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네시스 북쪽, '거친 모래 언덕'지역의 '새의 눈물'던전에는 40레벨 엑설런트 아이템을 구할 수 있기에 인기가 많은 39레벨 보스 몬스터 '호루스'가 위치해 있다.

10인 파티 던전으로 10분의 전투 제한 시간이 존재한다. 별도의 입장 제한 조건은 없다. 호루스는 23레벨 필드 보스인 '그리핀'이나 30레벨 필드 보스인 '그리피나'와 외형과 패턴이 유사하고, 40레벨 엑설런트 아이템이 드랍 되면서 많은 플레이어들이 방문하고 있다.

호루스에게선 최고의 공격력을 가진 '호루스의 활', 이동속도 증가가 옵션으로 붙는 '호루스의 날개' 등과 같은 최고급 아이템도 드랍 된다.


▶ 새의 눈물 던전은 헤네시스 북쪽, 거친 모래 언덕 지역에 위치해 있다



■ 잘 매달리고 떨어지지 말아야 한다! 비행 패턴 시 매달리는 것이 포인트

새의 눈물 던전은 고지대의 평지와 그 바로 아래쪽에 군데군데 용암이 흐르는 용암지대가 복층으로 이루어진 형태의 맵이다. 위쪽 평지에는 호루스가 있다. 던전 입장 후 정면에 보이는 승강기를 타고 올라갈 수 있다.

평지 쪽 바닥에는 4개의 철창이 위치해 있다. 철창은 일정 간격으로 열렸다 닫히기를 반복한다. 철창이 닫혀있을 때는 올라가도 안전하지만 철창이 열렸을 때 철창 위치로 이동하게 되면 아래의 용암으로 떨어지게 된다.

용암 또한 물로 취급되므로 낙하 대미지는 받지 않아 캐릭터가 사망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동에 따른 딜로스가 발생하므로 떨어지지 않게 조심하자. 용암지대 남동쪽에는 위쪽으로 올라갈 수 있는 승강기가 있으므로 승강기를 사용해 재빨리 전투에 복귀하도록 하자.

플레이어와 달리 호루스는 철창 위로 이동하지 못한다. 이를 이용하여 원거리 딜러라면 호루스와 자신 사이에 철창을 놓은 상태로 공격을 하는 방법도 사용해 볼 수 있다.


▶ 철창을 사이에 두고 비교적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다


보스인 호루스는 주로 바람을 일으켜 공격하거나 앞발을 휘둘러서 공격하는 패턴을 가지고 있다. 특히 바람을 일으키는 공격은 플레이어를 뒤로 밀어내는 속성을 가진다. 자신의 뒤쪽에 낭떠러지나 열려있는 철창이 위치해 있다면 밀려 떨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뒤쪽을 신경 쓰도록 하자.

호루스는 HP가 일정 이하로 떨어질 때마다 비행 패턴을 사용하여 하늘로 날아오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날아오른 후에는 땅에 있는 플레이어를 향해 화염 공격을 사용한다. 화염 공격은 대미지가 매우 높고 연속으로 공격하므로 포션을 사용하더라도 버틸 수 없다. 호루스가 날아오를 때 호루스에게 매달린 상태로 착지할 때까지 계속 붙어있으면 안전하다.

HP가 4분의 1 정도로 낮아지면 호루스가 사망할 때까지 온몸이 붉게 변하며 분노한 상태가 된다. 이 상태의 호루스는 공격속도가 빨라지며 대미지가 증가하게 된다.

- 철창에서 떨어지지 않게 조심하자. 떨어졌다면 남동쪽의 승강기를 사용해 올라와야 한다.
- 호루스는 플레이어를 밀어내는 공격을 사용한다. 자신의 뒤쪽에 철창이나 낭떠러지를 두지 말자.
- 호루스는 철창 위로 이동하지 못하므로 원거리 딜러의 경우 자신과 호루스 사이에 철창을 두고 공격하면 비교적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다.
- 호루스가 날개를 퍼덕이며 날아오르려 하면 곧 땅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화염 공격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호루스가 착지할 때까지 액션키를 눌러 계속 호루스에게 매달려있자.


▶ 호루스가 비행할 때 땅에 다시 내려갈 때까지 매달린 채로 버티자



■ 선행 동작만 파악하면 어렵지 않다! 호루스의 공격 패턴

- 휘두르기 : 왼쪽 혹은 오른쪽의 앞발을 든 후 그대로 휘두른다.
- 전진 휘두르기 : 앞으로 전진하며 두 번 휘두르는 공격을 한다.
- 바람 일으키기 : 날갯짓을 하여 정면의 적을 밀어내며 대미지를 준다. 비행 패턴 이후에는 바람 일으키기 공격에 화염구 공격이 추가된다.
- 비행 : 하늘로 날아오른 후 땅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화염 공격을 사용한다. 한 번만 날아오를 때가 있으며 착지 후 바로 한 번 더 날아오를 때도 있다.
- 땅 찍기 : 자신 주변에 넓은 범위의 광역 공격을 하며 스턴을 유발한다.
- 불기둥 생성 : 바닥을 찍어 전진 휘두르기와 비슷한 범위에 불기둥을 생성해 공격한다.
- 회전 화염구 : 몸을 회전시켜 전방위의 플레이어를 밀어내며 사방으로 화염구를 발사한다.


□ 느린 공격 속도와 짧은 사거리. 가볍게 회피해주자! 휘두르기

오른쪽 혹은 왼쪽 앞발을 들어 올려 훅을 하듯이 그대로 휘두른다. 휘두르기 전까지의 선딜레이가 어느 정도 있는 편이며 짧은 사거리를 가지고 있고 대미지도 약한 편이다.

호루스의 정면, 근접한 거리가 아니라면 어디로 피해도 상관없다. 아니면 비교적 낮은 대미지를 가지고 있기에 공격을 무시하는 방법도 괜찮다. 하늘로 날아오르는 비행 패턴을 한 번이라도 사용하면 더 이상 휘두르기 공격은 사용하지 않는다.

▶ 한 손을 들어 그대로 횡으로 휘두른다


□ 휘두르기와는 다르다! 긴 범위와 출혈 디버프를 주는 전진 휘두르기

약간 웅크린 자세를 취한 상태로 몸을 약간 떤 후 전진하며 두 번 휘두르기 공격을 한다. 공격 대상을 향해 일직선으로 이동하며 별다른 유도성은 없다. 전진하는 거리가 상당히 길며 휘두를 때도 좌우로 크게 휘두르므로 일반 휘두르기에 비해 공격 범위가 상당히 넓다. 또한 피격되면 3초간 출혈상태가 되어 무시할 수 없는 대미지를 입게 된다.

전진 거리가 길기에 호루스에게서 멀어지는 방법으로 피하기는 힘들다. 회피기술을 사용하여 빠르게 공격범위의 좌, 우로 벗어나자.

▶ 피격되면 출혈 디버프에 걸리므로 총합 대미지가 높은 편이다


□ 밀려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자! 바람 일으키기

양 앞발을 모두 가슴 높이까지 들어 올린 후 날개를 퍼덕이며 정면에 바람을 생성한다. 바람 일으키기 공격 역시 전진 휘두르기와 마찬가지로 직선의 적만 공격한다. 공격에 맞게 되면 캐릭터가 뒤로 밀림과 동시에 약간의 대미지를 입게 된다.

호루스의 정면에서만 벗어나면 회피할 수 있지만 정면으로의 판정이 매우 길기에 어느 정도 거리가 있다고 안심하지 말자. 완벽한 회피가 불가능하다 판단되더라도 캐릭터의 뒤쪽에 절벽이나 철창을 위치해두면 안 된다. 뒤로 밀려나는 거리가 길기에 아차 하는 순간 용암이나 절벽 아래로 떨어질 수 있다.

호루스가 비행패턴을 한 번이라도 사용했다면 바람 일으키기 공격에 화염구가 추가된다. 화염구는 캐릭터 크기의 작은 구체로 한번에 다수의 화염구가 생성된다. 생성된 화염구는 정면으로 느린 속도로 이동한다. 보고 피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호루스에게 붙어서 공격할 경우엔 조심하자. 바람에 밀려나기 전에 화염구를 맞는 경우가 있다.

▶ 비행패턴을 한 번이라도 사용했다면 화염구 공격이 추가된다


□ 호루스에 매달려서 버티자! 비행

HP가 약 715만, 480만, 260만 이하가 될 때 사용한다. 각 비행 시 1회만 비행할 때가 있으며 2회 연속으로 비행할 때도 있다. 첫 비행과 마지막 비행 직전에는 땅 찍기 공격이 선행된다.

날아오르기 전에는 고개를 치켜든 후 날개를 약 7회 정도 퍼덕거린다. 3회의 날갯짓 이후에는 무적상태가 되어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으니 무리해서 대미지를 넣지 말고 액션키를 이용해 매달리도록 하자.

하늘로 날아오른 후 땅에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화염 공격을 연속으로 사용한다. 화염 공격은 1~2회 만에 캐릭터가 사망할 정도로 강력한 공격이므로 호루스에게 매달려서 비행 패턴을 버티도록 하자. 호루스는 잠시 뒤 땅으로 착지하며, 착지 시 호루스가 몇 초간 스턴 상태가 된다.

매달리지 못했을 경우에도 공격을 맞지 않는 위치가 몇 군데 존재한다. 입구 쪽 승강기 바로 옆이나 아래의 용암지대 지역이다. 입구 쪽 승강기가 비교적 전장 복귀 시간이 짧으므로 매달리지 못했을 경우 우선적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으며, 거기까지 갈 수 없다고 판단되면 철창이 열렸을 때 아래로 떨어지도록 하자.

▶ 제자리에서 날개를 퍼덕이면 호루스에게 매달리자


□ 너무 멀리 피해도, 가까이 있어서도 안 된다! 땅 찍기

첫 비행과 마지막 비행, 직전에 사용한다. 양 앞발을 머리 위로 높게 들어 올리는 모션을 취한 후 그대로 땅을 내리찍어 전방위로 넓은 범위에 강력한 대미지를 입힌다. 공격에 맞게 되면 2초간 스턴 상태에 빠지게 된다.

맞지 않으려면 범위 밖으로 벗어나야 하지만 너무 떨어지면 이후 비행 패턴에 매달리기 힘들다. 회피를 포기하고 HP를 완전한 상태로 만들어서 버티는 것도 땅 찍기에 대처하는 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 공격 범위가 넓은 편이므로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피하기 힘들다


□ 바닥을 보고 피해라! 불기둥 생성

호루스의 HP가 약 50% 이하로 떨어지면 사용한다. 앞발을 들어 올린 후 바닥을 찍어 전방에 불기둥을 생성한다. 범위는 전진 휘두르기와 비슷하다. 불기둥은 한번 공격하고 사라지는 단발성 공격이다.

공격이 시작되기 전부터 불기둥이 생성되는 위치에 빨간색 이펙트가 생긴다. 이펙트가 생긴 곳은 곧 불기둥 공격이 올 신호이므로 위치를 벗어나자.

▶ 빨간색 이펙트는 곧 불기둥 공격을 사용한다는 신호다


□ 화염구 사이사이로 피하자! 회전 화염구

분노한 상태에만 사용하는 패턴으로 몸을 회전시켜 전방위의 플레이어를 밀어내며 느린 속도의 화염구를 발사한다. 바람 일으키기 공격이 전방위로 일어난다고 생각하면 된다.

화염구의 개수는 매우 많지만 느린 속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날아오는 것을 보고 충분히 회피할 수 있다. 화염구 사이의 공간이 좁아서 회피가 힘들다 생각된다면 호루스에게서 조금 떨어지자. 퍼져나가는 거리가 길어질수록 화염구 사이사이의 공간이 넓어지기에 회피가 더욱 쉬워진다.

▶ 분노한 상태에만 사용하는 회전 화염구



■ '비상' 아이템부터 최고 수준의 '호루스' 아이템까지! 아이템 드랍 정보

카오닉스 결정을 제외하면 호루스에게서 드랍 될 수 있는 아이템은 모두 40레벨 엑설런트 아이템이다. 특징으로 악세서리인 '실버 링 귀고리'를 제외하면 이름에 '비상'이나 '호루스'가 접두사로 붙는다. 비상 아이템의 경우, 카오닉스 결정 교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진열된' 아이템과 동급의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따로 거래나 판매는 불가능하다.

호루스라는 접두사가 붙는 아이템은 비상 시리즈 이상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현재 최고 난이도의 보스인 파풀라투스 드랍 무기와 동일한 수준. 무기, 방어구 모두 존재하며 블랙마켓을 통해 판매가 가능하다.

호루스에게서 드랍 될 수 있는 '비상' 무기 목록



호루스에게서 드랍 될 수 있는 '호루스' 무기 목록



호루스에게서 드랍 될 수 있는 방어구 목록



호루스에게서 드랍 될 수 있는 악세서리



※ 호루스 드랍 아이템은 스크린샷 등이 확보되는대로 추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