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고! 본 기획은 철저히 주관적입니다.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기자의 건담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마니아 분들의 애정과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본 이야기는 기동전사 건담 외전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의 새로운 시즌이 6일 업데이트 되었다. 이번에 추가되는 시리즈는 ‘1년전쟁 확대계획’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건담 외전’ 시리즈다. 1년전쟁 확대계획은 퍼스트건담의 이야기 ‘1년 전쟁’을 중심으로 다양한 플랫폼에 건담 시리즈를 출시하는 계획을 말한다.




'1년전쟁 확대계획'에 등장하는 시리즈들은 TV애니메이션으로만 접해오던 건담 마니아들에게는 생소할 수도 있다. ‘유우 카지마’가 등장하는 기동전사 건담 ‘THE BLUE DESTINY’는 1996년에 SS(세가 세턴)으로 출시한 게임이며, ‘화이트 딩고’대는 드림캐스트로 출시된 ‘기동전사 건담 외전 콜로니가 떨어진 땅’에서 만날 수 있다.

먼저 기동전사 건담 ‘THE BLUE DESTINY’는 1년전쟁 말기, 공식적으로 기록되지 않은 전투로서 EXAM(Examination -뉴타입을 심판)라는 시스템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이야기다.

'세가 새턴'의 용량을 다 채울수가 없어 3부로 나뉘었으며, 1996년 9월 20일을 첫 시작으로 3개월에 한 편씩 출시되었다. 개성이 가득한 캐릭터에, 블루데스티니 시리즈 중 이플리트改(개)라는 모빌 슈츠가 기존의 건담 팬들에게 큰 어필을 하며, 게임으로서는 성공을 거둔다. 덕분에 코믹스, 소설 버전으로도 출시 되었다.

블루데스티니 시리즈는 ‘유우 카지마’와 ‘님버스 슈타젠’의 이야기를 담고있다. EXAM시스템 안에는 ‘마리온 웰치’의 영혼이 녹아있으며, 블루 데스티니 시리즈와 이프리트改에는 EXAM시스템이 내장되어있다. EXAM 시스템은 블루데스티니 시리즈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바로가기]▶▶▶ 건담 외전 블루데스티니 -알페르도님



※ 출처 :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 기동전사 건담 THE BLUE DESTINY 시리즈의 주인공 유우와 블루데스티니 1호기


콜로니가 떨어진 땅에는 THE BLUE DESTINY와는 다르게 1년 전쟁 초기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지온군의 브리티쉬 작전에 의해 쑥대밭이 된 오스트레일리아를 배경으로 오데사 작전 이후 연방의 반격 작전을 펼치는 ‘화이트 딩고’의 활약상을 그린 ‘게임’이다.

지금까지의 게임이나 시리즈에서 주역은 성능이 좋은 모빌슈츠였지만, ‘콜로니가 떨어진 땅’ 에서는 그렇지 않다. 가장 좋은 기체가 '짐 스나이퍼 II'이며, 건담 계열은 단 한번도 언급되지 않는다. 지온 쪽은 더했다. ‘돔’ ‘즈고크’ ‘고크’ ‘양산형 앗잠’ ‘가우’ ‘육전형 갤구그’까지, 일반적으로 잘 알수 없는 기체들이 주역으로 등장했다.

콜로니가 떨어진 땅은 '08MS 소대, 블루데스티니'와는 다르게 군인의 참모습을 보여주는 매력적인 타이틀이다. 이 두개의 시리즈는 2014년 PS3용 '건담 사이드 스토리'로 재등장 했으니,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한번 플레이 해보기를 권해본다.

▲ 지금은 찾아볼수 없는 콘솔 드림캐스트용으로 출시 되었다





이번에 소개할 카드는 ‘지옹그’ ‘프로토타입 건담’ ‘육전강습형 건탱크/돌격포 형태’ ‘데메시엘 손넨’이다. 지옹그는 기동전사 건담 마지막에 등장한 MS로 극 중 샤아 아즈나블의 마지막 기체였다. 다리가 없는 MA 형태를 띄고 있으며 사이코뮤 시스템에 의거한 인컴을 사용한다.

‘지옹그’는 SR등급으로 MAX기준 체력 68,100 공격 190, 방어 184, 반응 188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캐릭터의 중/원거리 공격력을 12 더하는 사이코뮤 시스템을 사용한다. 사이코뮤 시스템은 뉴타입에 관련된 스킬이니 만큼 각성 50이상인 캐릭터를 탑승할 시에 발동 가능하다.

‘프로토 타입 건담[빔 재블린/ 투척]’은 SR등급으로 MAX기준 체력 66,900 공격 199 방어 185 반응 191의 수치를 가지고 있다. ‘육전강습형 건탱크/돌격포 형태 [220MM 활강포]’는 기동전사 건담 MS IGLOO 2화 중력전선에 나온 유닛으로 MAX기준으로 체력 61,400 공격 197, 방어 171, 반응 181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 지옹그(좌), 프로토 타입 건담(우)


‘데메시엘 손넨’은 기동전사 건담 MS IGLOO 2화 중력전선에서'힐돌프’를 탄 파일럿으로, 6대 이상의 MS를 파괴하는데 성공한 캐릭터다. MAX기준 근거리 60 중거리 90 원거리 134 방어 115 반응 73 각성 15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사막전을 벌인 만큼 스킬도 같은 부대에 배속되어 있는 캐릭터의 공격을 16증가 시키는 지상전 LV 4를 사용한다. 다만 아쉽게도 지상에서만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육전강습형 건탱크/돌격포 형태[220MM 활강포]’와 태우면 원작과 비슷하게 나마 재현이 가능하다. 물론 힐돌프와 함께하는게 손넨과 가장 어울리지만 말이다.


▲건담 IGLOO 2화에 등장한 손넨과 힐돌프




※ 출처 : 건담인포


이번 업데이트로 등장한 UR 설계는 ‘건담 7호기’와 ‘풀아머 건담’, SR등급 전함으로 ‘드로워’가 등장했다. 드로워의 경우 탑재가 230이니, 그동안 좋지 못한 전함을 가지고 있는 유저라면 이번 기회에 ‘드로워’하나 장만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이번 설계 연계도
출처 : 발록슬레이어 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