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나 사냥을 마치고 마을에 돌아오면 많은 유저들이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퀘스트를 몰라 진행하는 법을 물어보거나 캐릭터 밸런스에 대해 토론하는 유저까지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마을에서 이야기를 나누곤 한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서는 대화의 재미를 더하기 위해 다양한 채팅 시스템이 구성된 상태. 소셜 모션을 통해 캐릭터의 몸짓 언어를 표현하거나 이미지 이모티콘을 통해 채팅의 분위기를 재미있게 이어나갈 수 있는 것. 또한, 간판은 자신의 상태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이외에도 코스튬을 통해 캐릭터를 예쁘게 꾸며 채팅시 주목도를 높일 수 있으며, 스킬 이펙트를 통해 관심을 더 끌 수 있다. 채팅의 분위기가 한층 더 깊어진다면 파티를 생성해 파티 채팅을 이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 마을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소셜 모션.



■ 마을에서 채팅을 시작해보자

처음 보는 유저에게 다가가 말을 걸기는 쉽지 않다. 상대방이 자신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거나 무시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 뜬금없이 말을 먼저 건네기 보다는 몸짓으로 먼저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래서 상대방에게 다가가거나 이야기를 오래 하고 싶다면 Insert키를 눌러 앉으면 된다.

캐릭터가 앉은 이후 슬며시 말을 건다면 대부분은 대화에 참여시켜준다. 질문만 대뜸하고 지나가지 않는다는 것을 몸소 보여줬기 때문에 여러가지 이야기거리를 말해도 채팅이 끊기질 않을 것이다.


▲ Step 1, 천천히 앉아서 접근하라!



▶ 소셜 모션, 트리오브세이비어의 몸짓 언어

F8를 누르면 다양한 제스쳐가 준비되어 있다. 사랑, 승리, 최고, 따라와, 도와줘 등 총 17종류나 있어 채팅 도중 원하는 제스쳐를 사용해 더욱 즐거운 대화가 가능하다.

특히 10종류의 단축키를 통해 제스쳐를 빠르게 입력할 수 있으며, 원한다면 대화 문구까지 출력할 수 있다. 기본 단축키는 Alt + Shift + 0~9를 입력해 자신이 원하는 제스쳐와 문구를 수정할 수 있다.

채팅을 하다 보면 딱딱한 분위기가 이어질 수 있는데, 대화 도중 캐릭터의 소셜 모션을 활용한다면 상대방에게 친밀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 매크로를 이용해 빠르게 설정 가능!

▲ 캐릭터 소셜 액션은 다양하다.



▶ 이모티콘, 귀여운 이미지로 대화의 재미를 더!

엔터키를 누르고 스마일 아이콘을 누르면 수십 가지의 이모티콘을 볼 수 있다. 흔히 메신저에서도 사용하는 이모티콘을 트리 오브 세이비어 채팅창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대화에 재미를 더할 수 있다.

이모티콘은 포포리온 이모티콘이 가장 많으며 기본적으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이다. 이외에도 웃는 케파 이모티콘같이 일부 이모티콘은 퀘스트나 이벤트를 진행하면 얻을 수 있다.


▲ 채팅창 옆에 스마일 아이콘을 눌러 이모티콘을 선택하면 된다.

▲ 일부 이모티콘의 경우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간판, 내 심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다

머리 위에 노란색 글자를 노출하는 간판은 자신의 상태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잠시 마을에서 잠수할 땐 잠수라는 단어를 입력할 수 있으며, 도움을 요청할 때 주변 유저들에게 효과적으로 광고할 수 있다.

간판 입력방법은 채팅창에 !!할말 을 쓰면 된다. 숫자&영문은 최대 50자, 한글은 20자까지 가능하며 노란색 글자로 노출되는 형식이다. 간판을 다시 내리는 방법은 채팅창에 !!만 입력하면 내용이 사라진다.

간판을 통해 평소에 이야기하고 싶은 말을 적어둔다면, 멘트에 공감하는 유저가 다가와서 대화를 거는 모습도 볼 수 있다. 또한, 간판을 달고 옹기종기 모여있다 보면 지나가던 유저들이 한둘씩 모여 간판을 이어가는 등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간판의 효과는 무궁무진한 모습을 보여준다.


▲ 채팅창에 !!할말 을 입력하면 간판이 출력된다.

▲ 간판의 활용도는 다양하다.




■ 대화에 집중도를 높여라! 코스튬과 스킬 사용, 그리고 파티 채팅

▶ 또다른 나, 캐릭터를 꾸며보자

채팅을 더욱 즐겁게 하는 법은 이모티콘 사용도 중요하지만, 캐릭터의 코스튬을 예쁘게 꾸민다면 보는 사람도 기분이 좋아 채팅이 한결 누그러지게 된다. 가장 간단하게 바꿀 수 있는 코스튬은 직업복이며 취향에 따라 예쁜 옷을 착용하면 된다.

그리고 헤어 코스튬을 통해서도 캐릭터의 외형을 돋보일 수 있는데, 헤어 코스튬1은 머리 부위이며 헤어 코스튬 2는 머리 아래쪽을 장식한다. 이렇게 여러 가지 헤어코스튬을 모아 캐릭터를 예쁘게 코디했다면 채팅하는 동안에도 충분히 주목받을 수 있다.


▲ 이쁘게 꾸미면 그만큼 대화에 집중할 수 있다.


▶ 스킬 사용으로 주목도를 높인다!

안전지대인 마을에선 제한 없이 자유롭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유저에게 공격스킬을 사용해도 손해를 입지 않아 장난기가 발동해 여러 가지 스킬을 사용하게 된다. 특히 위저드 계열 스킬들은 화려한 마법을 펼쳐 지나가던 유저들도 발걸음을 멈추지만, 스킬 이펙트와 화면의 진동 때문에 프레임이 떨어지는 렉 현상이 발생해 자주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공격형 이펙트보단 버프 스킬이 남들에게 호응을 받을 수 있다. 각 클래스별로 버프 스킬이 있는데 특히 클레릭의 힐이나 세이프티 존 스킬들은 적당한 이펙트를 가지고 있어 관심을 끌기 충분하다.


▲ 과도한 스킬 사용은 불쾌감을 느끼게 한다.


▶ 우리만의 이야기, 파티 채팅을 이용하라

이야기를 진행하다 보면 마음에 맞는 유저끼리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이 분위기를 다른 유저가 끼어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파티를 맺어 이야기를 진행할 수 있다. 파티 채팅을 원하는 유저에게 우클릭을 눌러 파티를 만들 수 있으며, F6키를 눌러 파티를 새롭게 구성하는 방법도 있다.

파티 생성을 누르면 새로운 파티 태그가 만들어진다. 파티명과 설명을 수정한 다음, 파티 초대 태그 삽입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채팅창에 링크가 등록된다. 일반이나 외침으로 설정 후 엔터만 누르면 파티 태그가 노출되는데, 이 태그를 누르면 자연스럽게 파티에 가입할 수 있다.


▲ 파티를 만들어 은밀한? 대화를 이어가자.