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일(목) 업데이트로 인해 이계 던전이 개편되었다. 대표적으로 이계 던전의 민폐녀라고 불렸던 이계를 아는자의 행동 패턴이 개선되었고, 시간 끌기의 최고봉, 금룡 느마우그(바칼의 성 4번방)의 패턴가우니스(이계의 틈 보스방)의 발판 패턴이 상당히 완화되었다.

특히, 바칼의 성 금룡방의 경우 분신 소환과 감옥 패턴으로 인해 이계 던전을 플레이 하는데 있어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할 정도로 지루한 몬스터였는데 한 번의 패턴 발동 후 무적시간이 풀리는 빈틈이 생겨 순식간에 제압할 수 있게 되었다.


▲ 싱글 이계던전의 방해꾼 취급을 받았던 '이계를 아는자'.




■ 더 이상 이계를 모르는 자가 아니에요!

이계를 아는자는 싱글 이계모드를 플레이 할 시 만날수 있는 APC다. 초보자에겐 패턴을 알려주고 2인 플레이에서만 가능한 패턴을 도와주는 진행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우선 꿈틀대는 성의 카메나이의 창에 찔리는것 까지는 잘 해주지만, 저주가 걸린 후에는 카메나이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찔릴 생각은 안하고 도망부터 친다. 따라서 꿈틀대는 성을 공략하려면 이계를 아는자 외에 다른 소환수가 꼭 필요했다.

또한, 바칼의 성의 진룡은 눕히면 무적 상태가 되는 몬스터지만 이계를 아는자는 그걸 모르는지 평타 4타를 이용해 끊임없이 눕히며 방해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덕분에 진룡을 눕히기 전에 끝장을 봐야해서 오히려 난이도를 상승시키는 주범이었다.

진룡 방을 겨우 넘긴 뒤에 금룡까지 힘들게 넘기고 화룡방에선 방해의 끝을 보여준다. 화룡의 즉사 패턴인 화염 방사 패턴을 저지하기 위해 냉기 오라를 획득하려고 하는데 이계를 아는자는 플레이어보다 먼저 냉기 오라를 가로채기 때문.

냉기 오라를 가지고도 플레이어에게 애쉬코어한테 가라고 하니 이 얼마나 사악한 APC란 말인가. 하는 행동마다 '이계를 아는자' 답지 않은 행동만 골라서 하는 모습을 보여줘 차라리 '이계를 아는자' 보다는 '이계를 파괴하는 자'가 어울릴 것이다.

특히, 구이계 까지는 이계를 아는자가 방해를 해도 어느 정도 넘어갈 수 있었는데 신이계에선 아예 클리어를 못하도록 방해를 하는 경우가 많아 싱글로는 거의 플레이가 힘든 수준이었다.


▲ 냉기 오라를 자기가 먹어놓고 애쉬코어한테 가라고 한다... 뭐 어쩌라고?


그러나 이번 패치로 이계를 아는자의 답답했던 행동 패턴이 상당부분 개선되었다. 구이계 던전의 경우 고블린 왕국의 가디언 올리방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서있기만 했던 문제가 해결되고 나무 위의 고블린을 직접 공격하거나 창에 갇힌 플레이어를 구해주는 등 지능적인 플레이도 할 수 있게 되었다.

올리의 무큐 스킬 반응패턴을 빼기 위해서 로플링도 사용하는데 이계를 아는자의 로플링 홀딩을 이용한다면 싱글 플레이에서도 창 던지기 패턴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보스인 고블린 왕 골고와의 전투에서는 특별히 하는게 없었지만, 골고의 공격 패턴을 제대로 설명해주고 불꽃 석탑을 직접 파괴하려고 시도하는 등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는 부분이 추가되었다.

그 외에도 꿈틀대는 성은 카메나이의 창에 한 번 찔린 후 도망가는 문제가 해결되었다. 따라서 소환수를 따로 준비할 필요 없이 이계를 아는자의 연속 찔림으로 카메나이를 쉽게 클리어 할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란제루스의 개 던전에선 유난히 공격 빈도가 적던 문제가 해결되었다. 비트 버스티 방에서 지뢰병을 적극적으로 공격하고 지뢰로 유인하려는 행동 패턴이 추가되어 어그로가 이상한 곳에 끌려 전혀 상관없는 몬스터만 계속해서 공격하는 경우가 없어졌다.


▲ 한 번 찔린 후 이제는 도망가지 않는다.

▲ 올리의 창감옥 구출에 로플링 홀딩까지! 엄청난 발전이 느껴진다.

▲ 골고의 불꽃 석탑을 파괴해주는 센스까지 갖추고 있다


신이계 던전에서의 문제가 많았던 행동 패턴도 상당수 변경되었다. 바칼의 성 진룡 방에서 평타를 3타까지만 사용하도록 변경되어 더이상 진룡을 넘어트리는 사고가 일어나지 않게 되었다. 무큐 스킬도 사용하지 않고 평타의 경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계를 아는자가 있어도 큰 어려움 없이 진룡을 공략할 수 있다.

또한, 화룡방의 경우 냉기 오라를 받는 위치까지 이동하지 않고 대기하는 행동이 추가되어 이계를 아는자가 냉기 오라를 받지 못하게 되었다. 감옥 패턴을 봐야 하는 금룡방의 경우 크게 달라진 점은 없지만, 수정 감옥 패턴 이후 무적 상태가 풀려 대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감옥에 잘 들어가지 않는 문제로 스트레스 받을 일도 줄어들었다.


▲ 평타를 3타까지만 사용해 진룡을 넘어트리지 않게 되었다.

▲ 냉기 오라를 받는 구역까지 더 이상 오지 않는다.




■ 쾌적한 이계던전 진행! 금룡과 가우니스 패턴의 간소화

신이계 던전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방은 두말할 필요없이 금룡 느마우그 방일 것이다. 수정 감옥 패턴이 끝날때까지 완전 무적 상태이므로 어쩔 수 없이 1분 이상의 지루한 패턴을 봐야 하며, 금룡의 본체를 직접 타격할 기회도 없어 시간을 끄는 것에 대한 화풀이도 할 수 없었다.

그나마 지니위즈의 우로보로스나 인다라천의 인다라망 스킬로 무적 패턴을 뚫고 대미지를 주는 방법이 빠른 공략을 위해 많이 사용되었지만, 무적 상태를 공격할 수 있는 버그가 수정된 이후로는 무슨 짓을 해도 수정 감옥 패턴을 봐야만 했다.


▲ 이보다 더 지루할 수 없는 수정 감옥 패턴.


그러나 이번 패치로 느마우그의 패턴이 변경되었다. 수정 감옥을 실패하기 쉬운 싱글 이계에서의 폭발 대미지가 하향되었고 수정 감옥 패턴 이후 약 3초간 무적 상태가 해제되어 직접 대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다. 아이템 세팅이 어느정도 되어있는 파티의 경우 수정 감옥 패턴을 한번만 보고 돌파할 수 있어 던전의 클리어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졌다.

그 외에도 공간조약자 가우니스의 발판 패턴의 진행 시간이 대폭 감소되었다고 하지만, 현재 버그로 인해 적용되지 않고 있다. 이계의 틈에서 가장 시간을 많이 소비하게 되는 발판 패턴인 만큼, 시간이 대폭 줄어들게 된다면 훨씬 쾌적한 이계던전 플레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드디어 느마우그를 직접 타격할 수 있게 되었다!

▲ 현재는 버그로 가우니스의 패턴 단축이 적용되지 않은 모양.


■ 변경점 요약

▶ 이계를 아는자의 행동 패턴 변경

- 꿈틀대는 성 2번방(카메나이) : 창에 찔린 후 도망가지 않도록 변경.
- 고블린 왕국 3번방(가디언 올리) : 나무 위의 고블린 공격, 창에 갇힌 플레이어 구출.
- 고블린 왕국 보스방(고블린 왕 골고) : 골고의 공격패턴 설명, 불꽃 석탑 파괴.
- 란제루스의 개 2번방(비트 버스티) : 적극적으로 지뢰 설치병 공격, 지뢰로 유인.

- 바칼의 성 2번방(진룡 이트레녹) : 평타를 3타까지만 사용.
- 바칼의 성 5번방(화룡 애쉬코어) : 더 이상 냉기 오라 주위로 가지 않음.
- 검은 대지 보스방(혼돈의 오즈마) : 오즈마를 적극적으로 공격.

▶ 이계 던전의 변화

- 바칼의 성 4번방(금룡 느마우그) : 감옥 패턴 이후 3초간 무적 해제.
- 이계의 틈 보스방(공간조약자 가우니스) : 발판 패턴의 시간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