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2일(토) 용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열린 WGL-APAC 파이널 2경기에서 아시아 패자의 자리를 줄곧 지켜왔던 한국 팀 KONGDOO(이하 콩두)가 아시아 서버 대표로 참가한 일본 팀 CarenTiger(이하 카렌 타이거)를 5:1로 격파하고 결승행 티켓을 거머쥐었다.

콩두는 1세트 경기를 패하면서 다소 불안한 출발을 알렸다. 하지만 이내 안정을 찾으면서 중전차로만 이루어진 전차 조합이나 M6를 기용한 점령전 전략 등 기상천외한 전략을 선보였던 카렌 타이거의 변칙적인 전략에 카운터를 날려 2세트 이후의 경기를 모두 잡아내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반면 카렌 타이거는 준비했던 전략들이 효과를 거두지 못하게 되면서 급격히 페이스를 잃어버리는 듯 했다. 지난 시즌 아시아 결승전에 Charlotte Tiger라는 이름으로 참가했던 카렌 타이거는 이번 시즌에도 결승전 진출에는 실패하며 3, 4위전을 준비하게 되었다.



 



첫 번째 경기는 콩두가 IS-3 세 대와 경 T-54 두 대, LTTB 한 대와 WZ-131 한 대를 선택했다. 반면 카렌 타이거는 IS-3 네 대와 LTTB 두 대, AMX 50 100 한 대를 선택했다.

서쪽 시가지 공격 진영에서 시작한 콩두는 경전차들을 남쪽으로 보내 건물을 끼고 대치, IS-3세 대를 북쪽으로 올렸다. 카렌 타이거는 동쪽 소시가지에서 초반 난입을 막은 뒤 주 병력을 북쪽 A7 건물 뒤로 배치하면서 방어진을 폈다. 콩두는 큰 이득을 거두지 못한채 경전차들을 후퇴시켰다가 남쪽 깊숙히 진입시켜 LTTB를 노리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하지만 동쪽 소시가지에 중전차를 배치하면서 콩두의 경전차들을 위협하며 LTTB를 지켜낸 카렌 타이거는 여기서 살려낸 LTTB로 인해 경기를 승리하기에 이른다.

대치를 계속하던 양 팀은 북쪽에서 서쪽 시가지로 가로지르던 카렌 타이거의 LTTB 한 대가 먼저 잡힌 것을 기점으로 긴박하게 흘러갔다. 중앙 지역에서의 중전차 교전에서 콩두가 우위를 점했고, 승리가 콩두의 코앞에 있는듯 했지만 카렌 타이거의 AMX 50 100에 의해 점령이 저지당하고 남은 경기 시간은 점점 줄어들었다. 콩두는 카렌 타이거의 AMX 50 100을 잡아내기는 했지만 홀로 살아남은 카렌 타이거의 LTTB가 시간을 벌면서 도주하는데 성공, 방어 진영인 카렌 타이거가 세트 스코어를 가져갔다.



 

 


두 번째 세트, 콩두는 IS-3 세 대와 경 T-54 한 대, AMX 13 90을 두 대, MT-25를 한 대 선택했다. 카렌 타이거는 IA-3를 네 대, AMX 50 100을 한 대, LTTB를 두 대 선택해 맞섰다. 북쪽과 동쪽 벽을 따라 방어 진영을 펼친 카렌 타이거를 상대로, 콩두는 중앙 시가지에 IS-3 한 대를 배치하고 남쪽 점령지 인근에 주 병력을 배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북쪽에 배치되어 있던 카렌 타이거의 방어 병력이 남진하면서 서쪽으로 기동 중이던 콩두의 경전차 병력과 마주쳤다. 중앙 지역으로 카렌 타이거의 IS-3와 AMX 50 100이 남진하면서 콩두의 MT-25가 잡히는 위기를 맞았지만 중앙 건물 잔해에 배치된 콩두의 IS-3가 카렌 타이거의 병력을 꾸준하게 압박한 끝에 교전에서 점점 유리한 고지를 차지해 동점을 일구어냈다.


 



세 번째 세트, 카렌 타이거는 회심의 카드를 꺼내들었다. M6를 한 대 기용하며 AMX 50 100을 세 대, AMX 13 90을 두 대, IS-3를 한 대 가져갔다. 콩두는 IS-3를 세 대, AMX 50 100을 한 대, 경 T-54를 한 대, LTTB를 두 대 가져갔다. 카렌 타이거는 먼저 AMX 13 90 두 대를 남쪽 점령지에 밀어넣었다. 콩두는 M6를 엄폐물 삼아 농성하는 카렌 타이거를 상대로 유효탄을 성공시키며 그들의 전략을 완전히 격파하는데 성공했다. 회심의 일격이 수포로 돌아간 카렌 타이거는 이렇다할 저항을 하지 못하고 완전 격파되었고 콩두는 2:1 스코어를 달성하며 역전에 성공했다.


 


네 번째 세트에서 카렌 타이거는 다시 한 번 M6 바리케이트를 선보였다. 카렌 타이거가 세번째 세트와 동일한 픽을 선택한 한편, 콩두는 IS-3 네 대와 AMX 50 100 한 대, LTTB 두 대를 선보이며 맞섰다. 카렌 타이거는 남쪽으로 IS-3 한 대와 AMX 13 90을 보내 콩두를 유인하고 북쪽으로 M6와 AMX 50 100을 모두 올려보내며 점령을 노렸다. 콩두는 남쪽의 AMX 13 90을 쫒는 대신 북쪽의 카렌 타이거의 본대를 견제했다. M6를 이용한 점령전이 다시 한 번 수포로 돌아간 카렌 타이거는 AMX 50 100의 화력 집중으로도 교전 우위를 점하지 못했고 콩두의 IS-3와 AMX 50 100에 의해 마지막으로 남은 AMX 13 90이 잡히면서 또 한 번의 패배를 맞았다.


 

 



3:1 스코어에서 이어진 다섯 번째 세트는 호반도시에서 진행되었다. 카렌 타이거는 공격 진영임에도 중전차만으로 구성된 조합을 선보였다. IS-3를 세 대, AMX 50 100을 두 대, Tiger I를 한 대 선택한 카렌 타이거에 맞서 콩두는 IS-3 두 대와 경 T-54 두 대, T32 한 대, AMX 13 90과 AMX 12t 한 대를 선택해 맞섰다.

카렌 타이거는 AMX 50 100 두 대로 북쪽과 중앙 호숫길을 커버, 나머지 병력을 모두 0번 라인 시가지로 남진했다. 콩두는 서쪽 계곡과 중앙 호숫길에 경 T-54한 대씩을 배치, 주 병력을 동쪽 진입로에 배치해 방어진을 펴고 대기했다. 경전차가 없어 시야 확보를 못한 카렌 타이거는 중앙 지역에서 날아오는 콩두의 견제에 주 병력의 체력이 꾸준하게 깎여나갔다. 북쪽의 AMX 50 100을 주 병력에 포함시켰지만 전황을 뒤집을 만한 변수를 보여주지 못한 카렌 타이거는 콩두의 넓은 시야와 꾸준한 견제에 무너져 내렸다.


 


여섯 번째 세트는 카렌 타이거가 IS-3 세 대, AMX 50 100을 두 대, LTTB를 두 대 선택했고 콩두는 IS-3 두 대와 경 T-54 두 대, T32 한 대와 AMX 13 90, 59-16을 각각 한 대씩 선택해 맞섰다. 카렌 타이거는 AMX 50 100 LTTB로 서쪽 계곡을 찌르면서 동남쪽 시가지로 중전차 주 병력이 조금씩 압박을 시작했다. 콩두는 남서쪽으로 진입중인 카렌 타이거를 상대로 세 대의 경 T-54를 보내 제압했다. 콩두가 서쪽에서 2:3 전투를 승리하는 동안 동쪽에서 벌어진 중전차 전투에서도 콩두의 압승이 이어졌다. 콩두는 WGL-APAC 시즌1 파이널 2경기를 5:1로 승리하면서 결승전 진출을 확정짓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