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조합으로 선보인 운영 능력! 빗장뼈, BJ프렌지팀 8강 진출

아프리카TV 최고의 BJ들이 총상금 3,000만 원을 두고 겨루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빅리그(이하 HBL), 8일차를 맞은 월요일 저녁 8시부터는 5판 3선승제의 교차 픽 대전으로 두 팀의 16강전 경기가 펼쳐졌다.

이날 첫 경기는 '함서로TV'팀과 '빗장뼈'팀 간의 대결이었다.

용의 둥지에서 진행된 1세트는 빗장뼈팀이 경기 시간 1분 30초만에 용기사를 깨우며 주도권을 잡았다. 함서로TV(이하 함서로)팀은 거세게 몰아치는 빗장뼈팀을 상대로 고군분투했지만, 조합과 운영에서 밀려 다소 역부족인 모습을 보였다. 빗장뼈 팀은 공격적인 운영과 제라툴의 궁극기 공허의 감옥을 시작으로 펼쳐지는 연계 플레이를 통해 4연속으로 용기사를 깨우고 첫 승리를 따냈다.

공포의 정원에서 시작한 2세트는 함서로팀이 일리단을 픽했지만 일리단에게 힘을 실어줄 태사다르와 레가르를 빗장뼈팀이 가져간 상황에서 시작했다. 초반부터 빗장뼈팀이 함서로팀의 영웅을 한 명씩 끊어내면서 첫 식물을 가져가 레벨 차이를 벌렸으며, 4레벨의 차이로 무난하게 승리했다.

함서로와 빗장뼈의 마지막 경기인 3세트는 죽음의 광산에서 진행됐다. 누더기, 티리엘, 정예 타우렌 족장의 다소 특이한 3전사 조합을 선택한 빗장뼈는 광산에서 벌어진 한타에서 우위를 점하며 공세를 이어 나갔고, 두 번째 광산 타이밍에 100골렘을 소환해 게임을 마무리해서 3:0의 점수로 8강에 진출했다.

▲ '빗장뼈'팀 선수 목록


다음 경기는 탁월한 운영을 선보인 'BJ프렌지'팀과 '신정민'팀이 맞붙어 박빙의 경기를 펼쳤다.

양 팀의 1세트 경기는 하늘 사원에서 시작했다. 첫 사원 타이밍에 신정민팀이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여 BJ프렌지(이하 프렌지)팀의 두 명의 선수를 잡아내 약간의 우위를 가져갔지만, 두 번째 사원은 화력에서 앞선 프렌지팀이 획득했다. 이후 세 번째 사원 타이밍에 프렌지팀이 우두머리 획득에 성공하고 두 사원을 모두 점령한 뒤 신정민팀의 정예 타우렌 족장과 말퓨리온, 티란데를 모두 잡아 레벨 차이를 벌렸다.

다음 사원이 열릴 때 신정민팀이 프렌지팀의 티리엘과 우서, 누더기를 잡아내고 우두머리를 획득해 레벨 차이를 좁혔지만 다섯 번째 사원에서 프렌지팀이 신정민팀의 제라툴을 제외한 모든 영웅을 잡아내고 핵을 일점사해 첫 승리를 따냈다.

저주받은 골짜기에서 진행된 2세트는 프렌지팀이 용병 운영에 성공해 먼저 10레벨을 달성하고 2공물까지 가져갔다. 이후 신정민 팀이 프렌지팀의 태사다르를 잡고 2:2 공물 싸움에서 승리해 첫 저주를 내렸지만 큰 이득을 보지 못했다. 저주가 끝난 후 프렌지팀이 우두머리를 가져간 직후에 정예 타우렌 족장의 스테이지 다이브로 신정민팀이 점령 중이던 우두머리 지역에 난입했는데, 비록 우두머리를 가져가진 못했지만 신정민팀의 영웅을 처치해 레벨 차이를 벌릴 수 있었다.

신정민팀이 조금씩 밀리는 분위기를 역전해보고자 프렌지팀의 중앙 성채를 공격하던 중, 수비하러 온 프렌지 팀원에 의해 해머 상사가 잘리게 되었다. 결국, 유일한 딜러가 끊긴 신정민 팀은 바로 핵으로 달린 프렌지 팀을 막지 못해 다시 한 번 경기를 내줄 수밖에 없었다.

이어진 3세트 블랙하트 항만에서는 프렌지팀이 발라와 해머 상사를 모두 가져가며 신정민 팀에게 타이커스를 강제하고, 타이커스에게 강한 빛나래를 뽑아들어 다소 유리하게 시작했다.

프렌지팀이 첫 포격을 성공하고 10레벨을 먼저 달성했지만 신정민팀도 바로 10레벨을 따라잡고 포격에 성공했다. 중앙 지역에서 벌어진 한타 싸움부터 신정민팀의 제라툴이 사용한 공허의 감옥이 적절하게 들어가 한타에서 크게 승리할 수 있었으며, 연이은 포격에 성공해 격차를 벌렸다.

곧바로 우두머리까지 획득해서 레벨을 벌리고 운영에 들어간 신정민 팀을 따라잡지 못한 프렌지팀은 신정민 팀에게 패배해 역전의 발판을 허용했다.

죽음의 광산에서의 4세트는 처음 광산에 진입해 빠르게 골렘을 획득한 프렌지팀이 양쪽 오우거와 기사단을 모두 점령해 운영상의 우위를 보였다. 이후 벌어진 한타 싸움에서 신정민팀이 프렌지팀의 일리단을 처치하고 바로 광산에 진입했지만, 광산 내부의 싸움에서 발라의 복수의 비에 당해 오히려 역전을 당했다.

다음 광산이 열리기 직전 신정민팀의 해머 상사가 누더기의 갈고리에 끌려가 죽었다. 광산에 진입한 프렌지팀은 빠르게 골렘을 획득하고 광산 내부에서 벌어진 한타 싸움에서 다시 한 번 복수의 비를 깔끔하게 적중시켜 해머 상사를 제외한 신정민팀의 모든 영웅을 처치할 수 있었고, 94개의 골렘을 모아 신정민 팀의 핵을 터트려 3:1로 8강에 진출했다.

▲ 'BJ프렌지'팀 선수 목록

한편 히어로즈 최강팀들이 대거 참여한 HBL은 3월 7일(토)까지 13일간 진행되며, 3월 3일(화) 저녁 8시부터는 '[BJ]익곰'과 '불양', 그리고 '[인벤]Inven'과 '권디디'팀이 격돌해 준결승 진출팀의 행방을 결정지을 예정이다. HBL의 모든 경기는 아프리카 TV를 통해 생중계되며 더욱 자세한 사항은 HBL 공식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빅 리그 8일차 경기 결과

◆ 16강 8일차 1경기

함서로TV 0 VS 빗장뼈 3

1세트 함서로TV 패 VS 승 빗장뼈 / 용의 둥지
2세트 함서로TV 패 VS 승 빗장뼈 / 공포의 정원
3세트 함서로TV 패 VS 승 빗장뼈 / 죽음의 광산

◆ 16강 8일차 2경기

BJ프렌지 3 VS 신정민 1

1세트 BJ프렌지 승 VS 패 신정민 / 하늘 사원
2세트 BJ프렌지 승 VS 패 신정민 / 저주받은 골짜기
3세트 BJ프렌지 패 VS 승 신정민 / 블랙하트 항만
4세트 BJ프렌지 승 VS 패 신정민 / 죽음의 광산

☞ HBL 16강 4일차 경기 결과 및 대진표 보기(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