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고! 본 기획은 철저히 주관적입니다.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기자의 건담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마니아 분들의 애정과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본 이야기는 기동전사 건담 OO(더블오)에 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건담 OO(이하 더블오)는 1기는 07년 10월 6일~ 08년 3월 29일, 2기는 08년 10월 5일 부터 09년 3월 29일까지 방영한 작품이다. 선라이즈 제 3스튜디오가 담당하였으며, ‘강철의 연금술사’로 이름을 알린 '미즈시마 세이지'가 감독을 맡았다.

시리즈의 구성은 ‘무한의 리바이어스’, ‘허니와 클로버’, ‘건그레이브’, ‘트라이건’, ‘엑셀사가’ 등으로 이름을 알린 쿠로다 요스케, ‘코드 기어스 반역의 를르슈’, ‘기동전사 건담 SEED’에 관여한 ‘다케다 세이지’가 프로듀싱을 전담했다.

더블오가 많은 건담 팬들에게서 높은 평가를 듣는 이유는, 전작들이 전체적인 완성도 면에서 낮은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리즈로 내세운 ‘기동전사 건담 SEED’를 통해 변화를 시도했지만, 낮은 퀄리티와 스토리로 혹평을 들었다. 덕분에 건담 시리즈에 대한 기대치가 기존의 팬들 사이에서 많이 줄었다.

방영 직전 감독이 인터뷰에서 “거짓된 평화를 말하는 주인공은 싫지 않습니까?”라는 발언을 했고, 이는 전작인 SEED시리즈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으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사실 시드 시리즈는 전투 장면에서 '뱅크신'을 자주 사용했고, 이야기의 기승전결이 너무나 허술해 "건담 시리즈가 아니다." 라는 이야기도 들었다. 다행스럽게도 더블오시리즈는 높은 퀄리티의 전투와 다소 무거운 주제를 잘 풀어내는데 성공한다.

※뱅크신(Bank Scene) : 시간과 제작비를 줄이기 위해서 반복이 자주 되는 부분을 미리 제작해 두었다가 사용하는 것.

▲ 건담 시드 시리즈의 대표적 뱅크신.


이미 우주세기 특유의 지구와 우주 간 이념 싸움은 헤이세이 신건담 시리즈부터 벗어나려고 해왔다. '건담 X나 G건담' 등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우주세기에서 뉴타입은 신 인류이자 인간과 소통할 수 있는 힘을 가졌다. 그러나 그들 역시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싸움을 반복해 비극을 만든다. 당장 ZZ건담의 하만만 해도 카미유의 감응을 자신의 강한 자아로 인해 거부를 했고, 샤아의 역습에서는 샤아와 아무로 둘의 이상이 달라 결국 액시즈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낳았다.


▲ 건담 더블오 (Gundam 00 PV)
※ 출처 : 건담 인포(Gundam Info)


그러나 더블오는 달랐다. ‘이노베이터’라는 신인류는 힘을 가지고 있지만, 의견의 차이를 보인다고 해서 전쟁을 일으키지 않는다. 오히려 인간의 가능성을 믿는다. 즉 사람 사이의 갈등을 보여준 기존의 우주세기 건담과는 다르게, 건담 더블오는 인간의 소통과 이해에 집중을 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작품 내 비판이 없었던 건 아니다. 더블오 시리즈는 초반의 등장인물 배경과 심리변화에 집중하다가 후반부에 마무리 짓는 방식을 자주 사용했다. 문제는 진행 속도의 완급조절에 실패하면서 주연급의 비중이 줄고, 메카닉간의 파워밸런스가 무너졌다. 그리고 부족한 스토리 부분은 외전을 통해 보충하면서 많은 팬들의 불만을 샀다.

건담 더블오는 뱅크신의 사용이 적고, 서구식 SF를 적극적으로 도입한 점, 기존의 건담 시리즈와는 다르게 접근 한 부분을 들어 최근에 나온 신 건담 시리즈 중에서 가장 나은 평가를 받는다. '시드/데스티니', 'AGE 시리즈'로 실망한 건담 팬이라면 더블오를 한번 찾아보기를 권해본다.


▲ 건담 엑시아 소개 영상
※ 출처 : 건담 인포(Gundam Info)



이번 업데이트에 추가된 오퍼레이터 기능을 기념하여 ‘스페셜 무력개입 패키지’가 등장했다. 스페셜 무력개입 패키지에는 'SR 건담 엑시아[GN소드/ 소드모드]', 'SR전함 프톨레마이오스2[TRANS ARM(이하 트랜잠)]', 'SR 왕류밍'이 들어있는 패키지다.

SR 건담 엑시아는 MAX기준 HP 66,500, 공격력 200, 방어 190, 반응 195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20일 점검 전 까지 공격 10배수, 방어 2배수, 반응 2배수가 적용되는 기체다. 건담 더블오에 출현했으며 세츠나 세이에이가 탑승했던 건담이다.

SR 등급 전함 프톨레마이오스[트랜잠]는 MAX 기준 HP 84,900, 공격력 200, 방어 167, 탑재 코스트 230을 가지고 있다. 코스트가 부족해 좋은 기체를 태울 수 없었던 유저라면 프톨레마이오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건담 엑시아와 마찬가지로 20일 점검 전 까지 공격 10배수, 방어 2배수, 반응 2배수가 적용된다.

▲ 좌측부터 '프톨레마이오스', '건담 엑시아', '왕류밍


SR캐릭터 왕류밍은 MAX기준 근거리 공격력 86, 중거리 공격력 88, 원거리공격력 92, 각성 15, 반응 60, 방어 120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철저항전 LV3’를 사용할 수 있다. 철저항전 스킬은 스킬 시간, 전투시간을 증가시켜주는 기술이다. 특히 왕류밍은 메인화면 오퍼레이터로도 활용이 가능하니, 더블오 시리즈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패키지 구매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철저항전'은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에 등장하는 캐릭터 스킬중에 가장 좋은 기술 중 하나다. 게임 내에서 강제적으로 스킬 효과 시간을 늘려주는 기술은 '철저항전'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철저항전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가 없다면 이번에 등장한 ‘왕류밍’을 이용해보자.


▲SR 건담 엑시아 [GN 소드 / 소드모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