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 오리진을 처음 시작하면 누구나 어떤 캐릭터를 선택할지 고민이 생기기 마련이다. 뮤 오리진의 캐릭터는 총 세 가지로 '흑기사', '흑마법사', '요정'이 있으며, 캐릭터마다 자신만의 특징이 뚜렷하다. 캐릭터를 선택하는 방법은 자신의 게임 플레이 스타일과 캐릭터의 특성을 비교해 보는 것이다.

결정한 캐릭터의 스텟을 어떻게 분배하느냐에 따라 캐릭터 특징이 바뀌기도 한다. 스텟의 종류는 총 4가지로 물리 공격력을 올려주는 '힘', 마법 공격력을 올려주는 '에너지' 방어력과 회피, 명중을 올려주는 '민첩', 최대 생명을 올려주는 체력이 있다. 이 4가지 스텟을 적절히 투자하여 자신만의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


■ 대기만성 후반을 노려라! - 흑기사



흑기사는 근거리에서 숙련된 검술과 파괴적 기술로 적과 맞서 싸우는 직업으로 적들에게 작은 범위 공격을 하는 스킬이 주를 이룬다. 근접 전투의 스타일을 살려 적을 밀쳐내거나 스턴을 주면서 적의 공격을 방해할 수 있으며, 체력과 방어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 날개의 형태는 악마나 용의 날개 모습을 띠고 있다.

무기는 한손 무기(한손검, 한손도)와 방패, 혹은 양손 무기(창, 양손검, 도끼, 양손도)를 착용할 수 있으며 먼저 뮤 오리진을 서비스한 중국 쪽에서는 양손 무기보다는 한손검과 방패 조합을 선호한다. 흑기사는 PvP나 '악마의 광장' 같은 보스전 같은 상황 모두 균형 잡힌 모습을 보여주지만, 스킬의 쿨타임이 길고 공격 범위가 좁은 편이기 때문에 초중반까지는 요정이나 법사 두 직업에 밀리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흑기사는 초반에는 약하고 후반에 강해지는 대기만성형 캐릭터다. 초반에 같은 장비라면 동급 요정이나 흑마법사에 비해 밀리나 시간이 흐른 이후에는 흑기사가 다른 직업에 비해 우세한 부분이 많아진다. 따라서 뮤 오리진을 오래 꾸준히 즐기는 사용자들에게 추천하는 직업이다.

스텟은 일단 장비가 요구하는 스텟을 우선으로 맞춘 이후에는 모두 '민첩'을 올리거나 '체력'을 올리는 것이 추세다. 초반에 하는 스텟 초기화에는 젠이나 다이아를 요구하지 않으니 자신에게 맞는 취향에 따라 맞춰보도록 하자.


스킬 이미지 스킬명 스킬 설명
돌려치기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일정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힌다. 콤보 횟수에 따라 피해가 증가한다.
블로우 2x6m 범위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추가 물리피해를 입힌다. 대상을 6m 뒤로 넉백시킨다.
회오리베기 반경 4m 원형범위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추가 물리피해를 입힌다
분노의일격 반경 4m 원형 범위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추가피해를 입힌다. 대상을 2초 동안 스턴효과를 준다.
파괴의일격 반경 6m 120도 부채꼴 범위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추가 물리피해를 입힌다. 대상을 2초동안 기절시키고, 추가로 4초 동안 이동속도를 60% 감소시킨다.
스웰라이프 반경 4m 원형 범위 캐릭터의 최대생명을 증가시킵니다. 지속시간 30분.





■ 광역 스킬로 화끈한 사냥을! - 흑마법사



맵을 뒤덮으며 달려드는 몬스터들을 순식간에 녹여버리는 화끈한 광역 공격, 그것이 흑마법사의 매력이다. 대부분의 스킬이 상당히 넓은 범위에 데미지를 주는 광역이기 때문에 필드 사냥이나 콜로세움 등 몬스터들이 많이 등장하는 곳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인다. 또한, 두 개의 군중제어기와 보호막을 활용해 생존력 역시 다른 직업에 비해 크게 부족하지 않다.

흑마법사의 사냥 스타일은 흑기사와 요정을 섞어놓은 듯한 방식이다. 악령이나 헬파이어는 캐릭터 주변의 몬스터를 공격하고, 아쿠아플래쉬와 회오리는 한 방향의 적을 공격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몬스터 무리로 뛰어들거나 원거리에서 견제를 할 수도 있다. 무기는 양손 지팡이를 사용하거나 한손무기 + 한손 방패 조합을 사용한다.

광역이 메인인 만큼 흑마법사의 성능은 콜로세움이나 블러드캐슬, 경험치 던전 등 많은 몬스터를 잡아야 하는 상황에서 빛을 발한다. 또한, 필드에서 몬스터를 사냥해 아이템을 얻는, 일명 ‘석 작업’도 다른 직업에 비해 수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단, 단일 대상에게 가하는 피해량은 상대적으로 부족해 월드 보스 사냥이나 악마의 광장 보스전, 각 던전의 상위 난이도와 PvP 등 소수의 강력한 적을 상대하는 상황에서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인다.

흑마법사는 흔히 ‘무과금’ 유저들이 가장 하기 편한 직업으로도 알려져 있다. 공격 범위가 넓어 각종 퀘스트 진행속도가 빠르고 자동전투의 효율이 쏠쏠한 편이기 때문이다. 유난히 화려한 스킬 이펙트 역시 많은 유저들이 흑마법사를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스탯은 우선적으로 필요한 아이템을 착용할 수 있게 분배하고, 이후에는 에너지에 집중해 딜을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단, 상황에 따라 적진 깊숙이 들어가는 흑마법사의 특성상 일정 수준의 체력과 방어력이 받쳐주지 않는다면 급사할 수도 있다.


스킬 이미지 스킬명 스킬 설명
에너지볼 대상에게 마법 피해를 주고 레벨에 따라 추가 마법 피해. 콤보 횟수에 따라 피해가 증가한다.
악령 캐릭터 주변 6미터 범위에 마법 피해
소울바리어 일정량의 피해저항과 고정 수치의 추가 피해저항 효과. 지속시간 30분
아쿠아플래쉬 전방 8미터의 직선 범위에 마법 피해
회오리 전방의 적에게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기절 이후 4초동안 이동속도 60% 감소
헬파이어 캐릭터 반경 4미터 내의 적에게 마법 피해를 주고 2초간 기절






■ 보스전 딜링은 내가 최고! - 요정



요정은 뮤 오리진의 유일한 여성 캐릭터로 아름다운 외모를 소유하고 있다. 또한, 다른 캐릭터들의 강렬한 날개와는 달리 요정의 날개는 팅커벨의 그것을 떠올리게 한다.

요정은 전형적인 원거리 딜러로 체력과 방어력이 낮은 대신 멀리서 공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인 전투 방식은 원거리에서 다가오는 몬스터를 치고 빠지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지형을 이용한 방법도 사용할 수 있다.

무기는 활과 석궁을 사용하며, 두 무기 중 유저들은 활보다 석궁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석궁은 화살통을 보조 무기로 장착할 수 있으며, 화살통은 기본 공격력과 추가 옵션을 가진다. 같은 티어의 활과 비교한다면 석궁의 효율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요정의 스텟 투자 방법은 기본적으로 착용할 장비의 필요 스텟을 목표로 해야 한다. 또한, 투자하고 남은 스텟은 자신의 게임 스타일에 맞는 분배가 필요하다. 컨트롤에 자신이 있고 빠른 사냥을 원한다면 에 투자를, 안정적인 사냥을 원한다면 체력과 힘을 나누어 투자하는 것이 좋다.

요정의 스킬은 보스전과 PVP 같은 1:1 전투에 특화되어 있다. 긴 사정거리와 짧은 스킬 쿨타임을 이용하여 치고 빠지기가 가능하며, 스킬 한방 한방이 강력하다.

요정의 스킬은 대부분이 광역 공격이지만 타 직업에 비해 몰이 사냥 효율이 조금 떨어진다. 그 이유는 스킬의 범위가 직선인 경우가 많아 고루 퍼져 있는 몬스터를 상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체력과 방어력이 낮아 몬스터의 공격을 버티면서 전투를 진행하기가 까다롭다.

요정은 비교적 사냥과 PVP에 균형이 잘 잡혀 있으며, 특히 지형을 이용한 1:1 전투에 능한 캐릭터로 자신이 공격적인 플레이 스타일과 컨트롤에 자신 있다면 요정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킬 이미지 스킬명 스킬 설명
파워샷 2x6m 범위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일정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힌다. 콤보 횟수에 따라 피해가 증가한다.
다발 8m 직선 범위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추가 물리피해를 입힌다.
멀티샷 반경 8m 90도 부채꼴 범위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추가피해를 입힌다.
관통 반경 8m 직선 범위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추가피해를 입힌다. 대상을 6m뒤로 넉백시킨다.
얼음화살 대상에게 물리피해를 주고 추가 물리피해를 입힌다. 대상을 3m 뒤로 넉백시키며, 추가로 2초 동안 스턴시킨다.
인피니티 캐릭터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향상시키고, 추가로 공격력과 방어력을 추가로 증가시킨다. 지속시간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