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플레이를 하다 보면 다른 파티원이 버프 스킬이나 장판형 스킬을 사용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 직업 스킬들의 효과는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장판형 스킬의 경우 밟아야 하는지 밟지 않고 이 자리에서 계속 공격하는 게 좋은지 고민하게 만들기도 하지요.

현재까지 버프형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직업은 나이트와 위자드, 프리스트, 레인저까지 총 4개 직업입니다. 나이트의 '방패의 벽'과 '기사의 의지', 위자드의 '집중의 마법진', 프리스트의 '실드 오브 아콘'과 '성역', '홀리 심볼'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레인저의 '샤프 아이즈'가 있습니다.

단, 환경 설정 - 그래픽 - 최적화 메뉴의 '다른 캐릭터 이펙트 숨기기' 기능을 사용 중이라면, 기본적으로 장판형 스킬의 이펙트도 보이지 않게 됩니다. 같은 메뉴 '파티원 항상 표시' 기능을 체크하면 파티원이 사용한 장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버프형 장판과 헷갈리기 쉬운 버서커의 지진 스킬. 버프가 아니라 공격 스킬이다


■ 물리 대미지 감소 효과! 나이트 '방패의 벽'

4레벨 기준 방패의 벽 스킬

- 스킬 효과 : 적의 물리 공격에 대해 대미지 36% 감소
- 받는 방법 : 장판 위에 있을 때만 부여됨(최대 13명)
- 스킬 범위 : 시전자를 중심으로 2칸 이내
- 지속 시간 : 장판 유지시간 10초

방패의 벽은 장판 위의 아군에게 적의 공격에 대해 물리 대미지 감소 효과를 줍니다. 시전자 주위 바닥에 하늘색의 장판이 생성됩니다.

1레벨일 때는 대각선 방향을 포함한 자신 주위 1칸씩, 총 9칸에만 적용될 정도로 범위가 좁지만 3레벨부터는 상하좌우로 범위가 한 칸씩 늘어납니다. 4레벨일 때 물리 대미지 감소 효과는 36%이며 스킬 시전 범위는 13칸, 적용 가능 인원은 13명입니다. 장판 유지시간은 10초, 쿨타임은 120초입니다. 34레벨의 나이트가 배우게 됩니다.

버프 적용 인원이 13명이므로, 장판 위의 파티원 전체가 버프의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대미지 감소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일회성 효과가 아니고 장판 위에서는 계속 버프 효과가 유지되기에, 보스의 공격을 맞아가면서 싸워야 할 때 버프를 받을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단, 마법 공격을 하는 적과 전투할 때는 효과가 없다는 것 주의해야 합니다.

방패의 벽의 방어 감소율은 나이트의 또 다른 방어 스킬인 '아이언 실드'와 중첩됩니다. 중첩은 수치의 합으로 계산되기에 두 스킬을 함께 사용하면 90%가 넘는 방어율을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 물리 방어력이 증가하는 '방패의 벽'. 마법 방어력은 올라가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자



■ 완전 방어란 이것이다! 나이트 '기사의 의지'

4레벨 기준 기사의 의지 스킬

- 스킬 효과 : 적의 공격을 완전히 막아준다
- 받는 방법 : 반구형 방어막 안쪽에만 효과 발생(최대 6명)
- 스킬 범위 : 시전자를 중심으로 2m 이내
- 지속 시간 : 유지시간 2초

기사의 의지는 적의 공격을 완전히 방어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시전자 주위에 2m 크기의 반구형의 방어막이 2초간 생성되어 방어막 안쪽의 아군을 지켜줍니다.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보호할 수 있는 인원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1레벨 기준 아군 3명, 4레벨의 경우 6명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은 방패의 벽과 동일한 120초입니다. 40레벨의 나이트가 배우게 됩니다.

아쉽게도 모든 파티원을 보호할 수는 없지만, 제한 인원 내라면 적의 공격으로부터 완전히 보호한다는 점에서 그 진가가 드러납니다. 호루스의 '땅 찍기'나 바야르의 '제자리 도약'처럼 강한 대미지를 가지는 스킬을 피해 없이 완벽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일부 강력한 공격은 막아낼 수 없다는 스킬 설명이 있으나 아직까지는 모든 공격이 막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보스가 강력한 공격을 할 때 나이트가 기사의 의지 스킬을 사용했다면 보스의 공격을 피하려 하지 말고 방어막 안쪽으로 들어갑시다.

▶ 적의 공격에 대해 아군을 완전히 보호해주는 강력한 효과를 가집니다



■ 대미지 상승 상태 유지 가능! 위자드 '집중의 마법진'

4레벨 기준 집중의 마법진 스킬

- 스킬 효과 : 물리 공격력, 마법공격력 3.2% 증가
- 받는 방법 : 장판 위에 잠시라도 올라가는 것
- 스킬 범위 : 시전자를 중심으로 1칸
- 지속 시간 : 장판 유지시간 15초, 버프 유지시간 180초

집중의 마법진은 180초간 물리공격력과 마법공격력을 증가시켜주는 버프를 줍니다. 시전자 주위 바닥에 5칸의 분홍색 장판이 생성됩니다.

4레벨일 때 3.2%의 물리공격력과 마법공격력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장판은 15초 동안 유지되며 쿨타임은 180초입니다. 34레벨의 위자드가 배우게 됩니다.

스킬 쿨타임과 공격력 버프의 시간이 동일하므로 사실상 파티원 전체의 공격력을 상시 증가시켜줄 수 있습니다. 마법 공격력과 물리 공격력을 모두 늘려준다는 점도 좋습니다. 유지시간 동안 한 번이라도 밟았다면 더 이상 장판 위에 있을 필요가 없으므로 이동에 따른 제약도 적은 편입니다.

집중의 마법진의 크기는 작은 편이기에 전투 중에 장판을 놓치기 쉽습니다. 파티에 위자드 유저가 있다면 타이밍 등을 약속해 버프를 받을 수 있도록 합시다.

▶ 좁은 범위를 가지지만 한 번이라도 장판 위로 올라갔다면 180초 동안 버프가 유지된다!



■ 방어와 공격 모두 된다! 프리스트 '실드 오브 아콘'

4레벨 기준 실드 오브 아콘 스킬

- 스킬 효과 : 적에게 받는 대미지 13% 감소, 매 초마다 근접한 적에게 13%의 대미지
- 받는 방법 : 프리스트가 자신과 함께 아군 1명에게 사용
- 스킬 범위 : 시전자를 중심으로 1.5m 이내
- 지속 시간 : 60초

실드 오브 아콘은 적에게 받는 대미지를 줄여줌과 동시에 매 초마다 근접한 적에게 신성 대미지를 줍니다. 캐릭터 주위를 4개의 방패가 돌면서 지켜주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 배웠을 때는 시전자 본인에게만 버프가 적용되지만, 3레벨부터 자신 포함 1.5m 이내의 가장 가까운 아군 1명에게 버프가 가능해집니다. 4레벨 기준 적에게 받는 대미지를 13% 감소시켜주며 캐릭터 주위의 적에게 13%의 대미지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스킬 유지시간과 쿨타임은 60초로 동일합니다. 16레벨의 프리스트가 배우게 됩니다.

자신에게 실드 오브 아콘이 사용되었다면 보스에게 접근하여 60초간 지속 대미지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미지가 높은 편은 아니므로 위험 상황에 무리해서 근접전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 대미지 감소 효과 외에 직접적인 대미지도 줄 수 있다



■ 공격과 회복을 동시에! 프리스트 '성역'

4레벨 기준 성역 스킬

- 스킬 효과 : 시전자 마법 공격력 기준 초당 78%의 HP 회복 효과, 적에게 초당 148%의 대미지
- 받는 방법 : 장판 위에 있을 때만 부여됨
- 스킬 범위 : 시전자를 중심으로 2칸 이내(대각선 방향은 포함하지 않음)
- 지속 시간 : 장판 유지시간 10초

성역은 장판 위의 아군에게는 HP 회복 효과를 주며 적에게는 대미지를 줍니다. 시전자 주위 바닥에 노란색의 장판이 10초간 생성됩니다.

1레벨일 때는 주변 5칸까지의 비교적 좁은 범위지만, 3레벨이 되면 상하좌우로 한 칸씩 늘어나 9칸의 범위를 가집니다. 4레벨일 때 시전자의 마법공격력을 기준으로 초당 회복량은 78%, 초당 대미지는 148%의 효과를 가집니다. 쿨타임은 40초이며, 32레벨의 프리스트가 배우게 됩니다.

직접적인 대미지도 좋은 편이며 인원 제한 없이 장판 위의 아군 모두를 회복시켜주는 것도 큰 장점으로 다가옵니다.

전체적인 HP 회복 수치는 높지만 매 초마다 천천히 회복되는 점을 알아둬야 합니다. 성역 위에 있더라도 안심하지 말고 위험 상황이라면 언제든지 포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 성역 위의 아군에게는 회복을! 적에게는 심판을!



■ 지금이 극딜 타이밍! 프리스트 '홀리 심볼'

4레벨 기준 홀리 심볼 스킬

- 스킬 효과 : 매 초마다 13의 SP 회복 효과
- 받는 방법 : 마법진 위에 있을 때만 부여됨
- 스킬 범위 : 시전자를 중심으로 3.75m 이내
- 지속 시간 : 마법진 유지시간 10초

홀리 심볼은 마법진 위의 아군에게 매 초마다 SP 회복 효과를 부여합니다. 시전자 주위에 십자가 모양이 그려진 마법진이 10초간 생성됩니다.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마법진의 크기가 커지며, SP 회복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4레벨일 때, 마법진의 크기는 3.75m이며 초당 13의 SP가 회복됩니다. 쿨타임은 180초이며, 40레벨의 프리스트가 배우게 됩니다.

범위도 넓은 편이고 타일 위의 장판 형식이 아닌 원모양의 마법진 형태이기에 눈에는 잘 띄는 편입니다. 장판 위에서는 SP회복 스킬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SP가 회복되므로 자유롭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법진 위에서는 SP가 계속 회복된다!



■ 크리티컬 명중은 내가 책임진다! 레인저 '샤프 아이즈'

4레벨 기준 샤프 아이즈 스킬

- 스킬 효과 : 크리티컬 명중 50 상승
- 받는 방법 : 레인저가 자신과 함께 아군 5명에게 사용
- 스킬 범위 : 시전자를 중심으로 3m 이내
- 지속 시간 : 216초

샤프 아이즈는 크리티컬 명중을 높여줍니다. 버프를 받을 때 캐릭터 머리 위에 눈모양 아이콘이 잠시 생겨나며, 스킬창 위의 상태창에 있는 눈모양 아이콘으로 버프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킬레벨이 오를수록 소모 SP양이 감소하며 크리티컬 명중과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4레벨 스킬 기준으로 크리티컬 명중이 50상승하며 이는 216초간 유지됩니다. 자신을 포함한 3m 이내의 5명에게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쿨타임은 1초이며, 32레벨의 레인저가 배우게 됩니다.

쿨타임이 짧고 스킬 유지시간이 길기에 크리티컬 명중 증가상태를 상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 시전 범위가 좁은 편이라 전투 중엔 버프를 주는 것도. 받는 것도 힘든 편입니다.

▶ 상태창의 눈모양 아이콘을 보면 버프 적용 여부를 쉽게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