로 뒷편에 있는 NPC 망진에게 말을 걸면 소엽퇴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며 우선 몇 사람을 만나고 오라는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처음 만날 사람은 임주씨라는 NPC로, 형산 교외의 낙안탑 위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 한다.


▲ 소엽퇴법 연계 퀘스트는 아미파에서 받을 수 있다


형산 교외 1시방향에 있는 낙안탑의 꼭대기로 올라가면 임주씨를 찾을 수 있다. 임주씨에게 말을 걸면 화산 연화봉 어딘가에 있는 친구 소일검을 찾아보라는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소일검은 연화봉 객잔 부근에 있는 거대한 나무 줄기 윗편에 있는데, 객잔 왼편의 바위를 밟고 앞의 나무 줄기를 타고 계속 올라가면 소일검이 있는 곳까지 쉽게 갈 수 있다. 소일검에게 말을 걸면 소실산의 탑림 근처에 경음 스님이 있을 것이라며 그를 찾아보라 한다.


탑림은 소실산 지역의 서쪽에서 찾을 수 있다. 탑림에 도착한 뒤 왼편에 보이는 바위산을 타고 올라가면 산 꼭대기에서 경음 스님이 기다리고 있는데, 말을 걸면 다음으로 선수협으로 가서 운유 도인을 찾아보라 말하고, 그는 낙설장 근처 돌산에서 쉬고 있는데 아마 찾기 어렵진 않을 것이라 설명한다.

▲ 임주씨는 낙안탑 꼭대기에서 찾을 수 있다


▲ 소일검을 찾으려면 연화봉 객잔 뒤편의 거대한 나무 줄기를 올라가야 한다


▲ 탑림 뒤편의 바위산을 올라가면 경음 스님을 찾을 수 있다


선수협 북서쪽 끝에 위치한 낙설장 입구에서 오른쪽을 보면 바위산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꼭대기로 올라가면 운유 도인을 만날 수 있다. 운유 도인은 용천에 있는 자신의 친구에게 가보라 말하며 그를 찾고 싶다면 봉양산으로 가면 될 것이라 한다.


봉양산은 용천에서 주검곡으로 가는 길목에 위치해 있다. 산길의 찻집 뒷편을 통해 바위를 타고 올라가다보면 끝자락에 청천이라는 NPC가 서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청천에게 말을 걸면 이미 망진의 서신을 받았다며 이제 퇴법을 많이 익혔으니 다시 망진에게 돌아가라며 '소엽퇴법 깨기'라는 퀘스트를 준다.


마지막으로 연운붓통 200개를 모아 망진에게 갖다 주면 소엽퇴법 깨기 퀘스트가 완료되고, 강호절학 초식인 소엽퇴법을 배우게 된다. 연운붓통은 60레벨 던전 연운고성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 선수협 낙설장 옆의 바위산을 오르면 운유 도인이 기다리고 있다


▲ 청천은 용천 지역 동쪽의 봉양산 꼭대기에서 찾을 수 있다


▲ 연운고성에서 연운붓통 200개를 모아 갖다 주면 소엽퇴법 퀘스트가 끝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