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고! 본 기획은 철저히 주관적입니다.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기자의 건담 지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마니아 분들의 애정과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본 이야기는 '턴에이 건담'에 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흑역사’라는 세 글자를 만들어낸 ‘턴에이 건담’이 한국 ‘SD건담 지제네레이션 프론티어’에 상륙한다. 토미노 요시유키 감독이 제작한 최후의 정통 건담 시리즈로, 기동전사 건담 20주년 기념 작품이다.

턴에이 건담은 특이하게도 우주세기 건담과 헤이세이 건담, 신 건담 중 어느 범주에도 들어가지 않는 독립 작품으로 구분된다. 1999년 전까지 방영된 건담의 모빌슈츠들이 나오는 오프닝의 연출과 작중에 언급되는 흑역사라는 존재로 인해, 사실상 모든 건담 시리즈의 종착역으로 불린다.

기존의 TV, OVA(Original Video Animation), 극장판 시리즈의 유명 장면의 일부분을 사용했고, 작중 언급되는 ‘흑역사’라는 요소로 윙건담 제로 커스텀, ZZ건담 같은 기존 건담의 주역기체가 출현했다.

턴에이 건담은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중 최고의 완성도를 가진 작품 중 하나로 인정받는다. 흑역사라는 요소를 활용해 SEED를 포함한 신 건담 시리즈 등장 이전까지의 건담이라는 시리즈를 훌륭하게 종결짓는 데 성공했다는 평이다.

작품 내에서 보여주는 메카닉의 동작도 매우 특이하다. 인간의 움직임을 복사한 듯한 움직임이 아닌 철저하게 기계로서의 움직임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모빌슈츠들이 달리는 장면을 보면 다리는 움직이는데 몸통은 변화가 없거나, 턴에이 건담이 처음 기동할 때 팔은 축 처진 채 다리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턴에이 건담(좌), 기동전사 건담(우)
턴에이 건담은 스타트렉의 우주선 비저, 블레이드 러너의 기계를 디자인한 시드 미드의 작품이다.


물론 완성도는 높지만, 이에 못지않은 비판도 받아왔다. 그 중 가장 많은 비판이 '외형'에서 나왔다. 별명이 ‘수염건담’이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매우 독특한 외관을 가지고 있다. 등장하는 적 모빌슈츠도 비슷하다. 금색으로 빛이 나는 ‘스모’, 중앙의 X표시가 특징인 ‘턴엑스’등 기존의 건담 시리즈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메카닉 디자인을 사용했다.

턴에이 건담은 기존의 건담 시리즈와는 다르게 분위기가 매우 몽환적이다. 덕분에 기존의 건담 시리즈를 보던 애청자들은 거부감을 가졌다. 하지만 분위기와 메카닉 디자인을 제외하면 최고의 완성도를 보여주는 시리즈다. 건담에 대한 새로운 이면을 원한다면 턴에이 건담을 권한다.


▲ 턴엑스 건담
※ 출처 : 건담 인포(GundamInfo)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턴에이 건담’ 시리즈가 추가되었다. 턴에이 건담은 FR(Frontier 등급)에 들어선 일본에서도 계속 사용되는 UR등급의 기체이기도 하다.

UR등급 턴에이 건담은 MAX기준 HP 76,000, 공격력 230, 방어력 230, 반응 230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빔 대미지를 34% 감소시키는 I필드 빔드라이브와 공격 명중 시 5% 확률로 적을 6초간 행동불능상태로 만드는 월광접을 사용한다.

공속은 3초로 조금 느린 편에 속하나, 전 방위에 10번의 공격을 가하며, 6초간 마비효과를 발생시켜 활용도가 높다. 다만 DPS(초당 대미지)가 낮은 편이어서 여러 대를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은 좋지 않다. 자신의 파티에 맞추어 한대 내지 2대 정도 운영한다면 매우 훌륭한 서포터가 된다.

▲ 턴엑스(좌), 턴에이(우)


UR등급 로랑 셰아크는 MAX 기준 근거리 공격력 100, 중거리 공격력 185, 원거리 공격력 115, 방어 114, 반응 140, 각성 35의 능력치를 지닌다. 스킬은 턴에이 건담과 같은 ‘월광접’으로 캐릭터의 반응이 30증가하고 HP 6%가 회복되며 유닛 3대를 초강기 상태로 만든다. 중거리 공격력이 매우 높아 UR 턴에이 건담과 궁합이 좋다. 다만 코스트가 20으로 높은 편이다.

신규 패키지로 '김씨와 여인들'이 판매된다. 김씨와 여인들은 'UR 김 깅가남', 'SR 로라로라', 'SR 소시에 하임', 골드 뽑기권 50장, N+하로 50장이 포함된 패키지다. 이번에 등장하는 UR 등급 김 깅가남은 MAX기준 근거리 공격력 180, 중거리 공격력 114, 원거리 공격력 82, 방어 105, 반응 122, 각성 30의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캐릭터의 근접공격력을 20이나 상승시키는 근접공격 LV4 스킬을 사용한다. 근거리 파티를 이루고 있는 유저라면 김 깅가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숙적 김 깅가남(좌), 주인공 로랑 셰아크(우)


UR 등급 턴에이 건담은 직접 제작하는 방식인 ‘설계’시스템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설계에 필요한 유닛은 SR 턴엑스 건담과 SR 턴에이 건담이다. SR 턴에이 건담의 경우 뽑기, 무지개 하로 드랍, 긴급 퀘스트 보상, 턴엑스 건담은 긴급퀘스트 레어 드랍 및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이번 패치 설계표
※ 출처 : 발록슬레이어님



▲ 턴에이 건담 UR 월광접 사용 동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_789q3oGw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