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널판타지의 아버지 '사카구치 히로노부' (출처: 위키피디아)]

개발자들이 뽑은 최고의 게임을 시상하는 GDCAs(Game Developer Choice Awards)에서 파이널판타지의 아버지로 불리는 '사카구치 히로노부'가 평생공로상(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상한다.

'사카구치 히로노부'는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의 창시자이자 '미스트워커(Mistwalker)' 사의 대표이다. '파이널판타지'의 기획과 개발에 참여했으며, 총 13개의 시리즈를 탄생시켰다. 그 외에도 다양한 스핀오프작과 영화, TV 시리즈 등을 제작했다.

1987년 파이널판타지 첫 시리즈 발매 이래로, 파이널판타지 비디오 게임 시리즈는 전세계적으로 총 1억 1천만 장 이상 판매되면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쳤다. 나아가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와 관련해 총 7차례에 걸쳐 세계 기네스상을 수상했다.

평생공로상 후보로는 밸브의 '더그 롬바르디(Doug Lombardi)' 마케팅 부사장과 디스아너드 개발사인 아케인 스튜디오의 '하비 스미스(Harvey Smith)' 리드 디자이너, 마이크로소프트 Xbox 라이브 아케이드 포트폴리오 디렉터인 '크리스 칼라(Chris Charla)' 등이 거론되기도 했지만, GDCAs 위원회에 의해 '사카구치 히로노부'가 최종 수상자로 선발됐다.

GDC행사를 주관하는 '메간 스카비오(Meggan Scavio)'는 "사카구치는 매 시리즈마다 가장 성공적인 엔터테인먼트 프랜차이즈를 완성했으며, 일본과 더불어 전세계에 RPG가 주류 장르로 정착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GDCAs는 전세계 개발자들이 모여 강연을 펼치고 아이디어를 주고 받는 GDC 행사 중 하나로, 미국 시간으로 3월 4일 수요일 오후 6시 30분에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다. GDC 패스를 가진 사람들은 모두 시상식에 참여할 수 있으며, 게임스팟과 트위치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동시 생중계된다.

15회차를 맞는 GDCAs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