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알렌 다비리' 수석 엔지니어


작년 블리즈컨에 등장한 알렌 다비리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이번 PAX East 2015 현장에서도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이번 인터뷰는 신규 영웅 '실바나스 윈드러너'에 대한 궁금증, 그리고 신규 전장에 대한 개발자의 생각 위주로 꾸며졌습니다. 또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스타크래프트 세계관 영웅에 대한 약간의 독촉(?)도 더해졌지요. '히어로즈'가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 보겠습니다.




Q. 신규 영웅 실바나스가 원거리 암살자가 아닌 전문가 클래스다. 의외의 클래스라 놀랐다.

- 원거리 암살자와 전문가 클래스 중 어떤 것으로 할건지 내부적 논의가 많이 있었다. 다만 가진 스킬의 특성 상 다양한 전략적 운영이 가능하기에 전문가로 분류했다.


Q. 실바나스에게는 워크래프트 시리즈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원본이 있는 셈인데 지금 와서 히어로즈에서의 영웅으로 다시 만들 때 고민이 많았을 것 같다.

- 지난 게임에서 등장했던 실바나스와 공통점이 아예 없진 않다. 다만 "실바나스를 만들자", "잊혀진 포세이큰 여왕을 꺼내자" 라고 논의를 할 때, 생각보단 특별히 예전에 가졌던 모습에 얽매이진 않았다.


Q. 실바나스를 처음 하는 사람에게 팁을 준다면?

- 스킬 특성상 라인 정리능력이 뛰어나고, 심지어 포탑을 공격하면 포탑이 일시적으로 멈추는 등 기본 어빌리티가 라인전에 우월하다. 그러므로 상대방이 없이 혼자 라인에 있으면 굉장히 강한 면모를 보인다. 상대 입장에선 무조건 실바나스가 있는 쪽으로 가야 한다. 실바나스가 영웅과의 맞대결이 강한 영웅은 아니다.

▲ 실바나스 윈드러너 공식 트레일러


Q. 아니, 스킬샷이 엄청 좋아 보이는데도 맞대결에 불리한가? 도주기도 있는데?

- 전문가 영웅의 특성은 전반적으로 강해 보이는 반면에 강한점과 아닌점이 극명한 부분이 있다. 실바나스는 마치 가즈로처럼 라인 전용이라고 볼 수도 있다.


Q. 공개된 신규 전장은 라인전의 비중이 강해 보인다. 가령 거미여왕의 무덤 같이. 일부러 실바나스를 위해 유리하게 만든 건가?

- 절대 우리가 의도한 건 아니지만 그렇게 된 것 같기도 하다(웃음).



Q. 히어로즈에서 이상하고 재미있는 점은, 게임 내에서 스타크래프트 출신 영웅의 인기가 좋은데 스타크래프트 영웅의 수는 턱없이 적다.

- 히어로즈가 시작될 땐 워크래프트 세계관 영웅의 등장 요구가 가장 많았다. 그러다보니 상대적으로 다른 게임의 영웅들이 적어졌는데, 물론 걱정할 것 없이 남은 영웅들은 수도 없이 많고 다 나올 것이다.


Q. 이번 프리젠테이션에서 각 항목별 승률이 낮은 영웅이 발표됐는데, 다음 상향 패치에 수정 사항이 반영되나?

- 꼭 그렇다기보단 의도대로 되고 있다면 상황에 따라 고려할 생각이다. 승률이 낮은 영웅을 높이는 것이 나을 때도 있고 승률이 높은 영웅을 낮출 수도 있지만, 결국 승률이 3~4 퍼센트 차이에 불과하기 때문에 그렇게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영하진 않는다.


Q. 히어로즈는 캐릭터성 및 연관 관계가 강하게 얽힌 영웅들이 모여있는 작품이다. 이번 실바나스 또한 아서스와 관계가 영 좋지 않은데, 이를 고려한 별도의 특별 이벤트가 있는지?

- 레이너나 캐리건과 같이 다르게 대립하는 많은 영웅들도 그렇듯, 실바나스도 마찬가지다. 죽이거나 마주쳤을 때 독특한 대사가 나타나기는 한다. 하지만 밸런스상의 영향을 주는 이벤트는 아니다.


Q. 실바나스 복장은 중간에 왜 바뀌었나?

- 영웅의 의상이 한 게임에서도 시기에 따라 바뀐다. 결국 히어로즈의 영웅 모습을 어느 게임의 어느 시점에서 가져와야 하고 변형해야 하나 고민했는데, 조금 더 사냥꾼같은, 조금 더 하이엘프의 느낌을 주는 모습으로 결정했다. 제이나의 경우도 말이 많았는데, 그것에 대한 대답으로 스킨이 존재하고, 어떤 방법이든 원하는 모습으로 바꿀 수 있는게 히어로즈의 장점이다.



Q. 컨셉 아트로 공개되었던 디아블로 맵은 언제 공개되나?

- 현재 내부적으로 테스트중이다. 지금은 거미여왕 무덤에 더 집중하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나올 것이다.


Q. 스타크래프트 컨셉의 맵은 언제 나오나?

- 일단은 디아블로 컨셉의 맵을 먼저 구현하고 생각할 문제다. 아직 계획을 착수시키진 않고 있지만 언젠가 할 것이다. 재미있는 맵이 많이 나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