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0 업데이트로 160레벨 이상의 PvE 장비는 더이상 기존의 잉크 방식이 아닌, '장비 아이템 옵션 강화'라는 새로운 시스템으로만 장비 부가 옵션을 강화할 수 있다.
강화 대상 : 160레벨 이상의 장신구를 제외한 PvE 장비
재료 대상 : 강화 대상 아이템과 레벨 차이 ±6 장비
강화 방식 : 최대 5단계까지 강화 가능, 단, 단계가 같더라도 경험치량에 따른 능력치 차이는 있음
현재 PvE 장비에서 장비 아이템 옵션 강화 시스템 적용 대상이 되는 장비는 160레벨, 163레벨, 166레벨 세 종류로 각각의 드랍처는 다음과 같다.
160레벨 : 솔로 무한던전 1, 2단계 / 파티 무한던전 1단계
163레벨 : 솔로 무한던전 2, 3단계 / 파티 무한던전 2단계 / 신규 파티 던전 일반 난이도
166레벨 : 솔로 무한던전 3단계 / 파티 무한던전 3단계 / 신규 파티 던전 영웅 난이도
같은 부위면서 이미 보유 중인 장비가 나오는 일반적인 경우 외에도, 더 좋은 장비가 나와서 현재 사용 중인 장비를 재료로 사용하거나 곧 장비를 교체할 가능성이 높아 강화 재료용 장비를 따로 작업하는 등 다양한 옵션 강화 상황이 발생한다. 현재 강화 재료로 사용할 때 상승하는 장비별 경험치량은 각각 다음과 같다.
160레벨 장비 : +3
163레벨 : +4
166레벨 : +6
(대상 : 160/163/166레벨 장비)
주력 특성이나 장비 드랍 상황에 따라 역으로 재료가 되는 장비의 레벨이 강화 대상 장비보다 높은 경우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즉, 160레벨 장비에 163레벨 또는 166레벨 장비를 재료로 사용해도 경험치 상승량은 4나 6으로 고정된다는 뜻이다.
만약 재료가 되는 장비 2개 이상 보유했다면, 바로 강화할 장비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미 강화된 장비는 다른 장비 강화 재료로 사용할 때 채워진 경험치의 일부만 상승 경험치량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인벤토리 확보를 위해 미리 다른 장비에 재료로 사용하는 것은 경험치량의 손해로 연결된다.
160레벨 장비 2개를 재료로 사용할 경우 = 3 x 2 = 6 상승
경험치 3이 채워진 160레벨 장비 1개를 재료로 사용할 경우 = 4 상승
163레벨 장비 2개를 재료로 사용할 경우 = 4 x 2 = 8 상승
경험치 4가 채워진 163레벨 장비 1개를 재료로 사용할 경우 = 6 상승
166레벨 장비 2개를 재료로 사용할 경우 = 6 x 2 = 12 상승
경험치 6이 채워진 166레벨 장비 1개를 재료로 사용할 경우 = 9 상승
또한, 166레벨 경험치 MAX(72) 장비를 재료로 사용할 경우에는 42의 경험치량만 적용되며, 166레벨 4단계 수준인 36 경험치 장비를 재료로 사용할 때에는 24 경험치량만 적용된다. 정확한 상승 폭은 모든 경험치로 계산해봐야 알 수 있지만, 일단은 강화 단계, 즉 재료의 경험치가 높을수록 손실되는 경험치량도 증가한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옵션 강화 단계에 따른 필요 경험치량도 장비 레벨별로 다르다. 장비 레벨에 따라 옵션 강화 MAX 단계까지 요구되는 경험치량은 각각 다음과 같다.
160레벨 장비 : 4 / 9 / 16 / 25 / 36
163레벨 : 5 / 12 / 22 / 34 / 48
166레벨 : 7 / 18 / 32 / 50 / 72
(필요 경험치량 =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 MAX)
160레벨 장비와 163레벨 장비 MAX 단계 경험치량은 12의 차이를 보이지만, 163레벨과 166레벨을 비교하면 24 차이로 전 단계 장비보다 2배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MAX 단계 경험치량은 동레벨 장비 12개를 사용한 수치와 동일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8.4% 경험치를 올려주는 축복의 마법 잉크와 거의 동일한 수치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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