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종류의 직업만큼 다양한 콘텐츠를 지니고 있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지난 1차, 2차 CBT를 경험해 본적 없는 유저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번 CBT에서 기존 시스템이 변경되거나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는 등 여러 부분에서 변화를 선보였기에 지난 CBT 경험 유저라도 적응하기가 쉽지 않을 터.

그러므로 유저들이 궁금해할만한 부분들 모아서 지난 CBT 정보를 바탕으로 정리,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의문까지 해소하고 어렵지 않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Q&A를 준비했습니다.


[TOS 자주 묻는 질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타겟 설정 등 기본 조작은 어떻게 하나요?
서브 웨폰이 뭐죠?
비전투 상태에서 체력은 어떻게 회복하나요?
스태미나가 다 떨어졌어요, 어떻하죠?
퀘스트는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요?
랭크업은 어떤걸 말하는 건가요?
장비 내구도가 감소되면 불이익이 있나요?
장비는 직접 제작할 수 있나요?
아이템 강화로 기능을 향상시키려면?
저는 컴페니언을 사용할 수 없나요?
몬스터에도 속성이 나눠져 있나요?
파티 매칭은 어떻게 진행되는 건가요?
헬퍼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죠?
카드 배틀은 어떤 시스템이죠?
팀 배틀 리그에 참여하고 싶어요!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자주 나오는 질문 총정리

Q. 타겟 설정 등 기본 조작은 어떻게 하나요?

A. 타겟 설정은 기본적으로 가장 가까운 적을 자동 타겟팅하는 방식이며, 특정 적을 지정해서 공격하고 싶으면 해당 목표가 타겟팅됐을때 [Ctrl]키를 눌러서 타겟 고정이 가능합니다.

그밖에 기본 조작은 키보드와 조이 패드로 가능한데, 키보드의 경우 방향키로 움직이면서 [Z]로 기본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 3차 CBT부터는 마우스 모드까지 도입.

마우스 모드는 지면을 클릭하거나 WASD키로 이동, 적을 공격할 수 있어서 원거리에서 타겟을 설정할 때 유리하고, 궁수계, 마법사계 클래스가 사용하기 좋습니다.


▲ 원거리 유저를 위한 마우스 모드가 도입!




Q. 서브 웨폰이 뭐죠?

A. 왼손에 장착하는 모든 아이템을 서브 웨폰이라고 부르며, 대표적인 예로 단검과 방패 등이 있습니다. 몇몇 서브 웨폰은 [C] 키를 눌러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데, 단검의 경우 [C]키로 적을 공격할 수 있고, 방패는 적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방패를 제외한 대부분의 서브 웨폰은 클래스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전사계 같은 일부 클래스는 기본 공격인 [Z] 키와 서브 웨폰 공격인 [C] 키를 연타하는 것으로 빠른 쌍수 공격이 가능합니다.


▲ 방패로 공격을 막을 수 있다.




Q. 비전투 상태에서 체력은 어떻게 회복하나요?

A. HP, SP, 스태미나가 부족할 땐 캐릭터를 [Insert] 키를 입력해서 휴식 모드로 전환해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휴식 모드의 캐릭터는 제자리에 앉는 모습을 보이고, 모닥불 설치, 아이템 제작, 젬 강화, 카드 합성을 제외한 공격, 이동 등의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이때 모닥불을 피우면 일반 휴식 모드보다 캐릭터가 빠르게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며, 이런 효과는 모닥불을 피운 캐릭터 외에 근처 유저들에게도 전파되는 특징을 지녔습니다. 단, 모닥불은 금방 꺼지므로 중간중간 장작을 추가해 효과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 모닥불이 있으면 회복 속도가 상승한다.




Q. 스테미너가 다 떨어졌어요, 어떻하죠?

A. 스태미나(STA)는 캐릭터를 움직일 때 소모되는 자원의 일종으로 움직이면서 적을 공격하거나 이동할 때 주로 소모됩니다.

모든 스태미나를 소진하거나 자신이 소지할 수 있는 무게의 한도를 초과할 경우 캐릭터가 뛰지 못하고 걸어서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부족한 스테미나를 채우기 위해선 캐릭터가 휴식 모드에 들어가거나 맵 여기저기에서 등장하는 나무뿌리 수정을 파괴하면 됩니다.


▲ 나무뿌리 수정을 파괴하고 스태미나를 획득하자!




Q. 퀘스트는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요?

A. 게임 내에서는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 등 여러 종류의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는데, 그중 메인 퀘스트는 NPC 머리 위에 노란색 깃발이 표시되는 등 퀘스트 안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퀘스트 안내는 메인 퀘스트만 제공하므로, 그 외 퀘스트는 안내가 없는 자유 진행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이번 CBT부터 적용된 것으로, 해당 퀘스트는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꼭 수행해야 할 필요는 없는 셈.


▲ 메인 퀘스트는 표시가 드러난다.




Q. 랭크업은 어떤걸 말하는 건가요?

A. 게임 내 모든 캐릭터는 1랭크를 시작으로 일정 레벨에 도달할 때마다 다음 랭크로 진급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해당 캐릭터의 다음 랭크 직업 중 하나를 선택해서 전직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랭크업으로 전직 시 기존과 다른 클래스를 선택하면 신규 스킬을 획득해서 다양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반면, 새로운 클래스가 아닌 기존과 같은 클래스를 선택하면 사용하던 스킬의 최대 레벨이 상승, 기존 스킬이 더 강력해집니다.

즉, 랭크업 시 자신의 주력 스킬 최대의 레벨을 상승시킬지, 새로운 스킬을 습득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알아둬야 할 것은 랭크업 때마다 항상 같은 직업을 선택할 수는 없고, 각 클래스당 3서클이 되면 다음 랭크부터는 그 클래스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최초 랭크업은 캐릭터 레벨 15에 클라페다 마을의 각 클래스 마스터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랭크업으로 전직을 진행하자!




Q. 장비 내구도가 감소되면 불이익이 있나요?

A. 장비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에서 플레이를 하면 조금식 내구도가 감소하는데, 내구도가 0이 되면 해당 장비는 기능을 상실합니다. 단, 완전히 기능이 상실되는 게 아니라 수리를 통해서 내구도를 회복 시 다시 원래의 기능을 발휘한다.

수리는 각 마을의 NPC 대장장이를 통해서 할 수 있으며, 스콰이어 클래스 또한 수리가 가능합니다. 특히 스콰이어는 야외에서 장비 손질이 가능하므로 마을에 돌아가지 않아도 수리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 마을 대장장이에게 장비를 수리할 수 있다.




Q. 장비는 직접 제작할 수 있나요?

A. 캐릭터가 휴식 모드에서 키보드 [S] 키를 누르면 [아이템 제작]창이 활성화됩니다.
해당 창에서 아이템명을 클릭 시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확인할 수 있고, 재료를 인벤토리에서 드래그해서 올리면 아이템 제작이 가능합니다.

게임 초반에는 몬스터가 장비를 자주 드랍하지만, 레벨이 높아질수록 제작서를 가지고 장비를 제작하게 되므로 제작에 대해서는 반드시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제작에 필요한 제작서는 몬스터를 사냥하거나 NPC에게 구입, 퀘스트 보상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 휴식 모드에서 제작이 가능하다.




Q. 아이템 강화로 기능을 향상시키려면?

A. 아이템 강화의 대표적인 방법은 먼저 각 마을의 NPC도구상인에게 구입할 수 잇는 모루를 사용해서 능력치의 상승을 노리는 것과 이라고 불리는 보석을 홈에 장착하는 것이 있습니다.

모루를 이용한 강화는 가장 기본적인 강화 방법으로 무기는 +5, 방어구는 +3까지 100% 성공이며 강화 실패 시 해당 장비의 강화 효과가 모두 초기화되며 포텐셜이 1포인트 감소합니다.

반면 젬은 각기 다른 능력치를 지닌 보석들을 장비 아이템의 소켓에 넣는 것으로, 소켓은 마을의 대장장이를 찾아가서 개방할 수 있습니다.


▲ 젬을 장착하면 능력이 추가된다.




Q. 저는 컴페니언을 사용할 수 없나요?

A. 컴패니언은 전투를 돕는 펫의 일종으로 유저와 친밀도를 쌓을 수도 있으며, 케터프렉트 같이 사용이 제한된 몇몇 기병 클래스는 [Alt]+[↑] 키 또는 [Alt]+[↑] 키를 입력해서 탑승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컴패니언은 각 마을의 NPC 컴페니언 상인을 찾아가면 컴패니언을 구입할 수 있으며, 훈련을 통해 더 강하게 육성할 수도 있습니다.

컴패니언은 가문 내 숙소에서 캐릭터와 함께 지내며, 게임을 시작할 때 캐릭터와 함께 선택하므로, 게다가 같은 계정끼리는 컴패니언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 컴패니언과 캐릭터 간의 친밀도는 제각각입니다.


▲ 컴패니언을 탑승할 수 있는 클래스는 한정적이다.




Q. 몬스터에도 속성이 나눠져 있나요?

A. 게임 내에는 불, 얼음, 번개 등 원소 속성과 천, 가죽, 판금 등 방어 장비에 따라 베기, 찌르기 같은 행동에 의한 피해량도 달라집니다.

게다가 몬스터는 원소 속성과 방어 속성을 한 가지씩 지녀서 속성별 상성관계를 파악하면 비교적 손쉽게 사냥이 가능합니다.


▲ 상성에 대해 파악하자!




Q. 파티 매칭은 어떻게 진행되는 건가요?

A. 파티 매칭 기능은 단순히 파티를 검색하는 것이 아닌 플레이어의 클래스, 현재 위치, 플레이 패턴 등을 참고하여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유저들을 연결해주는 시스템이다. 즉 자동 파티인 셈인데, 솔로 플레이를 선호하는 유저라면 해당 기능을 꺼둘 수도 있습니다.

파티의 이득은 바르고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한 것인데, 파티 전용 퀘스트인 파티 이벤트를 수행하고 랜덤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냥 시 파티를 구하는 게 좋습니다.


▲ 적절한 파티원을 자동으로 찾아준다.

▲ 수락하면 파티에 가입할 수 있다.




Q. 헬퍼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죠?

A. 헬퍼는 캐릭터가 로그아웃할 때 자신의 캐릭터를 필드나 마을에 남겨놓아 제작 및 거래 활동을 수행하고, 역할이 없는 캐릭터는 다른 캐릭터의 헬퍼로 고용, 전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3랭크 이상의 캐릭터만 헬퍼로 남길 수 있으며, 공용에는 일정 재화가 소모, 고용 시간은 1시간입니다. 전투 시 헬퍼를 직접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유저의 캐릭터가 공격하는 대상을 함께 공격하는 방식으로 운영, 헬퍼는 어떤 상태 이상이나 피해도 무시하는 무적 상태를 유지합니다. 단, 일반 공격 외의 행동은 취하지 않으므로 큰 도움을 기대하기는 힘든 편입니다.


▲ 접속 종료 시 헬퍼를 남길 수 있다.




Q. 카드 배틀은 어떤 시스템이죠?

A. 게임 내 보스 몬스터로부터 획득할 수 있는 카드를 이용해 간단한 게임을 즐기는 카드 배틀은 채팅창에 '/카드대전'이라고 입력하면 테이블을 설치, 다른 유저가 참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지나가던 플레이어들은 테이블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관전할 수 있으며, 게임 규칙은 카드의 별 개수, 이름 글자 수, 다리 개수, 키, 몸무게 등을 비교해서 승부를 가려서 이긴 쪽이 진 쪽의 카드를 획득합니다.


▲ 보스 카드로 카드 배틀을 겨루자!




Q. 팀 배틀 리그에 참여하고 싶어요!

A. 파티 단위 단체 PvP 이벤트인 팀 배틀 리그는 참가를 신청한 파티를 대상으로 적합한 대전 상대를 물색해서 시합을 주선, 3판 2선승제의 치열한 전투가 진행됩니다.

이때 전적은 ELO 랭킹 시스템으로 계산되어 모험 일지에 게재되고, 상위 등급 플레이어에겐 캐릭터 이름 앞에 아이콘이 붙는 보상을 받습니다. 리그에 참가하지 않는 유저도 랭킹 보드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시합을 관전할 수 있고, 채팅도 가능합니다.


▲ 팀전 PvP가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