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2일(토) 용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열린 WGL-APAC 시즌1 파이널 1경기에서 아시아 서버의 중국 팀 EL Gaming(이하 EL) 중국 서버의 RefornGaming(이하 RG)를 5:3으로 격파하면서 결승 진출을 결정지었다.

중국의 프로팀인 EL은 아시아 서버 대표 팀 선발에서 빠지지 않는 강팀이었는데, 지난 WGL 그랜드 파이널에서는 종합 2위를 차지하는 저력을 보여주며 세계 무대에서도 손꼽히는 실력이라는 점을 입증하기도 했다. RG와의 경기에서 다소 위기에 몰리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지만 노련함이 엿보이는 전략과 집중력을 바탕으로 결승 진출에 성공했다.

중국 서버에서 활동해 왔던 RG는 이번 시즌 처음으로 아시아 팀들과 대전을 치르게 된 미지의 팀이다. 지난 시즌보다 더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며 EL을 상대로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는 등 강력한 면모를 과시하기도 했지만 아쉽게도 1경기에서 패배하며 3, 4위전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스텝에서 펼쳐진 1경기는 EL에서 경 T-54 5대와 T32 한 대, SU-8를 선택하는 독특한 픽을 선보였는데, RG에서는 이에 맞서 T32 두 대와 T37 한 대, 나머지를 경 T-54를 채워 맞섰다. RG가 북서쪽 방어 진영에서 시작했다. 공격 팀인 EL은 중앙 도로 후방에 자주포를 배치, 나머지 경 T-54를 북서쪽 점령지 인근으로 보내 능선에서의 대치전을 벌였다. 반면 RG는 북서쪽 점령지 인근을 체크한 뒤, 중앙 도로를 통해 경 T-54를 하나 보내 자주포를 노렸지만 이를 눈치챈 SU-8은 빠르게 아군이 위치한 북서쪽 계곡으로 피했다.

EL은 북동쪽 3점령을 시도, RG을 불러들였다. EL은 자주포가 큰 활약을 하지 못했음에도 북동쪽 언덕에 경 T-54 하나를 올리면서 비등한 교전을 펼친 끝에 첫 세트 스코어를 가져갈 수 있었다.



동일한 전장, 동일한 진영에서 펼쳐진 두 번째 세트에서 EL은 다시금 SU-8을 꺼내들었다. EL에서 경 T-54를 4대, IS-3를 한 대, SU-8을 한 대, T32를 한 대 선택한 것. RG에서는 T32 두 대와 경 T-54를 네 대, T37을 한 대 선택했다. EL은 이번에도 주 병력을 북동쪽으로 돌렸다. RG는 T32 두 대를 2번 점령지 인근 능선에 배치, 경 T-54를 모두 동남쪽 깊숙히 찔러넣었다. 북쪽의 T32와 경 T-54가 서로 사선을 공유하지 못할 정도로 떨어진 상황, 때마침 남동쪽에 도착한 EL은 T32까지 합세한 주 병력으로 경 T-54를 완전히 포위, 완전 격파에 성공했다. 허무할 정도로 손쉽게 주 병력을 잃어버린 RG는 전세를 뒤집지 못하고 두 번째 세트까지 실점하면서 진영 교체를 맞았다.



세 번째 세트는 스텝에서 서로 공격과 방어 진영을 교체하면서 시작되었다. 방어 진영의 EL에서는 경 T-54를 네 대, IS-3를 하나, T32를 하나, AMX 12t을 하나 선택했다. 공격 진영의 RG에서는 T32를 두 대, 경 T-54를 네 대, T37을 하나 선택해 맞섰다.

RG는 중앙 도로로 T32를 하나 보낸 뒤, 서쪽의 바위 지대에 주 병력을 배치했다. 반면 EL은 시작 지점 인근의 북쪽 깊숙히 주 병력을 배치하고 AMX 12t을 조금 앞쪽으로 배치하면서 점령지 두 개를 모두 커버하는 진형을 갖췄다. 상대 위치를 파악한 EL은 경 T-54 네 대를 남쪽으로 우회시켰지만, 이를 눈치채지 못한 RG는 섣불리 점령도 들어가지 못한채 대치 상황을 유지했다. 북동쪽의 병력이 빠졌다는 점을 들키지 않고 성공적으로 병력을 우회시키는데 성공한 EL은 앞뒤로 RG를 둘러싸는 형국이 되었다.

위기에 빠진 RG였지만, 실제 교전의 결과는 조금 의아하게 흘러갔다. RG가 빠르게 IS-3와 T32를 잡아내는데 성공하면서 불리했던 전황을 역전시킨 것. 북동쪽 능선에서 '모루' 역할을 해줘야 했던 중전차들이 먼저 파괴되면서 남쪽에서 진입한 경전차들이 '망치' 역할을 하지 못한 셈이다. 세트 스코어는 2:1로 아직 EL이 앞서고 있었다.



네 번째 세트는 동일한 전장에서 RG가 공격에 섰고, EL이 방어 진영에서 시작했다. EL이 경 T-54 네 대와 IS-3, T32를 하나씩, AMX 12t을 하나 선택했고, RG가 경 T-54를 네 대 가져가고 T32를 두 대, 중국 6티어 경전차인 59-16을 하나 가져갔다.

RG가 중앙 지역에 59-16과 T32 하나를 보내고 주 병력을 서쪽으로 돌린 가운데, EL은 시작 지점 근처에서 상대 움직임을 살피는데 주력했다. RG는 T32와 경 T-54를 북쪽 철로 너머를 지나 A6 지역까지 깊숙히 진입시켰다. 그 사이에 1점령을 시도했지만 이 T32는 큰 역할을 하지 못하고 파괴, 큰 성과를 건지지 못했다. 경기 시간이 1분 남은 시점, 두 대의 T32가 파괴되고 경 T-54만 남은 RG는 EL의 마무리 공격에 전멸당하면서 패배했다.



다섯 번째 세트는 유령도시에서 진행되었다. EL에서 IS-3를 세 대, T32를 한 대, AMX 50 100을 두 대, AMX 12t을 한 대 선택했다. RG는 이에 맞서 IS-3를 세 대, AMX 50 100을 두 대, M41 워커불독을 두 대 선택했다. 동쪽에서 시작한 EL과 서쪽에서 시작한 RG는모두 중앙 시가지 지역으로 진입하면서 대치 상황을 만들었다. RG는 두 대의 워커불독을 함께 남쪽으로 돌리면서 EL의 AMX 12t을 노리려는 의도를 보였다. 하지만 이를 예상한듯 EL은 AMX 12t을 북쪽으로 배치하고 중전차로 RG의 불독을 선제 공격하며 반격하는 여유로움을 보여주었다.

클립식 전차를 4대나 기용하면서 화력 위주의 조합을 선택한 RG는 중앙 지역에서의 중전차 전면전에서 한 차례의 재장전 시간이 일제히 찾아오면서 위기를 맞았지만, 살아남은 전차들이 시간을 벌어주면서 AMX 50 100 한 대와 불독 한대가 재장전을 마치고 다시 교전에 참여하는데 성공했다. RG는 의도했던 전략을 성공시키며 다시 한 번 세트 스코어를 얻어 3:2를 기록했다.



여섯 번째 세트에서 RG는 다시 한 번 IS-3를 두 대, AMX 50 100을 두 대, M41 워커불독 두 대를 가져갔다. EL은 IS-3를 세 대, AMX 50 100을 두 대, T32를 하나, AMX 12t를 한 대 동일하게 선택하며 이전 경기에서의 실패를 만회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RG의 불독 두 대는 이번에도 남쪽 지역을 크게 가로지르며 AMX 12t을 사냥하기 위해 움직였다. EL은 D7 지역을 중심으로 중전차를 배치하면서 교전을 준비했다. 아직 자리 배치가 끝나지 않은 RG의 중전차 한 대가 먼저 파괴되자 EL은 일제히 난입했다. RG의 불독이 큰 역할을 하지 못했고 중전차의 수가 부족한 상태에서 전면전을 시작했던 만큼 이번 교전에서는 EL이 전장을 장악했다. 재장전 시간과 동시에 대부분의 전차들이 파괴된 RG는 한 대 남은 워커불독이 마지막으로 잡히면서 다시 한 번의 패배를 기록했다.



일곱 번째 세트, RG는 IS-3를 세 대, AMX 50 100을 두 대, LTTB를 한 대, M41 워커불독을 한 대 가져갔다. 반면 EL은 IS-3 세 대와 AMX 50 100 두 대, T29 한 대, IS를 한 대 가져가는 독특한 조합을 선보였다. RG는 전차를 넓게 분산시킨 상태에서 빠른 3점령을 시도했다. 경전차를 선택하지 않은 EL은 기동력이 부족한 탓에 3점령을 막기 위해 다소 힘든 싸움을 벌여야 했다. 기동 중인 중전차를 중간에서 AMX 50 100으로 저지하는 전략을 선택하면서 경기를 주도한 RG는 다시 한 번 세트 스코어를 기록하면서 4:3 스코어까지 따라잡는데 성공했다.



여덟 번째 세트, RG는 IS-3 세 대와 AMX 50 100 두 대, M41 워커불독과 LTTB를 한 대 가져가고 EL은 IS-3 두 대와 AMX 50 100 두 대, T32와 T29, IS를 하나씩 선택하면서 맞섰다. RG는 경전차 두 대를 이용해 빠르게 중앙 2번 점령지를 점령하며 시선을 끌었다. RG는 기세 좋게 T29를 먼저 잡아내며 교전을 걸었지만 AMX 50 100과 불독의 탄이 빠진 시점에 뒤늦게 진입한 EL의 중전차에 의해 큰 피해를 맛보고 말았다. RG는 AMX 50 100 하나와 워커불독 하나만 살아남았다. 하지만 수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EL이 일제히 난입하여 AMX 50 100과 워커불독을 성공적으로 잡아내는데 성공, EL은 WGL APAC 시즌1 결승행 티켓을 거머쥐는데 성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