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이 서비스 14년을 맞는 pc mmorpg '뮤 온라인'의 미디어 간담회 'MU:STORY and next'를 개최했다.

웹젠은 금일(14일) 오전, 서울 청담씨네씨티에서 게임취재기자 및 일부 회원들을 초청해 서비스 14년을 맞는 자사의 대표게임 '뮤 온라인'의 14년 간의 서비스 기록과 성과를 돌아보고, 콘텐츠 추가 방향 및 서비스 전략을 소개하는 미디어간담회를 열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숫자로 확인하는 '뮤 온라인'의 지난 기록들이 공개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2001년 정식서비스를 시작한 '뮤 온라인'은 2002년 당시 국내 매출 200억원, 2003년 중국 진출과 함께 동시접속자수 38만명, 56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단일게임 매출만으로 웹젠의 코스닥 상장을 이끌며 게임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그리고 2004년 최고의 전성기를 맞았던 '뮤 온라인'은 pc방에서 비약적으로 점유율을 높이며 국내 pc온라인 게임 활황을 이끌었다. 일 평균 동시접속자수 10만명, 모집회원 850만명의 회원들이 이용하면서 pc방 점유율 1위를 다투었으며, 당시 '축복의 보석' 등 '뮤 온라인'의 인기 아이템들을 얻은 게임회원들은 pc방 이용자들의 pc방 이용료를 모두 결제해 주는 '골든벨'을 울리기도 했다.

2014년 현재까지 14년동안 '뮤 온라인' 회원들이 만들어낸 캐릭터는 대한민국 인구의 66%가 넘는 3천여만 개, 총 게임 이용 시간은 지구를 54만바퀴 돌 수 있는 54억 시간에 달한다.

웹젠은 14년의 게임서비스 기간 동안 정액제 서버인 '뮤 온라인'과 달리, 부분유료화 버전인 '뮤 블루' 서버를 운영하는 등 게임산업의 변화에 발맞춘 여러 서비스를 도입하기도 했다.


금일(14일) 행사장에서는 '뮤 온라인' 사업담당과 개발 스튜디오의 발표자료를 통해 게임과 연동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운영 계획과 '뮤 온라인'의 새 대륙 '페리아'를 비롯한 업데이트 예정 콘텐츠들을 다수 공개했다.

'뮤 온라인'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게임과 일부 연동돼 자신의 캐릭터의 접속여부와 상태, 위치 등의 게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게임전용 앱으로, 공식 홈페이지의 이벤트와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주는 기능 등도 고려되고 있다.

웹젠은 회원들의 호응이 높았던 '스피드 이벤트서버' 등의 '특성화 신규 서버' 운영을 늘리고, 회원들의 기념일 등을 확인해 관리하는 '회원 1:1 케어 시스템' 등도 도입해 서비스 향상에 주력해 갈 계획이다.

'뮤 온라인' 스튜디오에서는 '뮤 온라인'의 개발을 총괄하는 임준혁 PD가 직접 나서서 업데이트 예정 콘텐츠와 2016년 개발 계획 일부를 발표했다.

우선 10월 말, 신 대륙인 '페리아'를 배경으로 강력한 보스 몬스터 '페리아의 군주'와 다양한 신규 몬스터가 추가된 'Season11'가 업데이트 된다. 해당 업데이트에서는 한층 강력해진 캐릭터를 체험할 수 있는 '클래스 별 신규 스킬'과 2차 마스터리 방어구 '다크엔젤 세트' 추가와 회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UI 디자인 개편도 함께 진행된다.

2016년 '뮤 온라인'의 콘텐츠 업데이트는 '유저의 시각에서, 유저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모토로 '사냥 시스템'을 강화시키고, 클래스별 특성을 강조해 개별 클래스의 특징을 더욱 강조하는 방향으로 개발해 갈 예정이다.

또한 이날 행사에는 10년 이상 '뮤 온라인'을 즐겨운 닉네임 '깡닥1'회원과 공식 카페 회원들이 이용자 대표로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 '뮤 온라인'의 사업을 총괄하는 이진우 실장은 "14년이란 긴 시간 동안 '뮤 온라인'을 아껴주신 회원들께 감사드리고 싶다. 10월 말 업데이트되는 'Season11'을 비롯해 더 재미있는 게임 컨텐츠와 성숙한 운영으로 '뮤 온라인'의 향후 10년을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국내 최초 FULL-3D 온라인 게임으로 출시된 '뮤 온라인'은 2001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우수상과 특별상을 수상했으며, 중국, 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아시아 전역에서 서비스되며 게임 한류를 이끌었다.

현재 웹젠은 모바일게임 중심의 시장 트렌드에 맞춰 모바일 MMORPG '뮤 오리진'을 출시했으며, '뮤 오리진'은 구글플레이 스토어, 원스토어, 앱스토어 모두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하면서 '뮤' 브랜드의 인기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웹젠의 대표 MMORPG '뮤 온라인 Seoson11' 업데이트와 이벤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