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8일 블리즈컨을 통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군단의 게임 시스템에 관한 정보가 공개됐다. 지난 게임스컴에서 일부 공개되었던 직업 전당과 유물 무기 등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와 함께 악마 사냥꾼의 기술과 형상 변환 2.0, 새로워진 전문 기술 등이 소개되었다.

특히 유물 무기와 형상 변환 2.0 등이 큰 호응을 얻었으며 전문화 별 개성이 뚜렷해지고 월드 드랍 시스템이 돌아오는 등, 다양한 시스템이 추가되어 게임의 볼륨이 더욱 풍성해질 예정이다.

※ 기사에 소개된 기술명은 가칭입니다.




■ 플레이어와 함께 성장하는 '유물 무기'

유물 무기는 특별한 방법으로 획득하게 된다. 고통 흑마법사의 경우, 유물 무기인 '저승바람 수확기'를 얻기 위해 저승바람 고개에 있는 카라잔 탑 지하에서 영혼이 탈출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그 과정에서 적을 죽일 때마다 그 영혼을 흡수해 일시적인 피해량 증가 효과를 얻게 된다.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희귀 몬스터를 사냥하고, 공격대 참여 등을 하면 유물 무기의 힘을 얻을 수 있다. 그러한 힘을 모아서 유물 무기의 특성을 개방할 수 있는데, 그중에서 몇 개는 미리 열려 있으며 선행 특성을 찍어야만 뒤쪽의 특성을 선택할 수 있다.

유물 무기의 특성은 지속 효과도 있으며 하위 특성은 다양한 등급을 가지고 있다. 모든 특성을 개방할 수 있지만, 수개월이 걸릴 것이다. 모든 특성이 해제된 유물은 매우 강력함 힘을 소유하게 된다.

힘을 증가시키기 위해 유물(Relics)을 흡수할 수 있다. 아이템 레벨을 올리고 몇 개의 특성에 보너스 등급을 부여한다. 특성이 올라가며,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유물은 무기별로 두 가지 타입이 존재한다. 다양한 던전과 월드 콘텐츠로 유물 무기를 업그레이드해 새로운 모델과 색상을 얻을 수 있다.







■ 주둔지와는 다르다! 직업 전당

플레이어가 직업 전당에 있을 때 본인이 해당 직업이 된 것처럼 느끼도록 설계했다. 몇몇 전사들은 자신을 바바리안이나 버서커로 생각하며, 일부는 무엇이 옳은지를 고민하며 싸우는 기사로 생각하기도 한다. 그들 모두가 직업 전당을 자신의 집처럼 느끼도록 만들어야 한다.

드루이드는 이미 달숲에 직업 전당과 같은 것을 가지고 있다. 그곳은 다양한 드루이드를 환영하기 위한 카페테리아 같은 모습이 될 것이지만 야성과 수호 드루이드에게만 어울려 보인다.

드루이드는 꿈의 숲(가칭, Dream grove)에서 꿈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곳은 다른 직업이 들어올 수 없으며, 달숲보다 더욱 친숙할 것이다.

직업 전당에서는 특성을 해제해서 유물 무기를 강화할 수 있다. 직업 전당에는 해당 직업의 전문가도 있다. 그들 중 일부는 해당 직업의 리더이며, 당신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들의 뒷이야기를 듣게 될 것이다.




직업 전당에서 스카우팅 맵(Scouting Map)을 사용해 군단의 시작 지역을 선택할 수 있고 나중에 새로운 콘텐츠로 다시 돌아갈 수도 있다.

직업 전당에는 악마 사냥 퀘스트나 선택 퀘스트같은 직업 세부 콘텐츠가 있고, 그 외에도 많은 특징과 보너스가 있다. 전당에는 많은 전시품이 있는데, 이전에 획득한 티어 방어구를 보여주기 위한 방어구 걸이 등이 있다.

사냥꾼은 높은 산 속의 오두막을 직업 전당으로 사용한다. 이곳은 다른 직업은 도달할 수 없는 특별한 비행경로로만 접근할 수 있다.

드루이드는 세상의 여러 자연의 땅에 매우 빠르게 도달할 수 있고, 전사는 직업 전당에 있는 투기장에서 전투를 벌일 수 있다.

모든 직업은 죽음의 기사의 기술인 '죽음의 문'처럼, 자신의 직업 전당으로 빠르게 오갈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사냥꾼은 직업 전당으로 데려다주는 거대한 독수리의 모습을 띤다.






■ 군단에 맞서기 위해 손을 잡은 악마 사냥꾼

군단 신규 직업인 악마 사냥꾼은 어두운 모습을 한 영웅(Dark Hero)이다. 그들은 일반인이 느끼지 못하는 두려움에 맞서 싸운다. 악마 사냥꾼은 워 글레이브와 지옥 마법으로 적에게 맞서 싸운다.

악마 사냥꾼의 외형상 특징은 뿔과 안대, 타투, 피부의 질감이며 그 외의 커스터마이징은 기존 캐릭터들과 동일하다. 악마 사냥꾼을 위한 새로운 감정 표현이 들어간다. (/train, /flirt, /silly)

파멸(Havoc) 전문화는 기동성을 강조한 근접 직업으로 분노(Fury) 자원을 사용한다. 복수(Vengeance) 전문화는 화염과 고통을 주며 방어 마법과 무기 막기를 사용한다.




◆ 악마 사냥꾼이 사용하는 기술들

  • 악마의 물기(Demon's Bite) - 적에게 피해를 주고 분노 기술을 생성한다.
  • 혼돈의 일격(Chaos Strike) - 40의 분노 소모, 치명타로 적중하면 분노를 소모하지 않는다.
  • 글레이브 투척(Throw Glaive) - 분노를 소모하지 않으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다. 다수의 대상에게 사용할 수 있다.
  • 칼날의 춤(Blade Dance)은 기술로 만들려고 했었지만 특성으로 들어갔다. 주위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고 회피율이 증가한다.
  • 활강(Glide) - 낙하 속도를 줄인다. 고블린 글라이더와 비슷하며, 점프 키를 누르면 활성화된다.
  • 마법 흡수(Consume Magic) - 상대를 방해하고 분노를 꽉 채운다.
  • 탈태(Metamorphosis) - 공중으로 도약, 변신해서 지상으로 충돌해 범위 내의 대상을 기절시킨다.
  • 영혼 시야(Spectral Sight) - 1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투명화 상태를 감지한다.






  • ■ 전문화별 특성이 살아난다. 직업 변경점

    모든 직업과 능력은 고유의 특징을 가져야 하고 강력하면서도 수월하게 조작되어야 한다.

    죽음의 기사가 사용하는 6개의 룬은 그동안 사용하기가 까다로웠다. 그래서 한 가지 타입으로 통일되며, 더는 재사용 대기 시간에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분노 전사는 다른 것들을 사용하면서 얼마나 많이 기술을 충전했는가에 따라 조종된다. 당신이 원하는 만큼 분노의 강타와 소용돌이를 사용해라.

    비전 마법사는 버프에 의존해서 공격할 필요 없이 더 많은 마나를 소모하는 콘셉트로 바뀔 것이다. 마나를 관리하는 것이 직업에 대한가 환상을 깬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신규 특화 Savant는 캐릭터의 마나를 증가시킨다. 이로써 마나는 관리할 필요가 없으며, 이와 더불어 피해량도 증가한다.




    생존 사냥꾼은 소환수의 옆에서 근접 공격을 하는 직업이 되었다. 랩터의 일격 같은 기술이 돌아왔다.

    수양 사제는 신성 사제와 다른 재미가 있다. 하지만 그거론 충분치 않다. 속죄가 이제 핵심 치유 기술이 될 것이다. 적에게 공격을 하면서 아군을 치유하게 된다.

    잠행 도적은 닌자 같은 캐릭터가 될 것이며 어둠의 춤 역시 멋있어졌다. 그림자 습격으로 대상에게 순간 이동할 수 있다. 매복 정도의 피해를 준다.

    수호 드루이드는 거대한 곰이 되어 높은 체력과 방어력, 생존 기술로 탱킹을 한다.

    암흑 사제 고통 흑마와 상당히 유사한 느낌이었다. 더는 어둠의 구슬이 필요 없다. 촉수를 소환하며 공허의 형태로 변신해서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강해질 것이다.






    ■ 내게 꼭 필요한 것들만 모였다! 전문기술

    할 것이 더욱 많아졌다! 상급자로부터 배워야 했던 모든 레시피가 사라진 대신 이곳 저곳을 탐험하면서 스스로 찾아야 한다.

    재봉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달라란으로 가야한다.어떤 직물이 '부서진 해안'에서 나올지 알고 싶을 것이다. 재봉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나이트폴른(Nightfallen)을 만나면 된다. 그에게서 유저들은 더 많은 제조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죽은 타우렌(dead Tauren)에게서는 채광을 배울 수 있다. 레이스톤(Leistone)이나 새로운 광석 같은 신규 물질을 채광하면 더 효율적으로 채광을 배울 수 있다.




    채광과 약초의 생성 위치는 공유된다. 모든 유저들이 하나의 광석이나 약초를 같이 캘 수 있어서 더는 약초나 광석을 도둑맞지 않을 것이다.

    레시피는 별 하나에서부터 세 개까지의 등급을 가진다. 희귀한 음식을 만들면 적은 재료를 사용해서 효율적으로 등급을 올릴 수 있다.

    전문기술 UI가 업데이트된다. 더 넓어진 창으로 변하며 목록이 왼쪽에, 세부사항이 오른 쪽에 표시된다. 선호하는 것(favorites)은 상단에 표시된다. 배운 것과 배우지 못한 것이 탭으로 구분되서 어떤 것을 찾지 못했고, 어디로 가야 그것을 발견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달라란에서 필요없는 제조 아이템을 전환할 수 있다. 예를들면 반지를 만들었는데 능력치가 안 좋으면 이를 파괴해서 기존의 반지에 부여할 수 있다.

    제작된 기계는 특별해야 한다. 배의 키로 권총을 만들거나, 머리에서 총알을 발사할 수 있다.

    주 문양이 사라졌지만 보조 문양은 여전히 남아있다. 문양은 소모품이 되며, 주문당 하나의 문양만 적용할 수 있다.

    주간 버프(Vantus Rune)가 추가되서 특정 보스에게 영향을 준다.

    판다리아에서 요리에 도움을 주던 노미가 돌아온다. 더 많은 레시피를 선보이며, 베이컨을 구울 수 있다.

    낚시는 보다 역동적으로 변했다. 그래서 낚시를 하면서 한눈 파는 빈도가 줄어들 것이다.






    ■ 새로운 '아이템' 획득 시스템 도입 예정

    희귀 월드 드랍 아이템이 다시 돌아왔다. 월드 어디에서나 얻을 수 있으며, 역할, 직업 등을 기반으로 한 고유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아이템은 완전히 랜덤이 아니며 획득하기 위한 방식들이 존재할 것이다.

    모든 군단 아이템은 서로 비교해볼 수 있다. 또한, 개인 루팅으로 자격을 가지고 있는 유저와 거래할 수 있다.

    새로워진 형상변환은 은행과 인벤토리를 정리해준다. 더 많은 커스터마이징이 추가될 것이다.

    소지한 아이템은 옷장에 추가되며 해제한 아이템은 없앨 수 있다. 그리고 계정 공유가 된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 번 장착해야 한다.




    옷장(Wardrobe) - 아이템을 획득하면 옷장 내에 아이템을 장착했을 때의 모습이 보여지게 된다. 옷장은 계정 공유되며,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 번이라도 장착해야 한다.

    새로운 형상 변환 UI가 생긴다. 왼쪽은 기존의 UI와 같지만 오른쪽은 모델의 비주얼 갤러리로 꾸며진다. 상단은 플레이어가 얼마나 많은 형상 변환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준다.

    의상(Outfits) 아이템 세트를 맞추고 자신이 어떻게 보이고 싶은지에 따라 저장할 수 있다. 세팅된 모습의 링크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 그 아이템을 갖고 있지 않은 유저에게도 모습이 공유된다.

    군단에 로그인할 때, 퀘스트 완료를 통해 받는 아이템을 포함해서 소지하고 있지 않은 아이템의 모습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성능 별로 서로 다른 형상 변환을을 저장해라. 스펙을 전환할 때 세트도 함께 바뀐다.

    어깨 장신구를 숨길 수 있다.




    블리즈컨2015 특별취재팀(=미국 캘리포니아 애너하임)
    김경범(Its), 김홍제(Koer), 이명규(Sawual), 정성모(Daram)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